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단계와 교육적 핵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1) 피아제의 연구 방법
2) 지능 형성 요인
3) 인지 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들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단계
1) 감각 운동기(㙳覺運動期,Sensorimotor Stage)
2) 전조작기(前操作期,Preoperational Stage)
3) 구체적 조작기(具體的操作期, Concrete Operational Stage)
4) 형식적 조작기(形式的操作期, Formal Operational Stage)

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과 교육적 핵심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핵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피아제는 스위스 뉘사텔에서 태어나 일평생 동안 지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한 정교하고도 포괄적인 이론을 정립하였다. 피아제가 처음 관심을 가진 학문은 생물학이었다. 18세인 1915년 뉘사텔 대학에서 연체동물의 발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이후 25개의 논문으로 세계적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피아제는 이 연구를 통해 생물의 발달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며 지적 발달 또한 이와 동일하다는 입장을 갖게 되었다(강선희, 1999).
1918년 이후 그는 연구의 방향을 철학을 거쳐 심리학으로 바꾸게 된다. 그는 생물학은 지나치게 사실적이고 철학은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인간을 설명하기에 부족하다고 생각하였다. 이로 인해 그는 인간을 가장 잘 설명하여 줄 학문으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꾸준히 학문의 영역을 넓혀갔다.
피아제는 프랑스의 비네 실험실에서 아동의 지능검사에 대한 연구를 하면서 아동이 문제에 틀리게 답하는 이유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되었고, 이것은 아동의 문제추론과정을 연구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아동의 지능발달이 연구 될 수 있음을 확신한 피아제는 이후 2년 동안 사고발달을 연구하게 된다.
1921년 제네바의 루소 연구소의 소장으로 자리를 옮긴 후 그는 본격적으로 아동 정신발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의 연구는 일차적으로 지적 구조와 지식의 성질 그리고 지적 발달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려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그의 연구방법은 체계적인 관찰과 서술 그리고 분석이었다. 이것은 그가 발달척도가 아닌 아동이 사용하는 개념발달로서의 본질과 수준을 밝히기 원했던 것을 보여준다.
피아제는 인식의 문제가 과학적으로 설명될 수 있기 위해서 아동의 지식획득에 대한 심리적 과정을 연구해야 한다고 보고, 이에 대하여 '발생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발생적 인식론은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근거한다. 그러나 그는 다윈이 주장하는 것처럼 유기체가 환경에 수동적으로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적응을 한다고 보았다.
피아제는 두 가지 측면에서 크게 공헌을 하였다.
첫째, 내면적 재구성을 유발하는 환경으로부터의 송환(feedback)에 기초한 자기 규제 과정을 통해, 인간의 지식이 생물학적이고 유전적인 기원을 넘어서 천천히 발달된다는 사실을 잘 분석하였다.
둘째, 아동을 피동적 존재가 아닌 적극적인 행위자로 보았다. 그러나 이것은 제한적인 것으로 아동은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세계만을 취급하며 다룬다.
이러한 피아제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발생학적 인식론이 기초를 이루고 있다. 그가 평생을 집요하게 축구했던 문제는 유기체의 질적 진화과정이었다.
둘째, 인간의 인지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해 지적 활동을 세 측면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서술하고 있다. 그것은 내용, 구조, 기능으로 지적활동의 내용과 구조는 변해도 기능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발달에 단계개념을 도입하여 단계적 순서를 기술하면서 단계적 이행을 설명하고 있다. 피아제의 단계개념은 인지활동들의 단순한 양적 증가가 아닌 질적인 진보로서 인지발달을 설명할 수 있게 하였다.
참고문헌
•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1999.
• 강태훈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1998.
• 안범희 외,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8.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9.
• 탁경현, J.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음악 감상 지도,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8.
• 이정모 외, 인지심리학, 학지사, 1999.
• Herbert P. Ginsburg and Sylvia Opper 공저,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9.
• 이기숙.주영희 역,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지사, 1998.
• 이금만, 발달심리와 신앙교육, 크리스찬치유목회연구원, 2000.
• 강선희, 인지발달이론의 음악교육적용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다양한 예를 통한 교육적 적용]
  • 이론의 이론적 배경 및 원리1)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인지 발달적 접근2) 듀이의 교육목적으로서의 발달3) 롤즈의 정의 원리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 6.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Ⅲ. 나의 사례(사례1~4)1. 사례 1 : 교통 법규2. 사례 2 : 규정과 친구 사이에서의 갈등3. 사례 3 : 과제 제출4. 사례 4 : 거스름 돈Ⅳ.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 [아동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논하세요.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21. 구성주의 이론의 유형 2(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2) 비고츠키의 사회발달이론 22.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3(1) 두 이론의 공통점 3(2) 두 이론의 차이점 3(3) 두 이론의 상호 관계 4Ⅲ.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1. 피아제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4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수업 5Ⅳ. 결론 7참고문헌 7Ⅰ. 서론교육학 7가지 주요 이론인 피아제, 비고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법적 고찰
  • 인지구조(cognitive structive: schemata)인지구조에는 인지도식, 인지구조, 인지발달, 인지발달단계 등의 기제가 있는바, ① 인지도식(schema): 외부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화된 신체적 행위 패턴을 말한다. 즉, 생후 처음 나타나는 도식은 반사를 기초로 하여 형성되는 빨기와 파악이다. 신생아는 빨기, 보기, 잡기와 같은 몇 개의 고도로 조직화된 반사를 갖고 태어나는데 피아제는 이러한 반사를 가능하게 하는 일반적인 잠재능력을 ‘도식’이라고 불렀다.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기본이해,의의,핵심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단계별 특징,내용,모형,제언 분석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이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의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핵심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단계별 특징,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내용과 모형,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피아제의 약력1. 국적2. 출생지3. 활동분야4. 주요저서Ⅲ.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기본이해Ⅳ.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의의Ⅴ.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핵심요인1. 또래간의 관계2. 성인과의 관계3. 학습영역Ⅵ. 인

  • (A+ 레포트) 아동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A+ 레포트) 아동발달이론 중 하나의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서론 1II. 본론 21.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가정 및 핵심 개념 2(1) 기본 가정 21) 적응(순응, adaptation) 22) 동화(assimilation) 23) 조절(accommodation) 24) 평형(equilibration) 35) 도식(스키마, Schema) 3(2) 핵심 개념 31) 보존(Conservation)의 개념 32) 분산(Decentration)의 개념 33) 가역성(Reversibility)의 개념 32. 인지발달단계의 특징 43. 인지발달단계 4(1) 감각동작기(0~2세) 4(2) 전 조작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