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창의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8 / 2019.04.08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I. 창의성의 개념
영재에 대한 정의는 IQ가 높은 것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이나 미술, 문학 및 과학에서 특별한 재능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한다. 또 많은 영재들은 머리가 좋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이다. 모차르트나 아인슈타인 또는 Piaget가 업적을 이루게 된 것은 이들의 높은 IQ보다도 창의성이 더 강하게 작용했을 것이다.
창의성의 정의에 대하여는 논란이 많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나 혁신적인 해결법을 산출하는 능력, 다시 말해 단순히 새롭거나 독특한 것만이 아니라 주어진 맥락에도 적절하고, 다른 사람들의 가치에도 부합되는 산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는 데에 모두가 동의를 한다.
Guilford(1967)는 창의성이 수렴적 사고라기보다는 확산적 사고라고 하였다. 확산적 사고는 답이 하나만이 아닐 때 한 가지 맞는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해주는 사고이다. 창의성의 가장 흔히 보이는 특성은 아이디어의 유창성으로, 가능한 여러 가지 다른 아이디어의 산출수효를 가리킨다. 반면에 수렴적 사고는 어떤 한 문제의 가장 적절한 답을 찾는 사고이며 정확하게 지능검사가 측정하고 있는 능력이다. 창의성 검사 점수가 높은 아동들이 반드시 IQ가 높지는 않아 창의성과 일반지능은 서로 독립적인 특성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론] 노처녀고독각시전, 류황후전, 정수경전
- 현행 한글맞춤법의 특징과 문제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삼국지] 조조의 리더쉽에 관한 고찰 - 자질, 형태, 상황을 중심으로
- 한국문화와 중국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세가지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자연생활 - 만 5세 - 내 손 안에 무엇이 있을까요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_한국어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수업)의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 쓰십시오)
-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학술적 논의와 법적 논의를 중심으로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