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5차교육과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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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2. 기본방향
3. 주요내용
4. 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제 5차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은 1985년 3월에 세워졌고, 문교부는 제 5차 교육과정을 정하기 위한 필요성으로 제 5차 교육 과정 개정 업무 추진 계획을 세워 1985년 6월 17일자로 한국교육개발원에 통보하고,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교육 과정 시안 연구를 1986년 2월 19일자로 위촉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교육개발원은 1986년 6월 말에 총론에 대한 답신 보고서를 문교부에 제출 하였다. 문교부는 이 답신 보고서를 가지고 그 해 12월 말에 각론 시안의 심의, 수정, 보 완 작업을 거쳐 1987년 3월 31일에 이를 고시하였다. (문교부 고시 제 87-7호)
제 5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적정화, 내실화, 지역화를 개정의 방침으로 하고 지속성, 점 진성, 효율성, 을 내세워 개정하였다.
** 지속성: 제4차 교육과정의 기본 골격 유지
** 점진성: 혁명적이고 총체적인 개혁보다는 현실여건을 고려한 점진적인 개선
** 효율성: 교육과정이 의도한 대로 기여하는 교육적 성취를 가져오도록 하는 제반조치를 시행
그러나 제4차 교육과정보다는 크게 달라진 점은 많지 않다. 다만 “지역화” 와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제4차 교육과정 때와 다르다.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강조한 것은 지금까지 중앙 집권적 교육과정 체제를 서서히 지방화 해보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앞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편성이 되어야 한다는 하나의 기준으로서 얼개가 되는 준거만 제시하고 차차 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향하여 나가는 출발점의 시도로 평가되고 있다. 교육과정의 효율성은 한마디로 쓸모 있는 교육과정이 되게 한다는 의미로서 국가기준으로서 교육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것들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제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또한 해방 이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정을 살펴보면 모두 그 나름대로의 명분을 가지고 있었으나 제5차 교육과정은 뚜렷한 명분이 없었다. 단지 개정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1.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22조를 보면 교과서 사용기간은 5~7년을 넘길 수 없다는 법률적인 구속에 의한 행정적인 이유에서 이고,
2.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는 사이에 그동안 발생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 국가적 요구를 수렴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개정이 되었다.
문교부는 제4차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난 후 제5차 교육과정으로 제정하려는 필요성을
1. 교육철학과 학문내용, 교육방법의 변화
2. 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변화
3. 현행 교육과정 개정 이후 7년이라는 시가의 경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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