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복을 읽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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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祝福」을 읽고
저희는 다음시간에 영화<축복>을 볼 것이라는 점을 상기하고는 영화와 소설에 대해 미리 자료를 찾아보아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소설 <축복>은 어느 시대를 배경으로 쓰인 작품인지 그 속의 주인공은 어떤 인물이었는지 살펴보자.
1. 소설 <축복>과 20년대 사회상 및 노신의 작품경향
소설 <축복>은 1924년 3월 『동방잡지(東方雜誌)』제 21권 6호에 발표되었다. 농촌의 가난하고 무지한 한 과부가 봉건사회의 윤리도덕의 희생물이 되어 결국은 죽음이라는 비극에 이른다는 내용을 닮고 있다. 이 소설의 이해를 위해 그 당시 중국 사회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1919년 북경 대학생들의 애국시위에서 비롯된 5.4운동은 중국현대사를 구분하는 하나의분기점으로 이때부터 중국은 이른바, ‘신민주주의시기’ 중국의 마오쩌둥[毛澤東]이 제기한 정치이론. 1940년 1월 마오쩌둥은 <신민주주의론(新民主主義論)>이라는 논문에서 “중국혁명의 역사적 과정은 민주주의 혁명과 사회주의 혁명의 두 단계로 나누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그는 민주주의 혁명은 부르주아지들이 지도하는 낡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이 아니라, 새로운 프롤레타리아트에 의하여 지도되는 신민주주의 혁명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제국주의와 봉건세력을 반대하고 독립적인 민주주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투쟁이 아니라, 프롤레타리아트의 지도하에 광범한 인민이 참가하여 제국주의 ·봉건주의 ·관료자본주의를 반대하는 것이다. -두산백과사전-
에 돌입하게 된다. 5.4운동은 철저하게 봉건주의와 제국주의를 반대하는 운동이다. 또한 낡은 도덕과 문화를 반대하고 새로운 도덕과 문학을 제창했던 신문화운동이었다. 5.4운동은 중국의 신민주주의 혁명의 출발점으로 평가되며, 또한 근대사 ·현대사의 새로운 기원을 여는 시기로 평가되기도 한다. 당시 제1차 세계대전에서 유럽 열강이 중국침략의 고삐를 늦추고 있을 때, 일본은 21개 조항 요구 등으로 중국에 대한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었다. 대전이 끝나자 독일에 대한 전승국인 일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등은 파리에서 평화회의를 개최하고, 독일이 중국 산둥성에 가지고 있던 권익을 일본에게 양보하라는 일본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이에 분격한 베이징의 학생은 5월 4일 데모를 벌여 반대의 기세를 올렸다. 학생들 사이에는 이미 21개 조항 요구반대운동의 경험이 있었고, 또한 베이징대학을 중심으로 한 문학혁명(文學革命:1917) 이후의 신문화운동도 경험하였다. 그리하여 이 5 ·4운동은 애국운동에 그치지 않고, 봉건주의에 반대하고 과학과 민주주의를 제창하는 문화운동의 요소를 띤 광범한 민중운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베이징의 군벌정부는 즉시 탄압에 나서서 30여 명을 체포하였다. 학생들은 스트라이크로써 대항하였는데 톈진[天津]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우한[武漢]에까지 파급되어 민족 위기를 호소하고 국산품 장려, 일본 상품의 불매(不買) 등을 외쳤다. 6월 3일 군벌정부는 대규모 탄압을 감행하여 학생 약 1,000명을 체포하였다. 6월 3일의 이 사건은 광범한 민중의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결과가 되어, 6월 5일부터 상하이 기타 도시에서의 노동자의 파업, 상점의 폐쇄 등으로 나타났으며, 전국의 각계 단체의 연합인 통일전선조직이 성립되었다. 그러자 군벌정부도 파리평화회의의 조인을 거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처음에 지식인으로 시작된 이 운동은 조선의 3 ·1운동에 고무되고 러시아 혁명의 영향도 있어 그 후 노동운동, 농민운동 등 대중운동의 출발점이 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5.4운동은 특정일에 발생한 시위사건들을 넘어서서 중국의 문화, 정치, 정서를 근대로 넘어가게 하는 역할을 했다. 5.4운동의 사상가들이 유교, 가부장적 가족, 중매결혼, 전통적 교육 등과 같은 반동적이며 비합리적인 ‘옛 방식들’을 비판하는 데 전력을 다했던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노신은 유교의 유산을 증오했고 신랄한 풍자로 이를 공격하여 의심할 바 없이 5.4운동의 가장 뛰어난 작가로 부상했다. 노신은 자신이 갖고 있는 비판적 시선을 중국인의 문화적 후진성과 도덕적 소심성 위해 비추는 것이 자신의 의무라고 생각했다. 그의 소설은 연민으로 가득했지만 비판은 신랄했고 그의 어조는 종종 비관적이었다. 그는 혁명적인 정치적 활동이 언젠가는 건설적인 사회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했지만, 미신이나 무관심이 이를 막을까 우려했다. 그래서 노신은 자신의 작품으로 인해 중국인이 치열하게 사고하게 되기를 바랐던 것이다.
노신의 <축복>은 봉건의 극복과 근대의 실현이라는 역사적 과제가 5.4운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지나면서도 아직 완성되지 못한 시기에 쓰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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