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아동기 기억발달(재인기억, 회상기억, 주의발달, 기억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9 / 2019.04.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영아기, 아동기 기억발달
I. 영아기의 기억발달
1. 재인기억
2. 회상기억
II. 아동기의 기억발달
1. 주의발달
2. 기억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아기, 아동기 기억발달
기억은 모든 학습의 기본이다. 그리고 정보처리의 핵심 영역이다. 기억은 우리의 감각기관에 자극이 들어오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정보가 감각기관에 들어오면 1초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잔상이나 메아리의 형태로 감각적 상이 유지된다. 이것을 감각 등록이라고 한다. 감각적 상만이 단기적으로 이동하고 단기 기억을 거쳐 장기 기억으로 이동해야만 한다.
정보는 하나의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전달되고, 전달되는 정보의 양은 매 단계에서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낸다. 단기 기억은 짧은 시간동안 제한된 수의 정보를 보유하는 기억장치이다. 유입되는 정보가 말은 수준과 깊은 수준의 두 가지 다른 수준에서 처리된다고 가정하는 처리수준 모형은 처리 수준에 따라 기억부호가 형성되고 서로 다른 기억부호들은 기억 간에 차이를 가져온다고 간주된다. 처리수준 모형은 저장보다는 부호화에 중점을 두는 기억 모형이다.
어느 모형으로 저장되든 저장된 정보는 필요할 때 인출된다. 인출의 성공 여부는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에 인출할 수 있고 회상 과정을 통하여 확인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