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세계 미술 시장 현황 세계 미술 시장 변화 추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미술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Ⅰ. 서론
현재 한국에서 문화산업이라는 이름 하에 발전되고 있는 많은 분야 중에서 아직은 대중들에게 큰 관심을 받지 못하지만, 앞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가 바로 미술시장이다. 한국 미술시장은 2005년에 와서야 호황을 누릴 정도로 아직은 발전이 미미한 상태이다. 하지만 현재 중국과 일본에 이어서 아시아에서는 상당한 수준의 유통 시스템을 구축한 국가로 급성장 했다. 아트페어의 관람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경매 총액도 수백억을 넘는 수준에 이르렀다. 또한 현재 외국의 우수한 갤러리나 경매회사들이 국내에 진출하였으며, 실제 해외 미술품의 유입과 함께 외국 시장에 진출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 문화산업을 이끌만한 대열에 올라서고 있다.
그러나 한국 미술시장은 아직 작품 거래 원칙이 모호하고, 무엇보다 초보자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판매 이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세력들에 의해 일부 작가들에게만 집중 구입 형태가 야기되고 있기도 하다.
미술시장은 순수미술뿐 아니라 공예, 가구, 화폐, 보석, 장신구 등을 물론, 자동차, 와인, 서류 등 미술 분야가 아닌 부동산까지도 포괄하는 시장을 다양성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므로 미술시장에서의 성공은 단순히 미술작품으로 이득을 얻는 것이 아닌 예술 산업의 성공인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문화산업의 강국이 되기 위해서 한국 미술시장이 갖고 있는 부작용과 한계점을 보다 빠른 시간에 정립하고 극복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이와 같은 주제를 정하게 되었다.
Ⅱ. 세계 미술 시장의 현황과 시장 변화 추세
최근 전 세계의 미술시장은 1990년대의 호황기를 넘어서 유례없는 전성기로 평가되어진다. 미국이 20~30%의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며, 영국은 새로운 시장을 향하여 꾸준히 세력을 넓히고 있다. 여기에 소더비와 크리스티, 본햄즈 등 거대 자본의 옥션들이 뉴욕과 런던을 중심으로 천문학적인 거래 실적을 올리고 있고, 미국에 거주하는 세계적인 부호들과 양국의 기업 컬렉션에서 구입하는 액수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06년도의 세계 아트마켓 거래 총액은 경매 분야에서 한화 2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 경매 수치를 포함하여 약 10조원으로 보고 있으며 갤러리, 아트 페어, 아트 펀드 등을 모두 포괄하고, 공공, 뮤지엄, 기업 컬렉션 등을 포함한다면 20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1990년대 후반 이후 급성장해 온 중국은 미국과 영국의 공격적인 경영 방식에 흔들리지 않고 독특한 중국식 경매 전략을 구사하면서 급속도로 시장을 확장시켰다. 중국은 철저한 자국보호주의로 외국 자본의 중국 미술계 진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대와는 걸맞지 않게 중국인들의 구매력만을 의지하여 수조 원의 시장규모에 단번에 올라섰다.
이에 반해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의 경우는 다소 보수적인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이들 국가는 규모면에서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매우 미미하지만 아트마켓의 역사와 수준면에서 중요한 국가들이다. 또한 19세기 이전의 근대 미술, 골동품 시장을 형성해 옴으로써 시장의 다양성 측면에서는 최고 수준을 확보하고 있다.
한편 일본의 경우는 10년 이상 경기 침체 후 증시가 2006년에 상승하면서 함께 회복세를 띠고 있다. 최근 세계기장의 형국은 기존 미국시장의 독주에 1990년대 중반 이후 영국이, 2000년 이후 중국이 각각 제동을 걸었으며, 두 국가를 더하면 미국의 거래량과 맞먹는 정도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미술 시장 경제학적 분석, 경제적 가치, 국내 미술시장 현황, 활성화 방안, 역사, 구조, 분류, 경제적 규모, 현황, 정책, 성과, 현안, 특징, 시사점, 전망
  • 현황, 정책, 성과, 현안, 특징, 시사점, 전망 )목 차제 1 장 들어가며제 2 장 미술시장의 경제학적 분석제 1 절 미술시장과 미술품제 2 절 미술시장에서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제 3 장 국내 미술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제 1 절 국내 미술시장의 현황제 2 절 국내 미술시장의 활성화 방안제 4 장 결론참고문헌 및 자료제 1 장 들어가며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짧은 역사 속에서 급속한 변화를 거쳐 왔기에 현실적, 구조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 인문과학 문화관광을 통한 수원화성의 현재적 실의 추구 관광자원으로써의 수원 화성
  •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법을 고안해보았는데, 화성행궁+입장료 패키지 시스템으로 가격 인하하는 것이 그것이다. 즉 앞서 문제점에서 언급한 것처럼 관광하려는 관광객과 화성 내에서 거주하는 시민이나 그저 수원화성 내의 공원을 이용하려는 수원시민을 어떻게 구분하느냐가 티켓 문제의 관건이었는데, 관광객에게만 화성 행궁 입장료와 수원화성으로 들어가는 입장료를 하나로 묶어 패키지로 판다면 관광객들에게만 티켓을 팔 수 있는 좋은 방법이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 [영화산업] 홍콩영화의 헐리우드(북미시장) 진출 사례 조사
  • 한국(10.3)말레이시아(9.1)싱가포르(6.3)1990대만(33.7)한국(12.8)인도네시아(11.7)싱가포르(9.7)태국(8.9)1992대만(36)한국(11.5)말레이시아(7.8)싱가포르(7.8)인도네시아(7.4)1994대만(32.5)말레이시아(15)싱가포르(10.8)인도네시아(10.5)한국(9.3)에서 보듯이 홍콩영화산업에서 대만은 해외시장의 30%이상을 차지했다. 그에 비해 동남아 시장은 1960-70년대에 비하면 감소되어 가는 추세였는데, 말레이시아에는 홍콩 소유의 15개 극장이 폐업에 들어갔고, 싱가포르

  • [미술사회학]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와 현실
  •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와 현실Ⅰ.서론1. 한국 미술 시장의 역사 및 전개Ⅱ.본론1. 한국미술품의 유통구조 1) 유통시장의 규모 2) 유통시장의 가격형성 2. 한국 미술 유통시장의 현황   1) 갤러리 2) 아트페어 3) 미술 경매 4) 아트펀드 3. 한국 미술의 문제점 1) 미술 시장의 왜곡된 가격책정(1)호당 가격제 (2)이중 가격제 (3)미술경매 추정가2) 미술시장의 대중화 수준의 미흡 3) 정부지원 규모의 영세성4) 미술 감상교육의 부족과 예술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