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위대한 기업들의 실증을 통한 내면성찰을 느꼈던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위대한 기업들의 실증을 통한 내면성찰 -
을 느꼈던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를 읽고
Ⅰ 서론 - 책을 접하면서
짐콜린스의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은 ‘Good to Great에 이어서 접하게 되었다.
처음 교양수업으로서 기업을 다룬 ‘기업경영과 사회’에서 나는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리더쉽과 관련하여 중요한 요소들을 샆펴보았다.
가장 관심을 끄는 부분은 최고 중의 최고, 즉 평균 50년 이상의 역사를 통해 꾸준히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는 비전 기업들과 그렇지 못한 비교 기업들의 차이를 밝히기 위해 착수한 연구에서 저자는 ‘비전기업’을 8 가지의 근본적인 습관을 알아냈다는 점이었다.
이책을 접하면서 이 책의 기본 생각은 오랫동안 업계에서 잘 해왔고, 앞으로도 잘 해 갈 것이라고 기대되는 기업들(비전기업)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지 않겠느냐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도대체 무엇일까를, 유사한 시기에 유사한 분야에서 시작했지만 그 기업들 만큼은 성공하지 못한 기업들(비교기업)과의 비교연구를 통해 찾고자 한 책이다. 이러한 책의 흐름 속에서
특히 3M, GE, HP, P&G, 노드스트롬 등 초우량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기업들의 과거의, 그리고 현재진형형인 성공 신화를 단순히 뛰어난 리더가 있었기 때문이라거나 획기적인 제품의 덕으로 돌리기엔 부족하다. 내가 이해한 바로는, 이 책은 그 것이 시스템의 문제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내가 생각하는 관념을 깨부신 이책을 읽으면서 과연 초우량 기업이라고 불리우는 기업들은 어떠한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가 궁금하였다.
Ⅱ 본론 -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가 기업의 수익률을 기준으로 데이터에 근거해 기업을 분석했다면,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은 상위권 회사의 최고 경영진의 설문조사를 근거로 비젼있는 기업을 분석했다. 저자는 비젼기업을 ‘그들의 업종 내에서 다른 동종 회사들에게 널리 인정받고 주위에 큰 영향을 끼치며 오랜 전통을 가진 우수한 조직’으로 정의했다
앞서 ‘Good to Great’ 와 달리 경영실적이 아닌 주관적인 기준으로 선정된 기업이기에 수익률로 근거한 기업목록과는 차이가 있다. 이렇게 비전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3m, 아메리카 익그프레스, 보잉, 시티코프, 포트, 제너럴 일렉트릭, 휴렛 팩커드, IBM, 존슨~존슨, 마이오르, 메르크, 모토롤라, 노드스트롬, 필립 모리스, 프록터&갬블, 소니, 월마트, 월트 디즈니 모두 18개 회사다.
저자는 책 앞부분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전기업의 특성이 잘못되었음을 말해주었다.
아래는 다음과 저자는 열두 가지로 제시하여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내면의 안정감을 얻게 되고 안정된 말이 나온다. 말과 사람에 대한 태도를 정비하는 작업은 자기성찰과 자기수용에서 시작되어야한다. 나는 대화 속에서 많은 말을 하고, 있어 보이는 문장을 구사하고 대화의 중심이 되는 ‘내가 돋보이는 말하기’를 즐겨 사용했다. 하지만 대화를 할수록 나혼자 말을 하고 있었고 주위엔 아무도 없었다. 이책을 읽고 나서 대화의 기본은 경청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말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부러워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성공을 하였고,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를 이야기한다. 3장에서의 문샷은 구글의 핵심 키워드로 호기로운 비전과 길들여지지 않은 환상 사이에 있는 ‘위대한 도약을 위한 탐색’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10% 성장을 목표로 하지만 구글은 10배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이 3장을 통해서 구글의 어떤 마인드를 가졌는지 잘 알 수 있다. 단순한 인터넷 사이트 회사가 아니라, 더 나아가 나노 위성, 인공 위성 사업, 생명 연장 프로젝트, 로봇, 드론 배달 시

  • 삼풍백화점에 관한 보고서
  • 통한 부실공사의 주요원인들은 무엇일까? 첫째, 현장기능 인력의 능력부족이다. 최신공법, 외국식 공법에 완전한 이해없이 무리한 공사의진행을 시도해온 것이 사실이다. 신행주대교 붕괴사건을 예로 본다면 신행주대교 공사에서 사용된공법이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최신공법인 탓에 기술적 수준차이로 안전진단조차 제대로 이뤄지지않은채 외국인 기술자에게 공정을 전적으로 의존해온 것이 사고의 직접요인으로 지적되었다는사실이다. 둘째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기업이 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기업들의 투자를 주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다. 전체 인구의 약 30% 가량이 인터넷을 사용하며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다는 미국의 경우에도 인터넷을 통한 판매액이 전체 소매업 판매액의 1%에 불과한 수준이다. 심지어 전세계에 걸쳐 9백만 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면서 가장 성공한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는 아마존조차도 엄청난 규모의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다.기존 유통경로와

  • [리더십] CEO `안철수` 핵심역량과 리더십분석
  • 기업의 평균 수명은 30년 정도라고 한다. 그만큼 수많은 기업이 계속 생겨나고 사라지는과정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아주 오랫동안 그것도 매우 성공적으로 살아 남는 기업이 있다. 설립자가 죽고, CEO가 바뀌고, 심지어 회사의 사업영역이 바뀌는데도 계속 살아 남는 이런 기업들과 단명 하는 일반기업 간의 차이를 보면 오래 살아 남는 기업들에는 핵심가치(core value)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회사가 아무리 상황이 바뀌고 힘들더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