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향가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향가의 개념

2. 향가의 표기

3. 향가의 형식

4. 향가의 작가

5. 향가의 명칭에 대한 해석

6. 삼구육명의 이해

7. 향가 작품 분석
본문내용
1. 향가(鄕歌)의 개념
원래 향가는 넓은 의미로 중국의 한시에 대한 우리의 노래를 의미하는 용어였으나, 6세기 삼국통일에서 13세기 고려 중기까지 향찰로 표기된 시가장르만을 지칭하게 되었다. 현전하는 향가는 총 25수로서 신라 향가 14수는 「三國遺事」, 고려향가 11수는「均如傳」 고려시대에 지어진 <보현십종원왕가>는 불교의 힘으로 대중을 교화시키는 동시에 질병을 낫게 하기 위하여 지은 11수의 향가로 「균여전」에 실려 있다.
에 각각 수록되어 있다. 888년(신라 진성여왕 2년) 왕명으로 향가집 「三代目」이 수집되었으나, 지금 그 책이 전하지 않는 까닭에 내용이나 수를 전혀 알 수 없다. 한편, 고려 초기 예종의 「悼二將歌」(도이장가)를 광의의 향가로 다루기도 한다.
『전래 문헌에 의하면, 향가 명칭에 ‘도솔가(兜率歌)’, ‘사뇌가(詞腦歌)’, ‘향가(鄕歌)’등의 다양한 용어가 쓰인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이 세 명칭에 대한 혼란이 있을 수 있어 살펴보기로 한다. ‘도솔가’ 오늘날 전하는 「도솔가(兜率歌)」에는 신라 유리왕(儒理王) 5년에 지었다는 도솔가와 경덕왕 때의 가승 월명사가 지은 도솔가 두 가지가 있다. 여기에서 언급한 도솔가는 이 두 가지 중 전자가 그 대상임을 밝힌다.
는 우리의 고대 시가 중에서 종교적인 요소가 배제되고, 순수한 서정적 가요로 성립된 일련의 시가를 이른 것으로 보인다. 다음 ‘사뇌가’란 최초에 사뇌야(詞腦野)지방에서 주로 유포되다가, 그것이 발전하여 후일에는 신라 시가 전체를 대표하게 된 일종의 정형시(10구체 형식)를 지칭한 것이라고 보인다.
마지막으로 ‘향가’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광의로는 중국 한시에 대한 우리의 독특한 시가라는 뜻이라고 하겠으나, 협의로는 신라 시대로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향찰로 표기된 시가를 이름이라 하겠다. 따라서 향가라 하면 도솔가나 사뇌가를 포함한 이 시기의 모든 시가의 총칭이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바이다.』
참고문헌
김정주, 「신라향가연구」, 조선대학교출판부, 2003.
김승찬, 「신라향가론」, 부산대학교출판부, 1999.
김중영, 「국문학개론」, 형설사, 1997.
김학성,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나경수, 「향가의 해부」, 민속원, 2004.
박노준, 「옛사람 옛노래 향가와 속요」, 태학사, 2003,
이희수 외,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1.
장덕순 외,「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94.
조동일&서동문,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출판부, 1990.
황패강,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설」, 일지사, 2001.
홍기문, 「향가해석」, 여강출판사, 199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pian***
    (2018.11.04 21:46: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큰 도움 되었습니다 ^^
  • sherr***
    (2011.03.28 19:56:03)
회원 추천자료
  • 향가의 성격과 관련된 보고서
  • 한국 고전 문학사 (향가의 성격과 관련된 보고서)서론향가는 신라 시대부터 고려중기까지의 향찰로 표기된 노래로서 진평왕 때의 에서 고려 광종 때 균여의 에 이르기까지 약 370년 동안 성행하였다. 하지만 현재 남아 전해지는 작품은 삼국유사14수, 균여전11수로 25수뿐이다. 향가에 대한 또 다른 용어로 ‘사뇌가’라는 용어가 있다. 하지만 현재 남아 있는 25수 모두 ‘사뇌가’라고 칭할 수는 없다. 즉, 사뇌가는 향가의 하위

  • 국문학사 토론문 경계를 허무는 일국 문학사 이해와 연구의 또 다른 방법
  • 문학사를 이해하고 밝히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강의를 통해 우리 고전문학의 기원이나 성격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는 ‘이미 지난 것을 밝히기 위해 과거에 얽매일 필요가 있을까? 현재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문학을 만들어 가면 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 적도 있었다. 그러나 매 시간 문학사에서 중점이 되는 논의들을 접하다 보니 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며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은 현재와 미래의 이해를 위해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고전시가 문학은 과거 선조들의 보편적인 삶의 정서를 노래로 표현한 것으로 충분한 문학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특히 향가는 뛰어난 표현 기교와 격조 높은 서정시로 신라인의 모습을 잘 반영했고, 그 노랫말은 신라어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며, 그 표기법은 외래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 발전시킨 좋은 예를 보여줌으로써 높이 평가받는 문학양식으로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 김중신, 「고전 시가의 문학 교육적 자질」, 『문학 교육의 이해』, 태

  • 고전문학 교육론 제망매가에 대한 지정 토론문
  • 향가를 지어 제사지낸 적이 있었다. 그때도 갑자기 광풍이 일어 지전을 날려 서쪽을 향해 사라져갔다. 다음이 그 노래다.”가 매우 짧습니다. (물론, 월명사의 도솔가에 관련한 배경설화를 덧붙이면 좀더 향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기 쉬울 것입니다.) 그렇지만 배경설화에서 ‘주술성’을 강조하다보면, 오히려 제망매가에는 강조된 ‘서정성’이 흐려질 수 있을까 우려도 됩니다.ㄴ. 형상화된 시어를 바꾸어보기 : 비유적 표현의 뛰언남을 알려주는

  •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 묻어백골이 진토되어 酒樽이나 만들고자평생에 덜 먹은 맛을 다시 담아 보리라. 萬頃蒼波수로도 다 못 씻을 千古愁를一壺酒 가지고 오늘이야 씻었구나太白이 이러하므로 長醉不醒하닷다 참고문헌백영 정병욱선생 10주기 추모 논문집간행위원회, 한국고전시가작품론 1․ 2, 집문당, 1992.조동일, 한국시가의 역사의식, 문예출판사, 1993.조동일 외,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이형대, 한국 고전시가와 인물형상의 동아시아적 변전, 소명출판, 200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