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내가 생각하는 교사의 삶 - 내 안에 빛나는 1%를 믿어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가 생각하는 교사의 삶 - 내 안에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을 읽고
어린 시절 막연하게 선생님에 대한 동경이 있었다. 정말 순수하게 선생님이 화장실도 안 간다고 믿었던 내 친구들 만큼은 아니었지만 선생님의 말 한 마디 한 마디는 어린 나에게 따라야 하는 그런 무엇처럼 다가왔다. 생각해 보면 내가 만났던 선생님들은 대부분 친절했으며 나의 가능성을 믿어주시는 분들이었다. 나에게 관심을 주셨고 믿어주셨다. 때때로는 나에게만 허락되는 특별함도 주셨다. 그 하나하나가 모여 지금의 내가 있노라고 말 할 수 있다. 어릴 때에 작은 하나가 전 인생에 걸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다고 생각한다. 내 안의 빛나는 1%를 믿어준 사람을 보면서 문득 그동안에 나를 믿고 사랑해 주셨던 수많은 선생님들을 떠올릴 수 있었다. 늘 당연한 듯 받아들이고 감사하단 말도 제대로 못했던 것이 아쉽게만 느껴진다. 내가 되고 싶은 교사에 대한 상은 많이 뚜렷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었고 다시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지 정리할 수 있었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는 부모 같은 스승이다. 학생들을 단순히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자식처럼 보고 잘되기를 바라면서 가르치는 사람이다. 가족의 관계를 맺고 서로 신뢰하고 사랑할 수 있는 관계를 맺는 교사가 진정한 교사라고 생각한다.
교사로서의 삶을 산다면 먼저 많이 사랑하고 싶다. 교사의 삶 속에서 처음과 끝은 언제나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사가 되고 싶은 이유도 많은 아이들을 사랑하고 싶고 그 아이들이 다른 사람을 위해서 살 수 있는 멋진 아이들로 키우고 싶어서다. 예전에 이런 창작 동화를 본 적이 있다. 아들이 아버지에게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는데 아버지는 선생님이라고 대답한다. 그 이유는 훌륭한 장관도, 대통령도 다 선생님한테 배워서 그렇다는 것이었다. 그 순간 설명할 수 없는 전율을 받았다. 당시 내 나이가 7-8살 정도였는데 그 한 동화로 인해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소망을 피우게 되었다. 가치 있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어떤 사람을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더 멋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랑하는 아이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깨닫고 자긍심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면 얼마나 멋있을까 생각한다. 비록 그 아이들이 투입한 사랑에 대해 반응하지 않고 스스로들의 제멋에 겨워 살아가게 된다 하여도 아이들의 성장한 모습 자체에 큰 감동을 받으며 살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나는 아이들에게 사랑을 투입한다면 그 아이들이 분명 잘 성장할 거라는 점에 절대적인 확신이 있다. 누구나 사랑을 받았을 때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절대적으로 자신을 믿어주는 단 한 존재라도 있다면 그 사람은 자신에 대해 긍정하게 된다. 가끔 좌절할 수도 있겠지만 흔들리지 않는 한 중심이 있다면 다시 재기할 힘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선생님은 바로 그런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의 모습이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내가 만나는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알고 개발 시킬 수 있도록 하고 싶다. 사랑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적인 지식들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누구나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내가 한 가지 지식만 알고 있다면 그 아이가 어느 분야에 소질이 있는지 올바로 파악할 수 없을 것이다. 많은 것을 접하면서 한 아이 한 아이의 관심 분야와 소질을 보고 그 아이가 관심을 갖고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일러주고 싶다. 어느 분야에 뛰어난 아이라면 그 분야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을 알려 줄 수 있었으면 하고, 아직 자신의 소질을 발견할 수 없는 상태라면 여러 가지 경험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
사실 나는 사학을 전공하고 있고 역사를 가르치게 될 것이다. 많은 아이들이 따분하게 생각하지만 얼마나 재밌는지 아이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다. 그렇지만 내 방식만을 강요하고 싶진 않다. 아이들의 흥미 분야에 따라 역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 내가 조금 더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춘다면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더 편하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책에서 자신이 가르치지 않는데도 복도에서 말 걸면서 끊임없이 어떻게 지내는지 물어보는 교사가 나온다. 교사가 되면 많은 학생들을 만나게 되고 한 명 한 명한테 그런 관심을 주긴 힘들 수도 있다.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사랑이 더 필요한 아이들에게 그런 지속적인 관심을 주고 싶다. 어려움을 겪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부모의 사랑이 결핍되어 있다. 사랑으로 채워져야 하는 그 부분을 교사라는 이름을 넘어 엄마의 마음으로 채워주고 싶다. 그리고 어떤 재능을 아직 채 발휘하지 못하는 아이를 만난다면 마음껏 펼쳐 나갈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
체벌은 그렇게 하고 싶지 않다. 잘못했을 때 꾸짖는 대신 스스로가 느낄 수 있도록 유도 하고 싶다. 혼났을 때보다 마음을 알아주는 느낌을 받았을 때 그리고 믿어줬을 때, 다음에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는 것은 이미 충분히 경험한 사실이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그리고 나의 입장에서(아이의 입장이 된 나) 언제나 생각하고 말하고 싶다. 큰 감동은 작은 순간에서 시작된다. 한 순간 한 순간 최선을 다해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했을 때 아이들이 변화될 거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Ⅰ.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안다.2. 내용을 메모하며 글을 읽는다.3.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4. 내용의 통일성을 평가하며 글을 읽는다.5. 글의 내용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쓰는 태도를 지닌다.1.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2.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글의 내용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3. 건의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을 평가한다.4. 특별한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글쓴이의 경험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안 하는 것보다 못하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열정, 젊음 등의 단어들은 입사지원서에서 너무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단어들이다. 자신이 인사담당자라고 가정해보자. 뻔한 스토리와 뻔한 다짐들 속에서 자신을 어필하거나 각인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절대 그렇지 않다. 솔직하면서도 내가 남들과 다른 점을 언급해야 한다. (12) 개그맨이 되었다고 생각한다자기소개서는 자기 자신을 최대한으로 많이 알리기 위한 하나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인

  • 독후감 모음 총 31권 분량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정의란 무엇인가,82년생 김지영,칼의 노래,루소 에밀,딥스 등등 독후감,서평 모듬)
  • 내가 요조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5. 인간실격을 읽고나서 얻은 교훈6. 느낀점 (독후감)1. 인간실격 책 소개“저는 인간의 삶이라는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라는 대사로 시작하는 소설 “인간실격”은 현실과 정상적인 관계를 맺지 못하고, 이방인적인 태도를 지닌 채 자기 자신을 스스로 실격된 인간로 치부하며 자기파괴로 향하는 한 인간의 고백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러한 인간실격은 인간의 자격과 불행 등 평소에는 생각하지 못하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안정적이기에 더 많은 사람들과 같이 고민하여 더욱 독특하고 창조적인 마케터가 되고 싶어 귀사에 입사 지원하였습니다. 짧은 경력이지만 귀사에 도움이 되는 인력이 될 것입니다. 면접을 허락하신다면 더 많은 저의 매력을 보여드리겠습니다.입사후포부기회는 노력하는 자의 것 행운도 노력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일에는 노력한 만큼의 대가가 있다 생각하고 노력하며 열심히 삶을 살아가야 하겠다. 매일 다짐합니다.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