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를 읽고 같이 커가는 선생님과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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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를 읽고
같이 커가는 선생님과 학생
요즘의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를 떠올리면 부정적 이미지를 떠올리는 사람이 적지 않다.
수업시간에 교사가 학생을 심하게 때리는 동영상이 파문을 일으킨 적도 있고, 중,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무시당하는 교사를 종종 보게 된다. 이미 사회에서 교권이 하락한지 오래이다. 사회가 많이 변화하면서 교사와 학생간의 거리감이 줄어들고 따라서 예전 같은 교사의 권위는 사라졌다. 교사의 권위가 사라진 것은 어떻게 보면 좋은 점이기도 하지만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학생들이 더 이상 선생님을 존경하지 않는 점을 미루어 보면 선생님과 학생간의 좁아진 거리가 무조건 좋은 의미만은 아닐 것이다. 존경받는 선생님이란 교사의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학생들과 진심을 가지고 소통하는 선생님 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아다치 선생님과 고다니 선생님은 아이들로부터 진심으로 존경을 받고 있다. 학교에서는 식물인간처럼만 있던 데쓰조는 고다니 선생님의 노력으로 마음을 열게 되고 쓰리게 처리장에 살고 있는 아이들은 모두들 아다치 선생님과 고다니 선생님을 어려워하지 않는다. 존댓말을 쓰지도 않고 자신의 생각은 스스럼없이 말한다. 아다치 선생님은 조금 괴짜 같기는 하지만 학생들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능력을 가진 선생님이다. 학생들에게 지는 것 같이 보이지만 아다치 선생님만의 신념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선생님이다. 반면 고다니 선생님은 조금 다르다. 아다치 선생님에 비하면 마음도 많이 여리고 아직은 학생들을 크게 잘 다루지 못한다.
하지만 데쓰조와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하면서 시간이 지난 뒤에는 고다니선생님 역시 데쓰조를 비롯한 처리장 아이들과 많이 가까워진다. 데쓰조는 파리밖에는 관심이 없는 아이이다. 바쿠 할아버지와 처리장에 살면서 가질 수 있는 유일한 친구는 파리밖에 없었던 것이다. 교실에서 개구리를 밟아 죽인 데쓰조를 본 고다니 선생님은 그때부터 데쓰조의 파리에 대한 애정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파리라고 하면 더럽고 불결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처음에 고다니 선생님은 데쓰조를 타일러 파리를 키우지 못하게 하려고 했지만 불가능했다. 결국 선생님은 자신이 파리에 대해 공부하기로 하고 파리에 대한 책은 전부 읽는다. 책을 보게 되면서 파리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되고 ‘데쓰조가 그렇게 더러운 일을 하고 있지는 않구나.’ 라고 생각하게 된다. 고다니 선생님은 아직 글도 모르는 데쓰조에게 파리에 관한 전문지식을 알려준다. 데쓰조가 그동안 대충 눈으로만 구분했던 파리의 종류들도 선생님이 책에서 본 대로 각각의 이름을 붙여 전문적으로 분류했다. 대충 느낌으로만 알고 있던 지식이 전문적 이론으로 다시 공부하게 되면서 데쓰조의 파리에 대한 능력은 놀랄 정도로 발전한다. 데쓰조는 파리 이름으로 글자를 공부하고, 파리를 그리면서 그림실력을 쌓는다.
바쿠 할아버지는 이런 변화에 고다니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한다. 그리고 할아버지는 고다니 선생님께 한국친구인 김용생과 그의 어머니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고다니 선생님은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통해 사람에 대한 진심어린 마음을 배우게 된다.
아다치 선생님과 고다니 선생님이 함께 한 처리장 주거지 이전 문제는 아이들을 생각하는 선생님들의 진심어린 마음이 느껴지는 부분이었다. 당장의 생계가 문제되지는 않지만 학교도 옮겨야 하고 무엇보다 위험한 환경에서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을 가만히 두고 볼 수는 없었던 것이다. 아이들을 대신해 학부모들과 함께 처리장 사람들과 얘기하는 선생님들은 아이들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무엇보다도 커 보였다.
학생들이 쓰레기 처리장에 살고 있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선생님의 입장으로서는 동정심에 더 애정이 가고 챙겨주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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