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제3차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2차 교육과정
1.1. 한국전쟁 이후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문제
1.2.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의 실현
1.2.1. 교육과정 구조
1.2.2. 교육과정 구성의 일반목표
1.2.3. 교육과정 개정의취지
1.3. 주요 개정 내용
<표1> 1963년과 1969년의 중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정 기준 비교
1.4. 2차 교육과정의 특징
제2장 3차 교육과정
2.1.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의 실험
2.2. 국민교육헌장 이념의 구현
2.2.1. 기본 방침
2.2.2. 일반목표
2.3. 더욱 체계화된 교육과정
2.3.1. 교육과정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2.3.2. 교과별 특징
2.4.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부록 - 교육과정 실험학교에서의 실험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전쟁 이후에는 교육에 대한 서구의 이론들이 조금씩 소개되었다. 그리고 학교 교육에 대한 실제적 경험이 누적됨에 따라 기존의 교육과정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나타나게 되었으며, 그에 대한 개정 요구가 높아지게 되었다. 1959년 1월에 실시된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 ․ 중등 교사의 45.5%가 교육과정을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제 1차 교육과정은 정부 수립 후
①한국전쟁과 그 후에 격동하는 사회 속에서,
②국가적으로 교육과정을 제정한 경험이 없는 상태,
③충분한 시간을 가지지 못하고 제정하였기 때문에,
당시의 학문적 ․ 사회적 요구 등이 반영되지 못함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점이 많이 지적되어 개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었다.
이에 문교부는 1958년부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조사와 자료 수집에 착수하고 ‘교육과정심의회 규정’을 개정하여 교육과정 개정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다. 문교부는 1961년 3월 교육과정 개편의 이유 및 방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외국의 초 ․ 중등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교육과정의 개발에 관련된 주요 국가들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참고문헌
곽병선, 『한국의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1985.
홍웅선, 『신교육과정의 연구』, 연세대학교출판부, 1976.
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William M. Alexander 외, 『교육과정 개발론』, 홍성윤 편역, 교육과학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1. 교육 과정의 의미가. 교육 과정의 뜻꾸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

  • 제3차 표준보육과정 운영 및 유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해 요약하시오
  • 제3차 표준보육과정 운영 및 유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해 요약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제3차 표준보육과정 운영1) 구성방향2) 운영방법3) 교수・학습 방법 2. 우리나라 유아보육프로그램 요약1) 유치원교육과정2) 누리과정3) 이화유치원 교육과정4)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정5)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의 개방주의 교유과정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보건복지부는 2013년 1월 21일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개정 고시하

  • 공업교육의 개념과 역사(모든수정완료.)
  • 목 차1. 공업교육의 개념-공업교육이란?-공업교육의 중요성2. 공업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공업교육의 발전과 역사- 각 시대별 교육과정의 내용1. 공업교육의 개념1.공업교육이란?-공업계 직업에의 취업을 목적으로 직업에서 요구되는 기술 지식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습득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1899년 중학관제가 공포됨에 따라 중학교에서도 농업 상업 공업 등의 직업교과를 가르칠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이 공업이 교과

  •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
  • 우리나라 특별활동의 발전과정 박경묵 외 양서원(2000) “초등 특별활동 운영론” 유광찬 교육과학사(2001)“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1.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을 통한 특별활동의 발전과정1) 긴급조치기(1945.08.15 광복 ~ 1946.11)- 해방 직후 혼란을 수습하고 빠르게 사회질서를 회복하기 위하여 필요하였던 군사적인 조치, 군사적인 측면에서 포고령에 가까운 것.- 광복 후 미국은 한국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위원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미군정청학 무국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보고서
  • 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역대정권과 교육과정기제1차 교육과정 개정안제3차 교육과정 개정안제5차 교육과정 개정안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이해제1차 교육과정 이전제2차 교육과정 개정안제4차 교육과정 개정안제6차 교육과정 개정안2007년 교육과정 개정안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이해1948년 정부수립1955년 교육과정 개정ㆍ공포1963년 문교부령 제119호에 의해 개정1973년 문교부령 제310호로 전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