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와 도덕교육 배려 윤리의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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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강의를 들으면서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피아제, 콜버그, 칸트등 많은 도덕교육이론을 접하였다 하지만 대부분 교육의 방식과 목표가 다르지만 기본 윤리는 정의라는 개념에 가까웠다. 하지만 배려윤리는 여성성에 기초한 배려라는 덕목을 중요시하는 도덕교육이론으로서 나에게는 매우 신선하게 다가왔다.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에서 정의된 인습수준과 다른 길리건의 3주준의 정의는 배려와 비폭력 그리고 책임을 강조하는 점에서 내가 평소에 가지고 있었던 도덕개념과 유사하여 많은 공감이 되었다. 이러한 이유는 이번 과제의 주제를 선택할 때 결정적인 이유였다.
2.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1. 도덕교육에 있어서 배려윤리적 접근의 의의
배려윤리는 정의와 권리, 분리와 독립, 자율과 경쟁 등만이 도덕적 삶의 전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여성 중심의 윤리관,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연결되고 관계적 삶을 사는 존재이기 때문에 서로 책임있게 행동하며 살아가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덕목으로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배려윤리의 내용은 길리건에 의해 제기되었고 나딩스에 의해 보다 발전되었다.
2. 길리건의 배려윤리와 배려도덕성 발달론
길리건은 그동안 남성들 위주로 연구된 도덕 발달론 외에 여성적 관점의 접근에 기반한 도덕 발달론이 있을 수 있다는 점과 기존의 심리학 이론 구성에서 누락되었던 여성의 삶과 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양성의 도덕적 삶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도 새로운 관점의 심리학 이론이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길리건의 이론은 기존의 이론들은 주로 성차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은 내용보다는 도덕판단의 관점 또는 방법의 형식적 특징과 관련하여 규정된다. 그리고 이러한 도덕성은 단계의 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각 단계는 그것에 특이한 관점과 추론, 판단의 원리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정의에 따른다면 여성의 도덕성의 발달이 남성에 비해 미숙한 것으로 결론내릴 수밖에 없다. 길리건은 여성의 감성적이며 다양한 관계속에서 형성되는 공감에 근거하여 여성들의 삶에 기반을 두고 도덕 및 도덕 발달을 구성한다면 콜버그류의 남성적 해석의 그것과는 다른 관점이 나올 수 있음을 정의하였다.
도덕성의 발달과 판단구조를 알기위해서 길리건은 5-33세 이르는 임신 3개월 이내의 여성들 29명을 대상으로 임신중절 결정 연구수행 하였다. 이 연구과정에서 여성들의 선택과 도덕적 판단기준에 따라 연구 결과 도덕성은 3수준 2과도기를 거쳐 발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수준(자기 생존과 이기심)
이 단계에서는 자기 중심성과 자기 이익 자향성이 주된 특징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존에 안위를 위해 임신중절을 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린다.
-제1과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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