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미술 시장 경제학적 분석, 경제적 가치, 국내 미술시장 현황, 활성화 방안, 역사, 구조, 분류, 경제적 규모, 현황, 정책, 성과, 현안, 특징, 시사점,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들어가며


제 2 장 미술시장의 경제학적 분석
제 1 절 미술시장과 미술품
제 2 절 미술시장에서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


제 3 장 국내 미술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제 1 절 국내 미술시장의 현황
제 2 절 국내 미술시장의 활성화 방안


제 4 장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제 1 장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짧은 역사 속에서 급속한 변화를 거쳐 왔기에 현실적, 구조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가격결정과 화랑의 거래관행도 후진적이고, 미술시장의 유통에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평론가와 미술품의 유통 전문가도 부족한 실정이다. 미술 행정 또한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구조적인 문제도 산재해 있는 실정이다. 미술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도 이 계통의 현황과 문제점, 발전 방향 등을 연구하고 모색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제2장에서는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제반 상황들을 짚어 보았으며 제3장에서는 미술시장의 문제점을 그리고 3장에서는 미술시장의 발전을 위한 구체적 대응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2장의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제반 상황에서는 한국 미술시장의 역사 및 미술시장의 유통구조와 현황들을 살펴보았고, 3장의 우리 미술시장의 문제점에서는 유통구조의 문제점, 일반 대중화 수준의 미흡성에 관한 이유와 정부 지원의 영세성,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문제점 등의 순으로 조사해 보았다. 3장의 구체적 대응 방안으로는 정부의 지원과 관련제도의 개선점을 제시해 보았고 경매제도의 활성화와 상업화랑의 전문성에 관한 방향제시, 그리고 미술시장의 국제화에 관한 필요성을 제시해 보았다. 미술시장의 발전을 위해서 그리고 국제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경매제도의 정착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국제교류화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경매제도나 국제교류전의 정착으로 거품 미술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다고 보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환경, 방송정책]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의 내용과 방송정책의 과제 및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분석
  •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에 처해지게 되었다. 더욱이 국내 경제의 수도권 집중현상은 IMF 경제위기 이후 수도권과 수도권 밖의 경제적 차이를 더욱 늘리는 계기를 제공한다. 수도권의 경제력 집중과 지역간 불균형은 더욱 더 심화되고 있다. 지역경제의 위축 상황이 지속되면서 지역광고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하는 것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해지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서울 중심으로 형성된 미디어 환경을 고려해 볼 때 상대적으

  • [문화산업] 문화산업의 개념, 특성, 분류, 기능과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및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그리고 제언(문화산업 성공 사례)
  • 경제적 효과 및 국내외 문화산업의 동향 그리고 제언(문화산업 성공 사례)Ⅰ. 서론Ⅱ. 문화산업의 개념Ⅲ. 문화산업의 특성Ⅳ. 문화산업의 분류1. 외국의 문화산업 분류2.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분류Ⅴ.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1. 고용창출2. 지역개발3. 삶의 질적 개선 및 문화민주주의의 발달Ⅵ.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Ⅶ. 문화산업의 국내외 동향1. 국제 동향과 전망2. 국내 문화산업의 시장규모3. 국내 문화산업의 경쟁력2) 성공요인Ⅷ. 문화

  • 각국의 중소기업 현황과 클러스터
  • 활성화 정책 7.2 메츠 클러스터 7.2.1 메츠 현황 7.2.2 지역혁신체계 8. 각국의 클러스터 - 독일8.1 튀틀링켄(Tuttlingen) 클러스터 8.2 튀틀링켄 현황 8.3 기업지원 시책 제 6장 결 론 - 시사점 및 개선과제 참고문헌1장 서론 1.연구목적국제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대 다수의 나라에서 경제력을 향상시키고 실업률을 줄이며 기술혁신의 주체, 고용창출, 개인의 발전기회 제공, 국민경제 및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기여, 사회문

  • [국제경제] 중국의 경제 전망과 한국의 대응(비관론)
  • 현황Ⅱ 본 론1. 실물자산의 거품1) 과잉 유동성(1) 무역 흑자와 외환보유고(2) 과잉 투자(3) 정부 정책2) 중국의 부동산3) 중국 실물자산 거품에 대한 거시적 접근(1) 일본과의 유사점(2) 앞으로의 전망2. 중국 수출경제의 한계1) 금융위기에 의해 흔들리는 미국의 경제적 입지2) 중국의 가격 경쟁력 약화 요소(1) 위안화 절상(2) 노동자 임금상승3) 대체국가들의 부상(1) 인도4) 내수시장 전환과 그에 따른 장애요인(1) 내수주도형과 수출주도형의 개

  • [국제경제] 중국의 경제 전망과 한국의 대응 -비관론
  • 현황Ⅱ 본 론1. 실물자산의 거품1) 과잉 유동성(1) 무역 흑자와 외환보유고(2) 과잉 투자(3) 정부 정책2) 중국의 부동산3) 중국 실물자산 거품에 대한 거시적 접근(1) 일본과의 유사점(2) 앞으로의 전망2. 중국 수출경제의 한계1) 금융위기에 의해 흔들리는 미국의 경제적 입지2) 중국의 가격 경쟁력 약화 요소(1) 위안화 절상(2) 노동자 임금상승3) 대체국가들의 부상(1) 인도4) 내수시장 전환과 그에 따른 장애요인(1) 내수주도형과 수출주도형의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