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번역 EXAMINATION OF EARLY CHILDHOOD PRACTITIONERS GENERAL PERCEPTION OF GENDER DIFFERENCES IN YOUNG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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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아의 성차에 대한 유아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EXAMINATION OF EARLY CHILDHOOD PRACTITIONERS GENERAL PERCEPTION
OF GENDER DIFFERENCES IN YOUNG CHILDREN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언어 표현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의 성차에 대한 인식을 탐구하고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연구 1, n=121, 연구 2, n=31)들은 여아를 긍정적이고 예민한 학습자로 인식하고 있었다. ‘가르칠만한’, ‘가르치기에 쉬운’과 같은 학습자의 특성은 남아 보다 여아를 언급할 때 더 많이 사용하는 반면, ‘발명적’, ‘문제 해결’, ‘구조적’, ‘질문을 잘하는’과 같은 특징은 여아보다는 남아를 언급할 때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교사들이 여아를 “수동적인 학습자”로 인식하여 남아에 비해 여아를 “가르치기 쉬운”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 있어 발달적, 문화적으로 적절한 실제를 위해 성의 공평성(gender-fair), 성적 조화에 대한 교육적 인식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research perspective(연구의 필요성)
가위, 달팽이, 강아지 꼬리는 작은 소년이 만든 것.
설탕, 양념, 귀여운 모든 것은 작은 소녀가 만든 것.
이 동요에서 이야기하는 소년과 소녀의 특성은 남아와 여아의 일반적인 특성을 대변하지 못한다. 오히려 인간의 행동에 대해 우리가 가진 편견을 이야기하고 있다(Tyler&Hyun,1999). 유치원 교사로서 우리는 아이들의 성적 차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성적 차이란 남아와 여아의 생물학적인 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으로 나타난 행동의 차이를 모두 의미한다(Chugani, 1994; Cushner,McClelland,&Safford, 1996; Diamond&Hopson, 1998; Hanlon, 1996; Hines&Green, 1991; Hyun&Tyler, 1999; Sadker&Sadker, 1990; Shore, 1997; Shore, 1996; Tyler&Hyun, 1999; Wolfe&Brandt, 1998).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가치 있고, 공정하고, 대등한 학습 환경과 교육, 그리고 각각의 성(gender)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 환경을 남아와 여아의 성적 특성에 맞추어 그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을까? 성적 조화란 남녀의 성차를 반영한 교수활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회적 행동에 존재하는 하나의 특성이다(Tyler&Hyun, 1999).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의 성차에 대한 편견을 어떻게 표출하고 공유하는가? 교사들은 유아의 성차에 대해 일반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이러한 많은 의문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교사가 유아들의 성차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유아의 성차를 유아 교육에 어떻게 조화롭게 실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충분치 않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불공평한 태도(e.g., Cahill&Adams, 1997; Fagot, 1985; Oettingen, 1985; Robinson&Canaday, 1978), 혹은 성의 종류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유치원 교사의 자극이나 격려(Good&Brophy, 1994)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Cahill과 Adams(1997)는 성 역할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믿음과 태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는 유아들의 성에 대해 어느 정도의 개방성을 나타내고는 있지만, 교사들은 여전히 그들의 성과 관련하여 남아보다는 여아를 좀 더 편안한 대상으로 느끼고 있음이 밝혀졌다. 근래에는 호주의 연구자 MacNaughton(1997a, 1997b)과 Sims(1997)가 유아 교육에서 나타나는 성에 대해 연구했으나, 그들의 연구는 성차에 대한 유아들의 인식만을 다루고 있다.
많은 연구들이 교사의 개인적 믿음이 그들의 태도와 교실에서의 실제 활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B둨, Pfeiffer, & Newman, 1981; Bledsoe, 1983; Cahill&Adams, 1997; Delamont, 1990; Fagot, 1984; Sadker&Sadker, 1994). Cahill과 Adams(1997), Fagot(1984), 그리고 Delamont(1990)에 따르면, 교사들은 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유아들을 판단하게 되는데, 특히 교사들이 유아들을 잘 알지 못하거나, 또는 유아들이 언어 이전의 시기에 있을 때 더 빈번하게 성에 대한 그들의 고정관념이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또 다른 연구(Moan, Kurpius, & Brack, 1989; Tyler, 1994)에서는 언어 표현에 기초한 사회적 인식(ex, self-talk)과 교사의 태도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현재 수행되는 연구들에서는 교사의 태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는 과거의 연구 결과와 실제를 함께 다루고 있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가 유아들의 성차에 대해 그들의 고정관념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지 않다. 타인에 대한 사람들의 고정관념은 그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타인에 대한 사람들의 고정관념이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아들의 성차에 대한 교사의 고정 관념도 유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 교육의 성에 대한 이슈의 이전 연구는 설문이나 통계를 통해 교사가 남아나 여아를 다루는 방식의 차이를 연구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교사가 남아와 여아를 다르게 대하는 동기가 무엇인지, 그 상호작용의 과정을 설명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성차에 대한 교사들의 고정관념을 살펴보고, 교사들의 그러한 고정관념이 무엇으로부터 기인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이 연구(연구 1, 연구 2)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가 교실에서의 남아와 여아를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교사의 인식은 남아와 여아에 대한 교사의 ‘독백’을 통해서만 관찰된다. 인지심리학에 있어 인지는 감각, 또는 직 간접적인 사회적 경험에 의해 수행되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개인의 정신적인 이해와 해석으로 정의된다(Small, 1990).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인식을 유아의 성차에 대한 교사의 언어적 해석으로 정의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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