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본창작의 기초 - 초록물고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본창작의 기초
초록물고기
1.기본플롯요약
1)도입부/신1-신26/막동은 제대하고 가족들을 차례대로 만난다. 장밋빛 스카프로 미애와의 운명적 인연이 생긴다.
2)전개부/신27-신52/막동은 미애를 찾고, 배태곤 사장 밑에서 일을 하며 인정을 받기 시작한다.
3)상승부/신 53-신73/김양길이 나타나 배태곤을 모욕주고 사업을 위협하기 시작한다.
4)절정부/신74-신81/막동은 김양길을 살해하고, 자신은 배태곤에게 죽임을 당한다
5)결말부/신82-끝/막동의 가족은 피의 댓가로 식당을 운영하고, 임신한 미애와 태곤이 그 식사를 하러 온다. 미애는 막동의 집이라는 것을 알아 차리고 경악한다.
2.캐릭터 분석
1)막동이
<목표>
가족들이 함께 모여서 살면서 작은 식당 하나 하는 것이 그의 주된 목표다. 그에겐 아버지가 없으며 제대 후에도 딱히 할 일이 없다. 돈도 없고 빽도 없고 형들은 세상살이에 반은 실패자의 모습을 하고 있다. 이는 가족 소풍의 뻐그러짐과 형사인 둘째 형과 형수와의 관계만 봐도 알 수 있다. 이런 가족환경에서 막동이가 가진 것은 주먹과 깡다구뿐이다. 그는 이 장끼(?)를 이용하여 자신의 소박하고 막연한 꿈을 이루려 한다. 그러나 그 작은 소망은 결국 목숨을 걸어야 하는 큰 꿈이었다. 영화 초반부에 미애의 붉은 스카프가 얼굴을 뒤덮는 장면으로 그의 비극적 운명은 예견된다. 스카프를 얼굴에 덮고 숨을 몰아쉬는 화장실 장면은 결말부에 배태곤의 칼에 찔려 미애가 탄 차창에서 마지막 숨을 헐떡이는 장면과 정확히 댓구를 이룬다. 그는 아버지가 생존해 있을 때처럼 온 가족이 오순도순 살았던 기억을 복원하고, 식당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분열된 가족을 합치고 싶어한다.
<장애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정과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대본을 비치해 두어 언제든지 유아들이 직접 극화놀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84OHP, 실물 환등기, 슬라이드 등의 기기를 활용하여 2차원 벽면이나 스크린에 영상을 구성하는 놀이 영역. 영상 그 자체를 구성하거나 극놀이, 역할놀이 배경으로 활용하여 연장놀이가 이루어진다. 85흔히, 교실의 한 코너에 빛이 차단될 수 있는 공간을 3차원 구성놀이에 이용한다. 천장, 벽, 공간, 바닥을 모두 활용하여 다양한 매체를 매달고 쌓아 올리고 늘어 뜨려 특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물고기, 몬스터, 수퍼 히어로, 카 등● 애니메이션이 지닌 일상의 재정의에 보다 충실▶ 캐릭터의 다수화와 다양화● 동위소 캐릭터 증가로 인한 다수화● 다수 캐릭터 창조를 통한 다양화 : 캐릭터의 심도 확보▶ 성격화된 공간의 탄력적 활용● 거시 서사에 전략적으로 기여할 때만 활용▶ 안정적인 3막 구조 지향●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한 탄력적 서사보다는 안정적인 구조 지향● 서사 구조의 심도 확보■ 향유자의 연령층 확대 및 향유의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기초통계가 부실하고 확실하지 않아서 전국 관객수를 알 수 없는 후진적인 상황은 영화계 전체로 보았을 때 흥행을 통한 자본 회수를 불투명하게 하고 기획과 마케팅의 기초적인 토대가 되는 자료가 없어서 어림짐작으로 관객 성향을 파악해야 하는 등 많은 부작용을 낳아왔다. 개봉 즉시 관객수를 실시간 또는 하루 정도의 시차를 두고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각 지역과 극장별로 관객 수치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것이므로 한국 영화 제작에 있어서

  • [교양] 직업과 선택-21세기 유망직업
  • 대본과 기술까지 직접 담당하는 김씨는 1시간짜리 프로 하나를 위해 10여시간을 준비한다. 주요 음원은 MP3. 해외 사이트들을 뒤져가며 각종 음악을 다운받는다. 그렇게 확보해놓은 곡이 1000여곡.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곡이 대부분이다. 인터넷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또 한가지 이유는 대본을 쓰기 위해서. 빌보드, 롤링스톤 등의 음악 전 문 사이트에 들어가 신보를 체크하고 차트를 점검한다. 오전을 방송 준비로 보낸 후 오후에는 다양한 장소를 섭외

  • [교양] 맞춤법 보기
  • 대본이 황해도(장연)와 경기도(안성)에 전해지고 있다. 그림자극은 사찰에서 연희되다가 개화기에 소멸되어 그 형태가 전하지 않으며, 판소리는 주로 시나위권에서 활발하게 전승되어 12마당 중 5마당이 뛰어난 고전 문학 작품으로 남아 있다. 표현 형태는 각기 다르지만, 전통극은 봉건 시대 서민의 고된 삶과 슬픔을 해학과 초월의 입장에서 환상적으로 묘사한 점에서 공통성을 지닌다.개화기를 맞아 전통극이 급속히 쇠퇴하는 과정에서 대중적인 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