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또래)관계가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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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소년기 발달과 친구관계

I. 친구관계의 유형

II. 청소년기 이전의 친구관계 영향

III. 청소년기 친구관계의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친구관계의 유형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가족으로부터 벗어나서 친구와 보다 가까워지는 시기로 알려져 왔다. 청소년은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삶을 형성해 가며, 정서적 ․ 물리적 지원을 받기 위해 친구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청소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이 때로 과장되기도 하지만, 친구관계가 대부분의 청소년에게 중요한 관심사임에는 틀림없다.
청소년기가 시작되면, 친구관계의 체계는 보다 복잡해지며, 새로운 관계와 새로운 상호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청소년기 친구관계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일대일 우정이다.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은 친구와의 일대일 우정에 점점 익숙해지며, 이는 청소년의 친구관계 유형 중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관계이다. 다음 유형은 도당을 이루어 집단 구성원들과 우정을 나누는 유형으로, 청소년은 소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이 중 스포츠 팀, 종교단체에서의 청소년 모임처럼 어른들에 의해 조직되고 감독되는 공식적인 집단도 있고, 청소년이 스스로 조직하고 어른들은 간접적으로만 감독하는 비공식적인 집단(학교에서의 친구집단, 이웃의 놀이친구집단)도 있다.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이들 집단의 청소년은 늘 함께하며 서로를 지원해 주고 소속된 집단의 특성에 따라 청소년의 성격이나 사회적 기술이 반영된다. 상호작용이나 관계에 의해 정의되는 일대일 우정이나 도당과는 달리, 세 번째 유형은 집단에서의 상호작용보다는 친구들 사이에서의 평판에 바탕을 둔 유형이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은 무리(crowds)에 속해 있다. 이들 집단은 친구들 사이에서 같은 이미지나 정체성을 형성한 청소년들이 모여 이루어진다. 집단의 명칭은 집단구성원이 갖는 두드러지는 특성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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