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가론] 사설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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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갓나희들이

2. 발가버슨 아해ㅣ들리

3. 개야미 불개야미

4. 두터비 파리를 물고

5. 댁들에 동난지이 사오

6. 일신이 사쟈 한이

7. 한 눈 멀고 한다리 저는


Ⅲ. 결론
본문내용
사설시조는 흔히 장시조(長時調)라고도 한다. 조선 영·정조 이후에 서민문학이 일어났을 때 주로 중인(中人) · 시조작가 · 부녀자 · 기생 · 상인 등 서민들과 몰락한 양반이 부른 장형시조(長形時調)이다. 형식은 초장(初章) · 종장(終章)이 짧고 중장(中章)이 대중없이 길며, 종장의 첫 구만이 겨우 시조의 형태를 지니는 것과 3장중에서 어느 2장이 여느 시조보다 긴 것이 있다.
엄밀히 따져서 사설시조란 창법에 따라서 분류한 시조 형식의 하나로서, 길어진 중장에서 연장법(延長法)을 써 가며 반음정 등을 넣어 변화 있게 부른다. 내용에 있어서는 양반 · 귀족처럼 관념적 · 고답적인 것이 아니라, 주변 생활이 중심이 된 재담(才談) · 욕설 · 음담(淫談) · 애욕 등을 서슴없이 대담하게 묘사 · 풍자하고, 형식 또한 민요 · 가사 · 대화 등이 섞여 통일성이 없는 희롱사로 변하였다.
본고에서는 사설시조의 내용을 검토한 결과 사설시조 속의 담긴 풍자성에 대해서 논해 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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