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창의성 발달(창의적 사고의 개념과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표준보육과정영역별 구성체계를 설명하고1,2세 영아의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예를 서술하세요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아동미술] 미술의 기본요소를 설명하고 미술의 기본요소를 경험할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작성하세요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 아동미술] 유아중심,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의 창의성 발달
I. 창의적 사고의 개념
II. 창의적 사고의 요소
1. 창의적 사고의 정의적 요소
1) 민감성
2) 상상력
2. 창의적 사고의 인지적 요소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3. 창의적 사고의 환경적 요소
1) 물리적 환경
2) 심리적 환경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의 창의성 발달
I. 창의적 사고의 개념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창의력은 과연 어떤 것일까? 첫째, 창의적 사고란 협의의 개념으로 반응 수가 많고(many) 다양하고(varied), 그러고 독특한(unusual) 작품이나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창의적 사고란 광의의 개념으로 새롭고 유용한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행동, 통상적인 것이 아니고 기발하고 독창적인 '새로움'(신기성, new, novel)과 '유용성'(usefulness)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용성이란 당사자가 아닌 소비자나 기타의 전문가들이 적절하고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유용성과 가치성 외에 '질적 수준'과 '중요성지 높을수록 남들의 수용이 용이해진다.
셋째, 과정으로서의 창의력은 기존의 정보, 지식, 즉 심상이나 개념들을 특정한 요구 조건에 맞거나 유용하도록 새롭게 조합(combination), 연결(connection) 또는 결합(association)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과정이란 동기유발, 인식, 학습, 사고, 대화 등과 관련이 있다. 창의적인 과정이란 문제와 정보에 있어서의 차이, 부족한 요소와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이러한 잘못된 부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을 평가하고 검증하는 것으로 가능하다면 이러한 가설을 수정하여 최종적인 결과를 제시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한다. Ribot(1906)는 '유추에 의한 사고'를 할 줄 아는 능력이 바로 창의적 사고의 기본적인 요소라 말한다.
II 창의적 사고의 요소
1. 창의적 시고의 정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의 정의적 요소는 민감성, 상상력이 바탕이 된다. 특히 민감성은 창의적 사고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능력이기도 하다. 인지적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개발시키기 위한 배경은 민감성이다. 민감해야 만이 아이디어를 많이, 다양하게, 독특하게 산출하여 정교하게 다듬어 나갈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