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감상문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
“초등학교 수학 이렇게 가르쳐라”는 오늘날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교훈을 주고 있다. 수학이란 학문은 논리적인 사고를 배양시켜주고 기본적인 연산과 실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를 제공해주는 학문이다. 그러면 왜 우리 학생들은 수학에 흥미를 잃고 빨리 포기를 하는 가 저자인 리핑마는 미국 유학을 통해 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미국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이 논문을 썼는데 당연히 미국이 우월하리라는 수학교수법이 오히려 중국보다 못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나는 사실 이 책을 보면서 속이 뜨끔했다. 저자가 주장하는 것에 대해 역행을 하는 방법으로 배웠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과도한 사육비를 지출하고도 수학에 대한 흥미나 실력을 갖춘 중고생들을 쉽게 찾아보기가 힘들다. 그나마 수학에 대해 월등한 실력을 갖춰 수학 올림피아드에서 입상한 학생들은 수학과 별로 연관이 없는 의대로 진학을 함으로서 가뜩이나 부족한 기초과학 인재를 잃어버리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초등학교 수학’ 어떻게 보면 매우 쉽다고만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우리가 성장해서 더 나아간 과정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는 생각이다. 초등학생들에게 처음 덧셈, 뺄셈 등을 이해시켜준다는 것은 어려운 문제일 것이다. 우리가 생소한 개념에 대해 배울 때 항상 어려움을 느끼고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똑같은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다양한 방법이 미국교사와 중국교사를 비교하며 저술 되어있다. 또한 학생들의 수학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교 수학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의 질을 개선시켜야 한다는 말을 하고 있다. 우선 중국 교사의 방법은 주로 내가 초등학교 때 배웠던 방법이었다. 물론 미국 교사의 방법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미국 교사의 방법보다는 중국 교사의 방법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미국에서는 초등수학이 기본적이며, 피상적이고,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널리 퍼져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교사양성 교육을 받은 후, 교사들은 가르칠 내용과 방법을 알 것으로 예상해서 더 이상의 연구는 하지 않는다고 한다. 세계에서 제일 강대국이라는 나라인 미국이 이렇게 생각한다는 것에 놀랄 수밖에 없었다. 저자에 의하면 중국교사와 미국교사의 지식에 한계가 있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미국 교사들의 개념 학습을 시키는 능력도 또한 중국교사보다 더 떨어진다고 하였다. 절대로 초등학교 수학은 쉽고 아무나 아는 것이 아니다. 절대 초등학교 수학이라고 발전이 없어서는 안된다. 교사가 지식을 늘리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교사가 지식만 늘린다고 해서 학생들의 학습 능력이 향상 되는 것은 아니다. 교사가 계속 연구하고 발전을 시켜야 초등학생들의 수학에 깊이와 폭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교사는 가르쳐야 할 내용과 방법에 대한 연구 사이의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때문에 어떻게 연구해야 할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생각해봐야 한다. 단지 대학교 과정 끝나고 교사 자격증 받고 임용고시 붙었다고 끝이 아니다. 직접 가르치는 것은 그때부터 시작이다. 대학생 때는 단지 자신을 위해서 공부하였다면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부터는 이제 자기발전에 힘써야 하고 공부하고 연구하여야 한다. 내가 지금 직접 부딪히지는 않았지만 분명히 내가 배운 것과 가르치는 것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어떻게 가르치는지 막막할 수 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교구들 또한 충분히 활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가르치는 것에 대해서는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들을 많이 알아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분명히 일관된 한 가지 방법보다는 다양한 방법들로 가르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내가 아는 방법들을 한 번 생각해 봤지만 한 두 가지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 또한 교사로서의 과제라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한다면 문제없을 거라 생각한다. 솔직히 교사만 되면 편하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러면 절대로 되지 않는 구나라고 느꼈다. 그러나 저자인 리핑마는 미국의 또 다른 모습을 간과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미국으로 유학 간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대학에서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을 배우는 그들을 깔보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역전 당했다는 경험담을..... 반대로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초등학교 수학실력이 상위권에 속한다. 그것은 열성적인 “타이거 맘”이 사교육을 병행하고 이해보다는 공식을 빌미로 암기식으로 배우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고 중고로 올라가면서 반 이상의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해 버린다. 리핑마가 추구하는 반대의 방법으로 공부한 결과이다. 수학은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후진적인 분야가 수학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항공 우주분야”이다. 지금 우리의 교육현장은 과연 저자의 말대로 미국식 교육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 도서선정, 초등학교 1학년 2학년 3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초등학교 4학년 5학년 6학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초등학교 6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1. 필독도서2. 권장도서Ⅸ. 초등학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학년별 주안점1. 1학년2. 2학년3. 3학년4. 4학년5. 5학년6. 6학년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요즘의 초등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독서가 재미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는 잘못된 독서지도에서 기인된 문제로 문학 작품, 특히 고전 중심으로 지도하며 학생 스스로에게 독서에 대한 부담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물론 고전 읽기나 독서감상문 쓰기 등의 활동

  • 독서교육지도,인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사회교육(성인학습)지도,발명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진로교육,성교육지도,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 수학습지도), 성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문장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 분석Ⅰ. 독서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1. 독서 교육지도의 의의 1) 독서지도의 두 가지 입장 2) 독서 지도의 기본 방향 2. 독서 교육지도의 목적 3. 독서 교육지도의 중요성 4. 독서 교육지도의 필요성 5. 독서교육지도의 형태 1) 자유독서2) 과제독서3) 독서안내4) 독서상담5) 독서회6) 독서발표회7) 독서좌담회8) 콩쿠우르9) 독서일기10) 독서감상문11) 견학12) 시청각 보조Ⅱ.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독서 감상문과 열 고개), 송아지가 뚫어준 울타리 구멍(독서 감상문, 독서편지) ,갯벌(책 광고, 독서편지), 빨간 소파의비밀(독서 감상문, 만화 썼다. 6월에는 서점을 방문하여 선정도서목록을 보고, 책을 선정하였다. 목걸이 열쇠(등장인물 소개, 독서일기, 열 고개),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책 광고),그 애는 멍청하지 않아(만화, 독서 감상문), 가방 들어주는 아이(독서 감상문), 까막눈 삼디기(독서 감상문, 시),올 가는 학교 가기가

  • [독서지도] 독서 지도와 학교에서의 독서교육 분석
  • 독서 지도 현황각 학교의 독서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은 27%가 잘 안 되는 편이었으며 대부분 보통(46%)이라는 의견이었다. 잘 안 되는 이유로는 ‘도서 확보량’(57%)과 ‘도서실(관) 설비’(49%), ‘도서실(관) 운영’(30%)을 들고 있는 것처럼, 학생들이 책을 빌리거나 교과 학습과 관련된 자료를 얻기 위해서 학교 도서관보다는 도서 대여점 또는 일반 도서관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잘 드러내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 도서관은 시설이 낙후되어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독서토의모형초‧중등 논술지도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