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또래)관계가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2 / 2019.04.0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청소년기 발달과 친구관계
I. 친구관계의 유형
II. 청소년기 이전의 친구관계 영향
III. 청소년기 친구관계의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친구관계의 유형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가족으로부터 벗어나서 친구와 보다 가까워지는 시기로 알려져 왔다. 청소년은 친구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삶을 형성해 가며, 정서적 ․ 물리적 지원을 받기 위해 친구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청소년기 친구관계의 중요성이 때로 과장되기도 하지만, 친구관계가 대부분의 청소년에게 중요한 관심사임에는 틀림없다.
청소년기가 시작되면, 친구관계의 체계는 보다 복잡해지며, 새로운 관계와 새로운 상호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청소년기 친구관계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일대일 우정이다.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은 친구와의 일대일 우정에 점점 익숙해지며, 이는 청소년의 친구관계 유형 중 가장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관계이다. 다음 유형은 도당을 이루어 집단 구성원들과 우정을 나누는 유형으로, 청소년은 소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이 중 스포츠 팀, 종교단체에서의 청소년 모임처럼 어른들에 의해 조직되고 감독되는 공식적인 집단도 있고, 청소년이 스스로 조직하고 어른들은 간접적으로만 감독하는 비공식적인 집단(학교에서의 친구집단, 이웃의 놀이친구집단)도 있다.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이들 집단의 청소년은 늘 함께하며 서로를 지원해 주고 소속된 집단의 특성에 따라 청소년의 성격이나 사회적 기술이 반영된다. 상호작용이나 관계에 의해 정의되는 일대일 우정이나 도당과는 달리, 세 번째 유형은 집단에서의 상호작용보다는 친구들 사이에서의 평판에 바탕을 둔 유형이다.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은 무리(crowds)에 속해 있다. 이들 집단은 친구들 사이에서 같은 이미지나 정체성을 형성한 청소년들이 모여 이루어진다. 집단의 명칭은 집단구성원이 갖는 두드러지는 특성을 반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