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평가제의 주요 내용과 문제점, 찬반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교원평가제도의 주요내용
2. 찬반 논의에 대한 분석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는 그 동안 승진 등 인사자료로 활용되어 온 ‘교원근무평정제도’의 개선책으로, 교원의 전문적 성장과 발전을 통해 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꾀하고자 하고 있다.
교원의 전문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교원평가제도는 반드시 필요하다. 어느 나라에 있어서나 교육은 그 나라의 사회, 경제적 발전과 개인의 생존, 더 나은 삶을 영위해 나가는데 직접적인 연관이 되는 필수불가결한 수단이 된다. 그 때문에 교육은 정부가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공공서비스로서 학생을 직접 대면하는 교육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질 관리 차원에서 교원평가의 당위성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의 교원에 대한 교용의 특성은 신분과 정년이 보장되고 한 번 임용된 교원은 해고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사회, 경제적 변화와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힘들다. 이러한 고용 특성은 일단 임용된 교원의 능력 평가와 관리의 중대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교원평가제의 이러한 도입 취지와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원단체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대론자들은 교원평가제가 교육에 대한 투자 대신 교사들의 경쟁 체제를 도입해 교원 통제를 강화하려는 것이며 그 실효성 역시 신뢰하기 힘들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서는 정부의 교원평가제도 시안은 인사관리 차원에서 승진에 초점이 맞춰진 기존의 근무평정제와 달리 모든 교원의 능력계발 촉진을 위한 것으로 활용한다는 점과 교원 신분의 불안정을 야기하는 구조조정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점을 명백하게 밝히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네이버 http://www.naver.com
▷다음 http://www.daum.net
▷<한겨레> 사설 2005년 5월 3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고찰
  • 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논거를 분석해 보고, 자신의 관점에서 교원평가의 올바른 방향과 방법에 대해 논하라.새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고찰목 차1. 기존 교원 근무평정제의 현황과 문제점 2. 새 교원평가제도의 주요 내용과 배경3.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반논의의 분석 4. 교원평가제에 대한 나의 입장과 목 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학 과학 번이 름1. 기존 교원 근무평정제의 현황과 문제점 현행의 교원평가는 1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
  • 교육의 특수성에 기인한 평가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기존의 근평제도가 제대로 된 평가의 역할의 하지 못 하였기에,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도입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때,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지향하는 바가 ‘교육의 특수성과 본질’에 본바탕을 두어야 함‘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행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교원평가제가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지와, 교원평가제에 대한 다양한 외국 사례를 참고로 교원평가제

  • [교원평가제도] 교원평가제도의 도입 배경과 추진 과정 및 외국의 시사점 & 전망과 제언
  • 평가제 추진 배경2. 교원평가제 과정II. 기존 제도 (교원근무평정제도)1. 현황2. 주요문제점3. 자체 분석III. 교원평가제 개선안과 시범 운영안 1. 교원평가제 개선안2. 추진 계획과 시범 운영안IV. 외국의 사례와 시사점1. 외국의 사례 2. 외국 사례의 시사점V. 교원평가제 찬반논의VI. 교원평가제의 전망과 제언1. 차후 전망2. 앞으로의 과제3. 마무리 제언*참고 자료*별첨 자료 Ⅰ. 교원평가제 추진배경과 과정1.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1) 공교육에

  • [교육행정]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평가제의 바람직한 시행 방안
  • 교육행정학 2005년 2학기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평가제의 바람직한 시행 방안 1. 교원평가제 논란과 교육적 중요성2. 교원평가제와 관련한 기본적인 개념2.1. 교원평가제란 2.2. 현행 근무평정제도 개념 및 문제점2.3. 외국의 사례(미국, 일본)2.3.1. 미국의 교원 평정 2.3.2. 일본의 교원 평정 제도 - 성과주의의 도입과 문제 3. 새로이 도입될 교원평가제3.1. 기본 방향3.2. 기본 원칙 3.3. 평가 목적3.4. 평가자 및 평가방법4. 교원평가

  • [교육학] 교원평가제의 찬반양론
  •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원평가제와 닮은꼴이다. 교장은 학운위 위원이 학교운영 능력을 평가하고, 교사는 교장이 임명한 동료교사가 전문성과 학생의 학업 향상 정도 등을 평가한다.5) 중국평가결과를 교사의 노력을 유도하고 인사관리 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평가결과가 교사의 재임용 여부와도 연결될 수도 있다.4.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1)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교원 평가제 실시 목적은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