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미술활동접근, 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와 역할과 중요성, 미술치료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I.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미술활동 접근

II.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중요성

III.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의 의의
1. 신체적 발달 촉진
2. 정서적 안정감, 행복감, 자신감, 성취감
3. 의사소통 능력과 언어발달
4. 인지발달
5. 사회성 발달
6. 창의성 발달

IV.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역할

V.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1. 유사점
2. 대상
3. 장애아동 미술활동의 치료적 의의

VI. 미술치료 계획
1. 아동을 잘 알아야 한다.
2. 미술활동 미리 수행해보기
3. 보조의 정도 결정
4. 활동수정방법 결정
1) 동기
2) 동기유발
3) 동기부여의 방법
5. 발표 및 감상, 진열하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I. 발달장애아동에 대한 미술활동 접근

장애아동에게 미술활동은 자연스러운 방법이고, 아동의 약점보다는 장점에 근거하기 때문에 좌절감을 별 느끼게 하고, 또한 근육운동발달과 공간지각, 개념발달, 자아발달에 매우 유용하며, 창조적 조형활동은 감소된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미술활동을 통해 장애아동은 모사 및 모방능력, 감각기관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을 통한 지각발달 및 운동근육발달, 기능영역 간의 협응능력, 주의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잘 알려진 바이다. 그러나 미술표현에 관한 국내 연구에서 비장애아와 비교하였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나 소재 또는 발달단계의 차이에 관한 것은 있으나, 실제 지도에 있어서의 방법론적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흔히 지적능력이 지체된 아동에 대해서는 미술치료하기보다는 미술지도나 교육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그들의 문제를 늦은 발달력, 운동능력, 시 ․ 지각능력, 협응력,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 등으로 국한시키고, 이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반복학습의 측면에 있어서는 미술교육적인 성격이 강하나, 그와 함께 미술활동을 통해 그들의 반복되는 실패경험에서 오는 좌절감, 낮은 의지력에 대해서 보다 성취감과 자신감을 부여해 주고, 자아존중감(self-esteem)을 높여준다는 목표로 접근한다면 미술치료적 성격에 더욱 부합될 것이다.
미술치료는 미술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의 결과보다는 미술활동을 해 나가는 작업과정 자체에 더욱 의미를 부여하지만, 사실상 교육적 입장과 치료적 입장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미술은 작업활동을 통해 그 아동의 지적, 정서적, 운동적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해 줌으로 해서, 보다 아동을 이해하고 체계적 접근이 시도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아동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은 미술활동에 대한 결과물이 너무 빈약하거나 결과를 얻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 상징적 단계의 내담자의 능력수준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있어 '과정'의 중요성이 언급된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요구되는 문제점을 잘 파악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27299***
    (2018.11.15 20:45:08)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역할 악몽, 야경증, 언어장애, 성문제, 불안증, 공포증, 공격성, 문화실조 학령기 (6-12세)근면성, 지식습득, 또래 어울리기, 법과 질서, 단체의식 정서장애(불안, 우울, 강박, 히스테리)품행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 특수학습장애, 학습부진, 아동기정신병, 등교거부Ⅲ. 아동기 주요 정신장애 (DSM-IV)아동기 때 분류될 수 있는 장애는 다음과 같다. 보통, 놀이치료를 받기 위해 오는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 상담심리학 - 놀이치료(수정전)
  • 제1장 놀이치료-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교육학 대사전에는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대한교련, 1967)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자체에 만족하는 행위로 제시하고 있다.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1800년대부터 최근까지 많은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장애인의 보호를 위한 프로그램이 점차 확대되었으며, 치료방법이 발전되고 새로운 치료제가 도입되면서 환자의 조기 퇴원과 정신병원의 폐쇄가 촉진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사회 정책적 측면으로 고려되기 시작하였다. 1988년 그리피스 보고서(Griffiths Report)에서 지방정부는 지역사회보호의 일차적인 책임을 가지고, 대인사회서비스의 직접적인 제공자가 아닌 계획, 조정, 구매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그리고 주거보호에 대한 욕구를 사정해야된다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접근2) 간학문적 접근3) 초학문적 접근4) 초학문적 접근의 필요성2. 협력팀의 구성원과 역할3. 협력적 접근의 계획 및 실행1) 협력적 접근의 구성요소2)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 3) 협력을 위한 시간관리4) 협력팀의 활동4. 협력적 교수방법1) 협력적 자문2) 협력교수5. 가족과 협력1) 가족 참여와 지원2) 가족 - 학교 협력의 의의3) 가족-학교 협력 관계 촉진4) 가족협력의 실제Ⅰ.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장애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장애인 고용관련하여 누적된 문제에 대해 의심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심은 전진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이다. 의심한다는 것은 분명한 방향성이 없다는 것이다. 나는 의심을 하지 않지만 불확실성을 수용한다. 불확실성은 성공할 수 있고 못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고학력 청각장애인의 고용촉진 전략에 대한 토론자로서 본인은 김종인 교수의 발표내용에 대해 다면적으로 동의하면서도,「청각장애인에 의한․청각장애인을 위한․청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