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여성 마케팅 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 여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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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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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 여성 마케팅
여성마케팅? 여성을 공략해 여성에게만 물건을 파는 것? 책제목을 접했을 때 가장 먼저 내 머릿속에 자리 잡은 생각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여성! 여성은 자본주의가 형성된 이래로 꾸준한 구매력을 가진 우리 소비의 80%이상을 차지하는 아주 강력한 ‘구매 결정권자’ 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간단하게 정의 하자면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이라 한다. 모든 경영활동 즉, 매매만을 말하는 판매보다 훨씬 넓은 의미인 것이다. 시장거래 관계, 시장조사, 인사관리 심지어 포장·디자인결정까지 포함되는 것이다.
즉, 여성마케팅은 이러한 모든 경영활동을 아주 강력한 구매 결정권자인 여자에게 맞춘다는 것이다.
여성 마케팅에서 물건을 판매 하는 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의 마음을 이해하고 여성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이 책에서 여자들이 구매를 할 때에 나타나는 특성을 크게 네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한다. 관계포커스, 멀티 포커스, 스토리 포커스, 이벤트 포커스로 나누어진다.
관계 포커스란 여성은 쇼핑을 가서 물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보고 사람이 마음에 들면 단골이 되러 오랜 관계를 지속한다는 것이다. 초점이 항상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여성은 구매한 제품에 대해 친구들의 의견을 듣기 원하고 대화를 하며 만족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멀티 포커스란 여성은 구매를 할떄 모든 것이 총체적으로 만족스러워야 소비의 포만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스토리 포커스란 대화를 통해 서로의 관심과 거리를 확인하고 대화로 서로 신뢰하고 친밀도를 이어간다는 것이다. 여성고객에게 말을 많이 하게 할수록 판매 확률은 높아지는 것과 연관이 있다는 것이다.
이벤트 포커스란 여성이 남성보다 이벤트에 민감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이러한 구매의 특성은 여성고객이 구매를 할 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삶속에서도 나타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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