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고독한 군중 - 전통지향형, 내부지향형, 외부지향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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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독한 군중
군중이 고독하다는 말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처음 선정된 책을 읽기위해 제목을 보면서 상당한 의구심을 가졌다. 일반적으로 군중이라는 것은 여러 사람들이 모여 있는 집단을 의미하는데 이런 군중 사이에서 고독함을 느낀다는 것은 분명 사회적 결속력의 약화나 인간 소외 따위의 원인이 중심적일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책을 읽어 나갔다.
리스먼은 사회적 성격을 중심으로 하여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른 세 가지의 인간유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전통지향형’, ‘내부지향형’, ‘외부지향형’으로 각각 나뉘어진다. 그렇다면 리스먼이 말한 사회적 성격은 무엇이며 세 가지 인간 유형은 어떤 상황에 대해서 이름 붙힌 것일까? 우선 사회적 성격이라는 것은 ‘성격’ 중에서도 주요한 사회집단들이 공유하고 있는 부분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 성격은 사회 전반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데, 어떠한 유형이든 사회적 성격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다. 또 세 가지 인간유형을 시대적 흐름, 즉 시대에 따른 인구성장 3단계에 따라서 이를 정의 내린다. ‘전통지향형’의 경우에는 전통사회에서 1차 산업이 주가 되는 사회로서 질서나 행동양식이 안정되어 있고 개인의 활동은 전통-의례, 일상적 관습, 종교 등에 복종되며 이러한 특성에 의해 전통지향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이어서 발생하는 ‘내부지향형’ 성격은 인구의 과도적 성장이 일어나는 2차산업이 지배적인 사회에서 시작된다. 이런 사회에서는 일이 가장 중요한 것이며 놀이는 부차적인 것에 지나지 않은 특징이 나타난다. 또 소비도 소유욕을 채우거나 사회로부터 도피하는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런 특징은 사람들이 향하는 목표가 일반화된 목표이고 동시에 숙명적으로 피할 수 없는 목표가 된다. 마지막으로 ‘외부지향형’의 경우에는 3차산업이 우세한 사회에서 나타나며 어쩌면 제목이 탄생한 이유와 아주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된다. 고도 산업사회에서 탄생하게 된 ‘외부지향형’의 인간들은 타인들의 생각과 관심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집단에 격리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유형은 군중이라는 단어의 외면적 특성인 사교성과 달리 내면적으로 심오한 고독과 고통, 불안감으로 아픔을 느끼고 있는 고독한 사람들의 집단을 이야기한다.
세 가지 유형 중에서 나는 ‘외부지향형’에 상당한 흥미를 느꼈다. 1950년에 발간된 책임에도 3차산업 시대를 잘 이해하고 있고 사회구조를 이해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놀라웠다. 우리 사회는 리스먼이 이야기한 ‘외부지향성’에 매우 근접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끝없는 경쟁구도와 함께 결속 아닌 결속을 요구받으며 강한 내적 강박충동을 느끼게 된다. 어쩌면 기능론적 입장에서 사회의 기능이 유기적으로 구성되기 위해서 외적인 강제를 내적인 강박충동으로 전위시켜야 하는 것은 맞지만 이런 것들이 군중 속에서 고독함을 유발하는 점은 현대 사회인들로부터 강한 긍정을 불러일으킬 것임에 의심치 않는다. 또한 인간성장의 3단계를 통하여 사회구성을 연구한 부분은 정말로 놀라웠다. 세부적인 특징의 이해를 통해서 일반화를 시키고 정의를 내리는 부분은 책의 외적인 부분임에도 나의 주목을 끌었다. 사실 내용을 전부 이해하기에는 벅차다는 생각을 했다. 그럼에도 이런 과정은 사회학적 내용의 이해와 발전뿐만 아니라 더 넓은 영역으로까지의 발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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