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창의성 발달(창의적 사고의 개념과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의 창의성 발달

I. 창의적 사고의 개념

II. 창의적 사고의 요소
1. 창의적 사고의 정의적 요소
1) 민감성
2) 상상력
2. 창의적 사고의 인지적 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3. 창의적 사고의 환경적 요소
1)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의 창의성 발달

I. 창의적 사고의 개념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창의력은 과연 어떤 것일까? 첫째, 창의적 사고란 협의의 개념으로 반응 수가 많고(many) 다양하고(varied), 그러고 독특한(unusual)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창의적 사고란 광의의 개념으로 새롭고 유용한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행동, 통상적인 것이 아니고 기발하고 독창적인 '새로움'(신기성, new, novel)과 '유용성'(usefulness)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용성이란 당사자가 아닌 소비자나 기타의 전문가들이 적절하고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유용성과 가치성 외에 '질적 수준'과 '중요성지 높을수록 남들의 수용이 용이해진다.
셋째, 과정으로서의 창의력은 기존의 정보, 지식, 즉 심상이나 개념들을 특정한 요구 조건에 맞거나 유용하도록 새롭게 조합(combination), 연결(connection) 또는 결합(association)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과정이란 동기유발, 인식, 학습, 사고, 대화 등과 관련이 있다. 창의적인 과정이란 문제와 정보에 있어서의 차이, 부족한 요소와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이러한 잘못된 부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을 평가하고 검증하는 것으로 가능하다면 이러한 가설을 수정하여 최종적인 결과를 제시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한다. Ribot(1906)는 '유추에 의한 사고'를 할 줄 아는 능력이 바로 창의적 사고의 기본적인 요소라 말한다.

II 창의적 사고의 요소

1. 창의적 시고의 정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의 정의적 요소는 민감성, 상상력이 바탕이 된다. 특히 민감성은 창의적 사고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능력이기도 하다. 인지적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개발시키기 위한 배경은 민감성이다. 민감해야 만이 아이디어를 많이, 다양하게, 독특하게 산출하여 정교하게 다듬어 나갈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활동중심 보육과정의 정의, 이론적 근거, 장, 단점을 기술하시오_
  • 개념 1.표준보육과정이란 1.1 ?목표와 원칙 1.2구성 요소 1.3활동중심 보육과정의 정의 2.활동중심 보육이란 2.1 ?목표와 원칙 2.2구성 요소 2.3이론적 근거 3.발달 심리학 관점에서 본 표준보육과정 및 활동중심 보육과정 3.1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본 표준보육과정 및 활동중심 보육과정 3.2 -표준보육과정 및 활동 중심 보육과정의 장점 4.아동 발달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 가능성 4.1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강화 4.2협력 소통 자기조절 등 사회성

  • 영재교육과정 가치, 유형, 영재교육과정 형식, 영재교육과정 속진제도,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현황, 영재교육과정 문제점, 영재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아동들이다. “일반 지능, 특수 학문 적성, 창의적 또는 생산적 사고, 지도력, 시각적 공연 예술, 정신운동 능력”이상의 기준을 사용하여 영재들을 판별하면 전체 학생의 최소 3-5%를 포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미국 국립 영재교육 연구소 소장 렌줄리는 역사적으로 기록에 남을 만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 관한 다양한 문헌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균 이상의 능력, 창의성, 과제 집착력이 이들의 주요 특성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이 세

  • 영재1
  • 발달됨에 따라 영재 아동을 판별하는 과학적인 기준인 IQ 이론에 의해 제시→ 학령기 아동의 약 2%를 영재 아동으로 추정하는 Terman 의 2% 기준 형성Guilford, Torrence 와 같은 학자지능의 다양한 측면, 특히 창의성의 개념 발달→ 영재의 개념의 확장영재의 대한 관심01. 영재의 정의주 별로 적용되고 있는 영재아의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요소1. 일반적인 지적 능력2. 구체적인 학업성취도3. 창의적 사고능력4. 예체능 분야에서의 우수성5. 리더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교 설명한 후 현장 적용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시오
  • 요소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였다.향후 발전 방향으로는 두 가지 접근법의 장점을 결합하고, 융통성 있는 방법론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즉, 초기에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해 목표와 범위를 명확히 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해 유연하게 대응하고 조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와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사고력과 창의력에서 월등한 성장을 보인다고 한다. 이를 잘 아는 은정씨는 남들이 “빠득빠득 돈을 모아서 집을 사는 동안”아이들을 위해 아낌없이 책을 사고 직접 읽어주며 독서습관을 키웠다. 이밖에 체험을 통한 ‘스스로 학습’역시 아이들을 영재로 키워낸 교육방법. 은정씨는 다른 엄마들처럼 아이들을 학원에 맡기는 대신 잔소리 하지 않고 아이들이 하고 싶은 공부를 스스로 하도록 배려했다. ‘과연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를 할까?’ 싶지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