도덕과 교육이론 - 칸트의 도덕 윤리와 도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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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과 교육이론)
칸트의 도덕 윤리와 도덕 교육
칸트의 선의지
"이 세계 안에서 아니 더 넓게 이 세계 밖에서라도, 우리가 제한 없이 선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오직 선한 의지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도덕철학서론』의 서문에 나온 문장으로 칸트 논의의 출발점이 된다.
선의지란 어떠한 이해타산의 고려 없이 인간의 순수한 선한 의지에서 생겨난 의지를 말한다. 선의지는 어떤 상황에서는 선하고 다른 상황에서는 악한 것이 아니다. 선의지의 선함은 어떤 상황적 맥락, 목적이나 욕구 등과의 관련에 의해서 정해지는 것이 아닌 무조건적으로 절대적으로, 그 자체로 선한 것 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선의지를 선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선한 의지가 우리에게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주기 때문일까? 선한 의지가 그것이 낳는 결과 때문에 선해지는 것이라면 참으로 선한 것은 결과이며 선한 의지는 결과를 낳기 위한 수단으로서만 선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하지만 칸트는 선의지는 선이 아닌 다른 것의 도구가 되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칸트에 따르면 모든 인간은 실천 이성을 통하여 보편적으로 옳은 행위와 그른 행위를 분간할 수 있다. 거짓말하는 것이 그른 일이란 것과 남을 도와주는 것이 옳은 일이란 것은 모든 인간들이 기본적으로 알 수 있는 문제다. 선의지는 바로 이러한 순수 이성의 입법 활동에서 나타난 의지를 말한다. 이러한 의지로 나타난 행위는 어떠한 목적도 가질 수 없는 것이다. 오로지 남을 도와주고 싶은 맘에서 생겨난 행위이기 때문이다.
칸트에 있어서 선의지는 일종의 의무감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가 말하는 의무감이란 하기 싫은 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마음을 억누르고 해야만 할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도록 하는 마음이다. 모든 인간이라면 마땅히 윤리적인 행위를 해야 한다는 의무를 윤리에 부여한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윤리적인 행위를 해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되었으며, 그렇지 못한 사람은 윤리적으로 비판받을 정당성이 생겼다.
인간의 의지는 완전히 선하지 않으며 감정적 욕구나 경향성의 영향을 받는데, 이런 것들은 인간에게 선의지가 나타나는 데 있어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런 장애물이 없다면 인간의 선의지가 필연적으로 드러날 선한 행위들은 인간에게 의무로, 즉 이런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행해야만 하는 행위들로 나타난다. 인간이라는 조건하에서의 선의지는 의무에서 비롯된 행위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법칙과 준칙
칸트는 윤리학을 철두철미한 법칙들의 체계로 간주하였다. 마치 자연법칙이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들에게 무차별적으로 적용되는 필연의 법칙이듯이, 윤리적 명령은 모든 이성적 존재자에게 무차별적으로 명령되어야 하는 당위의 법칙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윤리학을 엄밀한 학으로 간주했고, 엄밀한 학으로서의 윤리학을 건설하려 했던 최초의 인물이었다. 칸트 이후의 인물인 벤담은 윤리학을 단지 일종의 기술(art) 정도로 이해했다.
윤리학이란 대체로 말해서 가능한 최대의 행복의 양을 산출하기 위해 이해가 걸려있는 사람들의 행위를 지도하는 기술이다. 윤리학을 엄밀한 학으로 간주했던 칸트의 의도에서 볼 때, 칸트는 자연을 지배하는 법칙인 자연법칙과는 다른, 인간의 행위를 지배하는 도덕의 법칙을 발견하는 것이 칸트의 임무가 된다. 이런 이유에서 칸트는 {실천이성비판} 제1편 [순수한 실천이성의 분석론] 첫머리에서 정당하게도 준칙과 법칙을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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