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언어와 일상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학 언어와 일상 언어의 성격
Ⅱ. 일상 언어의 문학적 운용방식
1. 일상담론의 직접차용
2. 수사학적 장치
3. 낯설게 하기
Ⅲ. 일상 언어의 문학적 운용의 의의
- 본문내용
-
Ⅲ. 일상 언어의 문학적 운용의 의의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문학 언어는 일상 언어를 3가지 방식을 사용하여 변형시킨 후 문학으로 끌어온다.
첫째, 일상담화를 직접 차용하는 경우
둘째, 수사학적 장치로 일상 언어를 변화 시키는 경우
셋째, 낯설게 하기를 통한 일상 언어에서 일탈을 도모하는 경우 등이다.
일상 언어를 문학적으로 운용하는 목적은 삶의 근거가 되는 언어를 깊고 넓게 확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결국 문학 언어가 지향하는 바는 확장된 일상 언어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두 언어를 차이점에 근거를 두고 구별하려는 억지스러운 노력들을 배제한다면 좀 더 다양하고 좀 더 색다르게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르게 세울 수 있을 것이다.
☻ 보충 어휘
-기표: 단어나 소리, 언어의 형식
-기의: 단어의 의미
-질료: 형식 또는 형태를 갖춤으로써 비로소 일정한 것으로 되는 소재
-요설: 수다스레 지껄임. 말이 많음
-절창: 썩 잘 지은 시문(詩文)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