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로 전하는 가치수업
1. 가치 및 선정 배경
(1) 가치 : 공평
(2) 선정배경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시기의 아이들은 2단계 정도의 수준으로 옳다는 것을 공정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무엇이든 공평하게 나누고, 공정하게 대우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이 생각하는 공평은 모든것을 1/n로 나누는 공평이다. 그래서 더 필요한 사람에게 더 많이 주지 못하고, 더 약한 사람에게 더 많이 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 종종 싸우게 된다. 흔히 다른 사람의 처지를 헤아려 행동하기 위해서 배려라는 덕목을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실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처지를 더 잘 살피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덜 필요한 사람의 것을 나누어 더 필요한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공평이라는 가치를 정확하게 알고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야기를 통해서 공평이란 모두 공정하게 나누어 가지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의 처지를 생각해 필요한 사람에게 더 많이 주는 것임을 알게 하고, 나아가 나에게 나쁘게 대한 것을 되갚아 주는 앙갚음과 공평의 개념을 혼동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좋은 것을 나누는 것이 공평이라는 개념도 알게할 수 있기를 바란다.
2. 이야기 제시
친구들과 축구를 하고 집에 돌아온 형규는 냉장고 문부터 엽니다.
"엄마, 아이스크림 사놓은 것 있어요?"
"냉동실에 두 개 있단다. 형이랑 나눠 먹게 하나만 먹으렴."
형규는 아이스크림을 맛있게 먹으면서, 식탁에서 초콜렛을 나누고 있는 엄마께 갔습니다.
"자, 형규 다섯 개, 형석이 형 다섯 개. 엄마가 공평하게 나눴으니까 저번처럼 누가 더 많이 먹었다고 싸우지 말고 먹도록 해라."
지난 번에 아빠께서 유명한 제과점에서 초콜렛을 사오셨을 때 한 봉지로 나눠 먹을 때 이야기인가 봅니다. 그때 형에 비해 너무 적게 먹은 것 같아서 형에게 짜증을 부리다가 다툰 기억이 있는 형규는 말합니다. "우와, 엄마 공평하게 나누니까 참 좋은 것 같아요."
이야기난중일기(亂中日記)협상의 전략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죽는 대신 할 수 있는 일 99가지어휘력이 교양이다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리딩으로 리드하라역사의 쓸모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당신에게 남은 찬스가 많지 않다휴먼카인드나에게 고맙다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트렌드 코리아 2021자제력 수업순서목 차순서목 차산책
가치가 있는 생각과 감정이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인상 깊었던 「문장」“해야 하는 일만으로 인생을 채울 수는 없다. 그게 사람이다.”- 책 속에서 - <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일 필요는 없다 >김유은작가는 친구, 상사 등 주변인들로부터 평가받는 자신의 모습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나라고 이야기한다. 유동적이고 주관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의 해답을 기술하고 있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되겠다고 자신을 잃지 않기를 바라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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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을 형성하고 공동체 의식의 함양과 청소년의 정체성과 주체성을 찾아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은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관심을 기울 일 때 가능할 것이다.이렇듯 학교사회사업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지속시키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02382151 이정미 신문에서 교육인적자원부가 국감자료에 의하면 매년 5만여 명의 학생이 학업을 중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 현황에 대해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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