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5 / 2019.04.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I. 아동발달의 개념

II. 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개념과 단계

인간은 수태에서 사망까지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적 기능에 있어 변화가 오는데, 이것을 발달이라 한다. 발달은 인생의 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이다.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생긴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변화가 일어난다. 이 변화는 계획된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일어나므로 예측할 수도 있다. 또한 특정 기능의 변화는 다른 기능의 변화를 가져 오게 하므로 발달은 상호작용적이면서 누적적인 것이다. 발달 변화의 속도는 개인마다 다르고 개인의 행동양상이나 기능의 발달속도가 각각 다른 것이 그 특징이다.

I.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의 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며, 질적인 변화는 본질, 구조, 그리고 조직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으로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학습(learning)이라는 용어를 함께 사용하는데, 이러한 용어들은 인간의 변화과정을 언급한다는 의미에서 본질적으로 공통점을 갖는다. 성장이란 개체의 신장, 체중, 골격 등과 같은 신체적이고 생리적인 변화, 즉 양적 증가와 관련된다. 성숙은 뇌기능의 분화나 사춘기의 이차성징 출현과 같이 개체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변화하는 과정이다. 또 학습은 외부적으로 주어지는 경험이나 훈련의 효과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상의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발달은 성장, 성숙의 유전적 요인과 학습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미술활동접근, 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와 역할과 중요성, 미술치료계획
  • 개념발달, 자아발달에 매우 유용하며, 창조적 조형활동은 감소된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미술활동을 통해 장애아동은 모사 및 모방능력, 감각기관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한 지각발달 및 운동근육발달, 기능영역 간의 협응능력, 주의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잘 알려진 바이다. 그러나 미술표현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 비장애아와 비교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나 소재 또는 발달단계의 차이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단계(전조작기)3) 3단계(구체적 조작기)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발달적 미술치료는 상징화능력에 제한이 있는 내담자들을 대상으로 그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미술치료이며 발달단계를 진단 및 치료과정에 응용하는 것을 말한다.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매우 유익하다. 즉 미술활동은 자연스러운 방법이고 아동의 약점보다는 장점에 근거하기 때문에 좌절감을 덜 느끼게 한다. 또한 근육운동발달과 공간지각, 개념발

  • [교수학습이론] 브루너 Bruner의 발견적 교수-학습 이론
  • 개념을 표현하는 요약된 이미지와 그래픽의 형태로 표현되며, 상징적 표상은 상징적이고 논리적인 명제의 형식을 취한다. Bruner는 이러한 표상형식들이 아동의 인지적 발달단계에 대응하여 나타난다고 보았으나. 학습방법으로서 동시에 결합되어 사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대상을 행위를 통하여 정의하는 도구적 활동에서 시작하여 그러한 조작적 활동들이 구체적인 이미지의 형태로 표현되고 요약되며, 마지막으로 상징을 통해서 그 대상의 형식

  • 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발달의 원리,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기술하세요
  • 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발달의 원리,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기술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발달의 개념2. 아동발달의 단계3. 아동발달의 원리4.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1) 결정적 시기의 개념2) 결정적 시기의 사례Ⅲ. 결론Ⅳ. 참고문헌아동발달에 있어서 아동발달의 개념, 아동발달의 단계, 아동발달의 원리,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기술하세요.​Ⅰ. 서론발달이란 삶의 시작인

  • 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에 대하여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의 개념과 비판, 아동발달이론 단계별특성,피아제이론의 비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비판, 인지발달 단계별특성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프로이드는 마음속 깊이 무의식 속에 억압과 사고의 감정이 있고 대부분 성격 문제를 무의식으로 본다. 피아제(Jean Piaget, 1896 ~ 1980)의 인간의 인지발달이론은 심리학의 큰 맥락으로 인간이라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서 몇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는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