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몽요결과 철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 격몽요결에 나타난 인간의 삶과 도덕
Ⅲ. 결론
- 본문내용
-
격몽요결(擊蒙要訣)은 1577년 선조 10년 이이가 42세 때 부제학 벼슬을 그만두고 파주 율곡으로 돌아왔다가 해주 석담으로 옮겨 거처하면서 학문을 시작하는 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편찬한 책이다. 이이의 호는 율곡, 자가 숙헌이다. 아버지 이원수와 어머니 신사임당의 아들로 태어나 13세에 진사 초시에 급제했고 29세에 생원시, 식년문과에 급제하고 호조좌랑으로 출사한 이래 요직을 두루 거치고 병조판서를 역임했다. 이이는 성리학을 체질화한 사림파가 정권을 잡고 그들의 이념을 국정 전반에 본격적으로 적용해 나가던 선조 초년의 정치와 사상을 주도하던 인물이다. 이 격몽요결은 아동을 교육하기 위한 개인저술로써도 의미가 있지만 학문을 통해 사림파의 이념을 사회 저변에 확산하기 위한 근본적인 노력의 일환으로써의 의미도 있고 초기 사림 이래의 <소학>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맺은 결실이라는 의미도 갖고 있다.
격몽요결은 1.입지(立志) 2.혁구습(革舊習) 3.지신(持身) 4.독서(讀書) 5.사친(事親) 6.상제(喪制) 7.제례(祭禮) 8.거가(居家) 9.접인(接人) 10.처세(處世)의 열 가지 부분에 있어서 그 지침을 서술하고 있다. 또한, 격몽요결은 우리의 역사 속에서 인식되고 실행되었던 교육의 철학 정신을 알아 가는 데 중요한 지름길이 된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