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발달과 보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에 대한 이해-발달의 개념-발달에 관한 이론적 쟁점들-발달단계
2. 발달단계별 발달특성-영아기의 발달특성-걸음마기의 발달특성-유아기의 발달특성
3. 보육과 아동발달-보육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1=신체발달
생후 첫 1년 동안 영아의 신장은 출생시의 50%정도 이상 자라고, 체중은 출생시의 3배를 넘어 10kg정도가 된다. 신체의 비율도 변화하며, 돌쯤이 되면 머리가 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전히 크기는 하지만 신생아기 때보다는 약간 균형이 잡혀보인다.

<영아의 운동기술은 다음과 같은 원리에 의해서 발달한다.>
(1)운동능력은 머리부터 발끝을 향해 발달한다.
(2)운동기술은 몸의 중앙으로부터 바깥부분으로 발달한다.이러한 발달양상은 적절한 근육이 발달하고 근육들을 통제하는 두뇌영역이 성숙하는 속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2= 인지발달

피아제는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말한다.
1단계 반사기(출생-1개월) : 신생아는 타고난 선천적 반사를 사용하여 환경과 접촉하고 반응한다.
2단계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 개별적인 행동을 잡기-보기, 잡기-빨기와 같은 행동으로 발달시킨다.
3단계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 영아는 자신의 신체에서 벗어나 환경 내에 있는 사물을 조작하는 거에 흥미를 갖게 되어, 의도적인 행동을 시도한다.
4단계 2차 도식의 협응기 (8-12개월) : 영아는 시행착오에 의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
5단계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 눈앞에 없는 사물이나 사태를 상징적으로 통찰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