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의 고백록을 읽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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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거스틴의 고백록을 읽고
<들어가며 - 전체 줄거리>
어거스틴은 기원후 354년 11월 13일 북아프리카 해안에서 약 80Km 남쪽에 자리잡고 있는 조그만 도시 타가스테에서 이교도 아버지와 기독교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기 고향 타가스테와 인근 도시인 마다우라에서 초등교육과 문법교육을 받았고, 17세에 북아프리카의 정치, 문화, 교육의 중심지였던 카르타고에서 수사학을 공부한다.
거기에서 공부하는 동안 그는 진리를 추구하는 심정으로 성서를 읽어 본다. 그러나 성서의 뜻을 이해할 수가 없어서 더 이상 읽지 않게 된다. 그 대신 그는 마니교에 빠져든다. 왜냐하면 자기가 고민하고 있던 악의 문제를 마니교가 기독교보다 더 합리적으로 대답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어떤 만남은 한 사람의 운명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는다. 어거스틴과 암브로시우스와의 만남이 그러했다. 마니교와 철학적인 회의론에 빠져있던 어거스틴은 밀라노의 감독인 암브로시우스를 만나면서 인생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획득하게 된다. 즉 암브로시우스 감독은 신앙과 이성의 관계에 대하여 고민하는 어거스틴에게 “알기 위해서는 먼저 믿어야 한다.”는 믿음과 인식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었다.
이후 어거스틴은 본격적으로 성서를 읽기 시작했다. 특히 바울서신을 탐독하면서 그 동안 이해하지 못하던 성서의 여러 부분을 이해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거스틴이 안고 있던 모든 영적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이제 그에게는 ‘돈과 명예와 정욕’, 그리고 ‘하나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결단이 필요하게 된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그 결단을 쉽게 할 수가 없었다.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고 있었지만, 그의 마음은 갈등할 뿐이었다. 여기서 우리는 익히 들었던 어거스틴의 회심의 이야기를 접하게 된다. 어느 날 그는 자신의 집 정원에 있는 무화과나무 아래에 주저앉아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며 다음과 같이 기도했다고 한다.
“주여 언제까지 입니까? 당신은 영원히 나에게 진노하시렵니까? 나의 이전의 죄를 기억치 마시옵소서... 또 내일, 내일입니까? 왜 지금이 아닙니까? 왜 바로 이 시간에 나의 불결함이 끝나지 않습니까?”
이때 갑자기 이웃 집 뜰에서 “들고 읽어라! 들고 읽어라”는 아이들의 노랫소리가 들려 왔다. 그는 벌떡 일어나 성서를 펴들고 읽기 시작했다. 첫 눈에 들어온 구절은 로마서 13장 13, 14절이었다.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어둔 밤을 지난 그의 영혼은 동터오는 은혜의 광선을 받으며 새로운 피조물로 재탄생한다. 그는 세례를 받은 후 어머니, 아들, 형님 그리고 같이 살고 있었던 제자들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가 수도생활을 하기로 결정한다.(이때 그의 어머니 모니카는 열병에 걸려 세상을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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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상문 성 아우구스티누스_『고백록』, 김기찬 역크리스챤 다이제스트,
  • 고 계셨고.라고 이야기하며 하나님을 믿지 않던 지난날에도 깊게 간섭하셨음을 보여준다. 또한 자신의 죄악 된 행실을 여실히 고백하는 것은 주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신의 수치를 주님께 고백(고백록, p.90)한다고 말한다. 이처럼 아우구스티누스는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며 자신과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분명한 메시지(하나님의 경륜)를 보낸다. 이 메시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이하 어거스틴이라 하겠음) 유아시절을 기억하며 고백

  • 독후감 고백록 서평
  • 어거스틴의 생애를 다루고 있고 1권부터 13권까지 어거스틴의 고백이 담겨 있다. 그의 삶의 순서를 따라 1권에서 9권까지는 자신이 지은 죄를 고백하고 있고, 10권에서는 자신의 영적 상태, 11권에서 13권까지는 하나님의 창조, 시간 등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하나님을 인정하는 찬송, 감사의 마음과 진리에 대한 깊은 탐구가 잘 나타나있다. 본론에서는 그의 생애와 고백들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고백록을 읽은 나의 짧은 고백들을 써

  • 악의 기원에 관한 신정론 연구_ 어거스틴과 이레니우스의 관점을 중심으로
  • 고볼때우리는신론의차원에서이를바라보아야할필요성도있다.만약하나님께서악의창조자라면하나님은완전한선이라고볼수는없을것이다.그러나만약하나님의계획밖에서악이출현하였다고말한다면하나님의완전한권능에손상을입히게된다.이딜레마는악의기원의문제와하나님의선하신속성과전능하신속성을어떻게조화시킬것인가에의해서답변될수있을것이다.어거스틴(St.AugustineofHippo)도그의저서인「고백록」에서다음과같이악의존재에대한의문을표

  • 어거스틴(St. Augustinus)의 교육사상
  • 고백록>,등의 많은 저작을 남겼다. 그는 인간의 참된 행복은 신을 사랑하는 그 자체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신과 영혼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보였다. 신을 사랑하려면 신을 알아야 함은 물론이고, 신이 잠재해 있는 우리의 영혼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우리의 영혼 속에 잠재된 신의 존재를 통해 우리가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고대와는 다른 새로운 정신의 중세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하였다. 이처럼 어거스틴은

  • 독후감 고백록
  • 1권은 하나님께 대한 찬양으로 시작하여 자신의 유아기, 소년기(15세)까지 삶의 회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회상은 단순한 자서전이 아니라 기독교 신앙적 성찰이 짙게 배어 있는데 유아기는 원죄에 대한 고찰, 소년기에는 하나님을 떠나게 만드는 사회 공교육에 대한 비판이 주된 내용을 이루고 있습니다.어거스틴은 자신의 유아기에 대하여 회상하며 인간의 존재의 근원과 원죄에 대하여 기독교적 관점에서 설명해주고 있는데 성인이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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