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프로그램] 국민은행 리더십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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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 2
-장기비전 경영이념
-기러기 리더십
-KB리더십이 있기까지
-리더십 교육 목표
-리더십 교육의 기대효과
-리더십의 세부과정
-연수시간표

II. 본 론
1. 변화와 대응 -------------------- 6
2. 새로운 시대 새로운리더십 -------- 12
3. 비전폭포 ---------------------- 15
4. 코칭 ------------------------- 17
5. 멘토링 ----------------------- 22
6. VCM 실천 & Action Plan -------- 27

III. 결 론 -------------------------- 31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고객을 위한 별이 되겠습니다 ”라는 홍보문구를 들으면, 머릿속에 문득 ‘별’ 모양의 ‘K’와 알파벳 ‘B’로 구성된 국민은행 로고가 생각날 것이다. 국민은행은 세계수준의 소매 금융 기관을 목표로 세계 30위권 은행 진입을 위해, 탁월한 판매 및 역량을 기본으로 선별된 상품을 목표고객에게 제공하는 Multy-Specialist Bank를 추구하고 있다. 한국 생산성 본부에서 2004년 11월에 조사한 바에 의하면, 국가 브랜드 경쟁력 지수 은행부문 1위에 선정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최고의 금융기관인 국민은행은 다음과 같은 장기 비전과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다.

- 장기비전
세계수준의 소매금융기관

- 경영이념
1. 주주가치 극대화
2. 고객만족 실현
3. 투명경영 정착
4. 성과주의 확립

우리가 선택한 국민은행의 ‘Excellence Sharing L3급 VCM’ 리더십 프로그램은, 각자가 지닌 탁월성과 역량의 공유를 목표로 ‘부 은행장’ 급을 대상으로 하는 Vision-cascading Coaching Mentoring 프로그램이다. 국민은행은 우리나라 대표금융기업으로서 그들만의 리더육성과 윤리금융기업으로서의 자리를 매김하고 더욱 발전・번창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번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우리는 이번 국민은행 프로젝트 발표를, 조원마다 각 모듈에 해당하는 짤막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직접 선보일 것이다.

국민은행이 지향하고 있는 리더십 모델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기러기 리더십” 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러기 리더십
참고문헌
이민화 이장우, 초생명 기업, 김영사
장세진 , 글로벌경영, 박영사
김옥희. 인간관계론, 박영사
구본형, 익숙한 것과의 결별, 생각의 나무 1998
Winford E. Dutch Holand/김은정 역, “지금 당장 변해야 산다” (경성라인, 2001)
김기현, “성공한 사람들의 인간경영 리더십” (불소리,2001)
이치가와 노보루 지음/양미경 편역 “ 변화리더의 성공원칙” (도서출판 무한,2002)
코야마 마사히꼬/고정아 역 “CEO 부하를 살려라!” (일송미디어, 2002)
「수퍼리더십(Super Leadership)」, 찰스 만쯔(Charles C. Manz) ․ 헨리 심스(Henry P. Sims, Jr), 21세기 북스, 1995
「코칭리더십(Coaching Leadership)」,엘리자베트 하버라이트너(Elisabeth Haberleitner) 外,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2
「인재 멘토링」, 최병권, 새로운 제안, 2004
「권한위임의 기술」, 켄 머렐스(Ken Murrell) 外, 지식공작소, 2004
「주간경제 - 716호」 2003.02.26
한국코치협회 , www.coach.or.kr
멘토링 솔루션, www.mentoring121.co.kr
http://blog.naver.com/f4up0p0/140006328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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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kin2***
    (2006.01.02 09: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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