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 헐리우드영화와 한국영화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영화의 역사
2) 우리나라 영화의 역사와 특징
3) 헐리우드 영화의 역사와 특징
4) 우리나라 영화와 헐리우드
영화의 비교
5) 헐리우드 영화를 통해 바라 본
미국문화
3. 결 론

본문내용
문화적 다양성과 함께 우리 문화 속에 파고든 헐리우드 영화의 영향력은 가히 가공할 만하다. 어마어마한 양의 헐리우드 산 영화를 수입함으로 인해 생기게 된 문화적 불이익을 인지하며 그들의 문화를 영화를 통해 바라보는 기회를 가져보고자 한다. 그 예로 에두아르도 바티스타 스페인 문화연대 대표의 힘찬 선언과 함께 지난 9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막된 제 4차 ‘국제문화전문가단체 (CCD)’ 총회에서 나온 말이다. "문화를 지배하는 국가야 말로 통상에서 성공할 수 있다."
특히 여기서 다루어진 주 내용은 문화의 다양성에 관한 내용이다. 여기서 유네스코에서 ‘문화 다양성 협약’ 을 만든 이반 바르니에의 말을 빌리자면 문화의 다양성 협약이 정해지지 않았던 과거에는 미국의 통상압력에 적잖은 피해를 입은 국가가 한둘이 아니다. 가까운 예로 스크린 쿼터제가 없는 캐나다는 영화시장에서 할리우드 영화가 차지하는 양은 94%를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캐나다만의 특수한 상황은 결코 아니다. 한국조차도 그렇지 않나. 한국에서 자국 영화 점유율이 40% 수준이라 해도 나머지는 할리우드로 채워질 것이고 기타 다른 나라 영화를 볼 기회는 극히 제한돼 있을 것이다. 그나마 한국에서 자국 영화가 차지하는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많은 것은 스크린쿼터제의 덕이고 한국이 이 제도를 시행한 것은 정말 잘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1.「헐리우드」,다니엘 로요(저), 한길사.
2.「영화, 역사 (영화와 새로운 과거의 만남)」, 로버트 A. 로젠스톤, 소나무.
3.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 교보문고, 2000
4.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강상중, 이산, 2000
5. 박홍규의 에트워드 사이드 읽기, 박홍규, 우물이 있는 집, 2003
6. 네이버 영화 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문화 마케팅
  • 문화 소비자는 행복하다.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생산은 그들에게 문화생활의 선택에 행복한 고민을 안겨주기에 충분했다. 쉬리, 난타, 오페라의 유령, 리니지, 마시마로 대표적인 성공사례만을 나열해도 21세기의 문화산업은 너무나 화려하다. 그리고 소비자가 그 화려함을 즐기는 동안 대한민국 문화산업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한국의 평균 경제성장률이 8.8%인 점을 감안할 때, 2001년도 문화산업(영화, 비디오, 애니메이션, 방송, 게임, 음반)의 시

  • [예술경제학] 뮤지컬의 예술경제학적 연구
  • 문화 산업으로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화려한 하이-컨셉(High Concept) 뮤지컬과는 차별화 된 한국적 뮤지컬의 발견을 위한 노력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심한 유동상황에 빠져 있던 1960년대 연극계에, 서사 극이 국제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던 것처럼, 한국영화가 헐리우드 영화와는 다른 한국적 장르를 모색하면서 급속한 발전을 이룬 것처럼, 국내 창작 뮤지컬시장이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 [대중예술] 한국 대중예술에서의 사대주의 성향에 다한 고찰
  • 예술 분야 중에서 그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다양한 음악채널과 인터넷을 통한 음악 공유 등이 확실하게 보조해주고 있다. 영화 분야에서는 과거 몇 년 전과 비교해 볼 때, 상상을 초월한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누가 한국영화가 헐리우드같은 외국영화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상상했었겠는가. 점점 더 해외로 뻗어나가고 있는 한국영화를 보고 있으면, 그 발전 잠재력이 한국 대중예술 중에서 가장 크고, 이제야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영화 풍속을 느낄 수 있다. 그 시절에 시즌을 기다려가며 본 영화의 대부분은 헐리우드식 블락버스터 영화였다. 혹은 디즈니나 워너브라더스의 애니매이션들이었다. 미국 영화들이 극장의 대문을 장식했던 그 때를 생각해보면, 지금은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상영되고 있는 것 같다. 일본영화와 애니매이션들이 상영되고, 유럽 영화들이 흥행에 성공하기도 하며, 한국 영화 역시 예술적인 면에서나 흥행면에서 예전보다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이러한

  • [국제경영] 워너브라더스에 대한 SWOT 분석과 한국 진출 전략
  • 한국 시장으로의 진출환경과 진입장벽회피8. 워너브라더스에 대한 SWOT 분석과 한국 진출 전략1) SWOT 분석2) 워너브라더스 코리아의 전략9. 경쟁사 분석1) CJ 엔터테인먼트2) 시네마 서비스Ⅲ 결 론 ~Ⅰ 서 론<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 ‘최근 영화 뭐 봤습니까?’ 라고 묻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하는 가장 어색하지 않은 인사법 중의 하나가 되어 버렸다. 그 만큼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있어서 영화는 가장 즐겨 찾는 문화예술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