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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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야마 겐지 “강(江)” 감상문
◈ 소설 “강”은 주인공의 사건은 이미 과거의 기억으로 묻어둔채 시작한다. 일인칭 화자인 <나>는 가족과 함께 회사의 휴양지에서 휴가를 보내고 귀가하던 도중 가드레일을 들이받는 교통사고가 나서 사고현장 근처에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도중, 병원의 음식이 싫어서 병원 근처 오두막 식당에서 양고기와 맥주를 시켜서 마시면서 주변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묘사한다. 과거의 기억까지 꺼내 교통사고의 장면과 아내의 대처까지 세세하게 묘사를 한다.
등장인물은 노파, 덩치큰 사나이, 소년 둘, 싸우는 어느 연인이 전부이다. 하지만 그 속에서 사건 전개에 힘을 봬는 사람은 없다 모두 “나”라는 인물이 추측하고 묘사하는 것으로 글의 진도가 나간다.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이 작품은 소설의 전개가 사건이 아닌 “나”라는 인물의 시선이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결국 “나”가 시선을 옮기면 비로소 사건또한 옮겨지고 바뀌는 것이다. 작가는 철저하게 모든 것들을 시각화 하려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심지어 “노파가 사라지자, 사나이는 천천히 병을 들어올려, 잔이 찰랑찰랑 하도록 술을 붓는다.”라는 장면처럼 청각적인 면까지 시각화 하고 있다.
이런 시각화의 표현방법은 심리적인 면과 “나”라는 인물이 추측하는 상황에 까지 지배를 한다. 이런 표현 방식은 우리나라 작가도 영향을 받은듯 하다.
◈ 우리나라 작가에게도 영향을 끼쳤다는 마루야마 겐지는 소설을 독특한 필체로 늘어 놓는다. 그것은 바로 독자에게까지 평소에 책을 읽던 스타일에서 벗어나 다른 새로운 방법을 필요로 한다. 소설 “강“은 빠른 전개와 추리와 스릴러 적인 소설을 좋아하는 나에게는 정반대의 읽는 방식을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속도라는 것이 전혀 존재한다고 볼 수 없을 만큼 유유자적한 느낌을 준다.
지금까지 책을 읽을때 빠른 이해력과 뒤엉켜있는 회로내지는 퍼즐을 맞추는데 익숙하여 지금까지 머리에 있는 뇌를 장착하고 책을 읽은 반면, ”강“이라는 책은 머릿속에 눈을 넣어놓고 그 눈속에 글자 하나하나, 단어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를 넣어야 했다. 그러면서 외부에 엤는 눈은 나도 모르게 그림을 그려나가고 있었다.
일본 소설이 대부분 일일이 모든 장면을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작품은 그것을 넘어서 세세한 묘사를 하고 있다.
그러고 보니 약간이 비슷한 느낌을 받은적이 있다. “요시모토 바나나”라는 작가에 작품에서도 전체적인 유한 느낌을 받았었다. 마루야마 겐지가 주변 상황을 모두 묘사한다면 요시모토 바나나는 심리 자체의 묘사라던지 상처의 묘사를 주로 했던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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