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문 불안의 울타리에서 한국사회와 역주행하는 한국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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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의 울타리에서 한국사회와 역주행하는 한국인은?
오늘의 한국인은 단군 이래 최악의 불안과 우울, 무기력과 분노를 경험하고 있다. G20 정상회담 주최, GDP 증가, 경제규모 세계 10위권 도달, OECD 가입 주가 2000선 돌파 등 갖가지 성공적인 지표 이면에는 한국인의 어두운 그림자를 알려주는 통계가 도사리고 있다. 행복지수는 세계 50위권에 불과하고 OECD 국가 중 남녀 소득 격차, 국채 증가율, 세부담 증가율, 저임금 노동자 비율, 근로 시간, 노동유연성(해고의 용이성), 산재 사망자, 비정규직 비율, 이혼율, 자살률, 사교육비 비중 등이 1위인 대한민국. 이 보고들이 말해주는 것은 우리가 여전히 생존을 위협당하며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점에서 한국인의 심리 상태를 한마디로 ‘불안’, 즉 생존위협에 대한 만성화된 공포라 말하며, 자살률이 높아지는데 출산율은 줄어드는 한국사회가 이미 멸종의 길로 들어섰다고 비유할 수 있다. IMF경제위기 이후 사회 시스템의 변화와 환경에 대해서는 다각도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한국인의 마음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은 간과되고 있다.
그간의 많은 심리학자들과 사회학자들은 자살 및 범죄 등 사회의 이상 징후에 대해 당사자의 이상 심리와 일탈로 해석하고 개인 책임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뿐, 우리 사회가 책임져야 할 70%에 대해서는 침묵해왔다. 왜일까? 문제를 개인의 탓으로 돌려버리는 편이 훨씬 쉽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사회적 책임 70퍼센트에 관한 것은 무엇이 있으며 사람답게 살아가는 공동체란 무엇일까?
대한민국은 불안공화국이다. 오늘의 한국사회를 한국인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요인으로는 이기심, 고독, 무력감, 의존심, 억압, 자기혐오, 쾌락, 도피, 분노가 있다. 치솟는 자살률, 성범죄율, 사이비종교의 확대와 각종 중독 등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한 사건, 사고, 병적 징후들은 불안을 야기 시키는 요인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사건들은 다시 한국인에게 부정적 감정을 야기하여 우리 사회에 불안을 증폭시키는 요인이 된다. 특히 이 가운데 무력감과 의존심, 자기혐오는 생존을 위협당하는 현 상황을 바꾸기 위해 한국인 스스로 일어날 의지마저 박탈하고 있다. ‘나 혼자 이 미친 세상을 어떻게 바꿔?’라는 무력감과 독재자에 대한 향수, 역사적으로 중국, 일본, 미국에 의존하는 주류세력의 사대주의, 나라 경제를 재벌에게 맡기고 국민은 떡고물이 언제 떨어질까 기다리게 하는 트리클다운 정책, 실질경제에 치중된 분에 넘치는 명품 모방소비, 좌우로 나뉜 사회적 이해 갈등, 한국사회 특유사회현상들이 그 요인이다.
IMF경제위기는 한국인에게 거대한 쓰나미와도 같았고, 이후에도 우리는 그 생존위협이 언제든 되풀이될 수 있다는 불안 속에 살아가고 있다. 한국사회는 IMF 때 길거리로 내몰린 사람들을 보호해주지 않았고, 국민들을 무한경쟁 속에 방치함으로써 한국인의 트라우마를 악화시키고 공포를 만성화시켰다. 그때부터 한국인은 자기 자신 말고는 그 누구도, 그 무엇도 믿을 수 없다는 처절한 교훈을 떠안은 채, 승자독식 원리에 지배당하고 있다. 승자독식, 즉 악의의 경쟁은 서로가 서로를 죽이려는 경쟁이다. 이기는 극소수의 사람이 패배하는 다수의 몫을 털어가는 우리 사회는 ‘개평도 없는 싹쓸이’, 즉 피눈물도 없는 도박판으로 변모했다. 한국의 소득불평등이 OECD국가 중 ‘점차 악화되어 가는 것은 이 때문이다. 승자독식의 원리는 또한 ‘오광이나 판쓸이’ 혹은 ‘로또 당첨’에 대한 환상과 투기 심리를 불러일으키고 경쟁에서의 낙오가 죽음을 뜻하는 공포감을 조성하였다. 즉, 한국인이 혹독한 IMF위기와 신자유주의의 광풍에 휩싸인 결과, 흠씬 두들겨 맞고 푹 삶아져 보신탕집 식탁 위에 오른 개 신세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한국인의 심리 상태를 IMF경제위기라는 크나큰 정신적 외상을 겪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로 본다. IMF위기가 크나큰 외상으로 각인된 것은, 위기 자체가 공포였다기보다 위기 상황을 개인의 힘으로는 전혀 통제할 수 없었던 무력감 때문이었다.
국회의원 차명진은 최저생계비로 한 달 나기 캠페인에 참여해 최저생계비 6,300원으로 ‘황제의 식사가 부럽지 않게’ 세 끼를 먹고도 문화생활과 이웃돕기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온몸으로 증명하였으나 세간의 웃음거리만 되고 말았다. 사람이 돼지라면 사료만 먹고도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돼지가 아닌 인간이기에 최저생계만으로는 생존위협을 느낄 수밖에 없다.
특히 한국인은 육체적 생명보다 사회적 생명을 중시한다. 과거 일제시대 애국자들이 죽음을 두려워 않고 독립운동에 헌신할 수 있었던 것도 육체적 생명보다 사회적 생명을 소중하게 여긴 까닭이다. 사회에서 소외되느니 차라리 죽음을 택하기도 하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에서다. 삐뚤어진 명품 열풍과 사교육비의 증가 등 많은 한국사회의 문제들도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준에 자신을 무리하게 맞추려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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