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아동문학 - 해방 공간에서 1990년까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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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해방 공간의 아동문학(1945-1950)

◎ 전쟁 및 복구기의 아동문학(1950-1960)

◎ 경제 개발기의 아동문학(1961-1975)

◎ 경제 성장기의 아동문학(1970-1990)

본문내용
◎ 해방 공간의 아동문학(1945-1950)
- 1945년 조국 해방은 1940년 이후 깊은 나락에 빠졌던 아동문학도 광복을 맞게 됨에 따라 일제 강점기 치하의 민족 말살 및 동화정책으로 인한 피해와 정신문화적 폐허에서 벗어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한 시기이다.

① 좌우익의 이념 대립
- 일부 아동문학가들이 범한 반민족 친일행위에 대한 비판과 남북한 분단으로 인한 좌우 익의 대립은 아동문학계에도 커다란 파장을 미쳤다.
가. 사회주의 사상에 뿌리를 둔 조선문학가동맹 아동문학위원회
- 박세영, 송완순, 이동규, 신고송, 양미림 등
나. 민족주의 혹은 예술 지향주의의 입장에 선 조선아동문화협회
- 윤석중, 최병화, 박영종, 조풍연 등
다. 대다수의 문인들은 미온적이거나 중립적인 태도를 취해 이념 대립의 소용돌이에 합류하지 않으려 했다.
- 당시 아동문학계에 불어 닥친 이념 논쟁은 1930년대에 전개된 계급적 사회주의의 논리 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었다. 또한 탐미적이고 동심 천사주의 문학관에 대한 비판으로 새 로운 아동상의 창조와 문학이론의 확립을 주창했지만, 이론과 도식에 그쳤을 뿐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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