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분석및감상프로그램 청소년기특성 대지미술개념및특성 감상수업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8종 교과분석 및 감상 프로그램
(부제: 교과서 속 대지미술을 통한 감상)
목차
청소년기 특성
교육과정(중학교 총론 및 미술과 각론)
교과서 분석(8종 교과서 속 대지미술 중심)
3.1 대지미술 개념 및 특성
3.2 교과서 속 대지미술 중요도 및 작품 수 분석
3.2 교과서 활동 및 비판점
감상수업 프로그램(대지미술 주요 작가 중심)
4.1 감상지와 지도안
4.2 실시 대상 특성
4.3 수업의 의의
어린이에서 청년기로 이행하는 단계,따라서 심화된 인간관, 사회관 추구사색적
미술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사상까지도 따질 수 있는 시기
美,醜 구분 가능, 좋은 것에 대한 흥미 관심학습으로 발전 가능.
청소년기의 특성
학생 스스로의 작품, 성인들의 작품, 문화유산까지 이해와 인식의 범위를 확대 심화하면서 지도해야 함
학자별 발달단계
(약12세-15세)
로웬펠드
루켄스
가드너
파슨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의 범위가 넓혀지면서 도식적, 개념화된 표현이 사라지고 주관적 표현보다는 객관적인 표현을 한다.
예술적 창작의 시기이다. 단지 사춘기에 창조적인 부활을 경험하는 몇몇의 행운아들에게 있어서는 예술의 발전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이 때에는 미적 평가력이 매우 높다.
미술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떨어지면서 다른 활동으로 분산되고 비판적인 인식과 환경에 대한 지각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표현에 자신이 없어지고 다른 친구들의 작품을 비판하려 한다. 정서의 격변과 과도한 비판적 성향으로 예술로부터 멀어지는 학생들이 많아진다.
자율성의 단계-주관, 객관 문제점 제시한다.
학교 급별 중학교 교육 목표(총론)
중학교 교육과정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바른 인성,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토대로 바른 인성을 기르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나.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다.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라.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배려하는 마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미술교과
미술 과목 목표
총괄 목표
미술 교과 교육의 목표는 미적 감수성과 직관으로 대상을 이해하고 삶을 창의적으로 향유하며 미술 문화를 계승, 발전 시킬 수 있는 전인적인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있다.
하위 목표
가.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미적 감수성을 기른다
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미술의 가치를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라. 미술을 생활화하여 미술 문화를 애호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인간상 반영
전인적인 인간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학습이론]몬테소리교육의 언어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우주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지리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생물학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음악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수학습, 몬테소리교육의 수학학습 분석
  • 개념을 추상화하는 능력이 발전되어도, 역시 그 발단단계에 맞는 흥미있는 교구들의 사용은 중요하다.9세에서 12세의 아동을 위한 몬테소리 교육은 아동의 인지적, 사회적, 감성적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수학교육에 있어서도, 후속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아동이 전 단계에 학습해야 할 많은 기능을 먼저 습득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은 이후의 학습을 위해 기본적 연산 기능(덧셈, 뺄셈, 나눗셈, 곱셈)등에 관한 확실한 이해를 하고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감상문을 쓰므로 해서 독서능력이 향상되며 독서생활을 보다 풍부히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책을 읽은 후의 기록은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게 하고 독서를 통해 자기 생활을 반성하여 책에서 얻은 지식과 감명을 음미하여 자기 생활에 정착시킨다. 한 작품을 읽으면서 작품 속의 인물이 「왜 그런 일을 했을까?」 또는 「내가 그 인물이었으면 그때 어떻게 했을까?」고 생각하면서 책을 읽고 그 느낌을 자유롭게 기록해둘 때 독서의 효과는 더욱 높아지게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특성에 맞게 지원 동기를 서술해야 한다. 회사의 업종, 경영이념이나 철학, 인재상, 창업정신, 비전 등과 연결시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자신이 추구하는 철학, 비전 등을 회사의 특성과 구체적으로 비교해 입사지원동기를 밝히는 것이 좋다.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의욕을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신과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치관과 기업에서 바라는 인재상이 이러 이러한 점에서 유사하기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및 능력이 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로 경험했던 업무내용을 위주로 기술하고 처리가능한 업무범위, 처리능력 등을 기술한다. ⑫ 자기PR을 적극적으로 하되 과장되지 않게 외국어능력, 컴퓨터활용능력 등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은 객관적, 구체적으로 PR한다.(예: 토익점수, 다룰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등등) 성격은 장점만 소개하지 말고 자신의 단점 역시 솔직하게 시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는 편이 좋다. 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부분은 무의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