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여 주는 독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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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여 주는 독해 전략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에게 “공부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한다면 과연 그들은 어떤 답변을 할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다면 공부하라고 강요하는 부모나 그런 강요를 받는 학생 모두 무턱대고 공부를 시키며,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영향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는 공부를 잘하는 방법에 관심을 갖는다. 목표와 성향에 맞지 않은 공부방법을 무작정 따라하기만 한다면 학생은 혼란만 더 크게 느끼고 본인의 무능력을 한탄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기억해야 할 것은 공부를 잘하기 위한 전략은 있을 수 있어도 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법은 없다는 사실이다.
지금부터 공부를 하고 있지만 길이 보이지 않는 학생들에게 공부를 좀 더 쉽게 접근하고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1. 독서는 성공의 지름길이다.
책 속에 길이 있고 독서가 곧 국력이라는 말이 있다. 국민의 독서량이 국가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우리는 독서를 단순한 여가를 즐기는 문화 활동의 하나로 생각하여 독서를 상대적으로 가볍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어른들은 자녀들이 책을 안 읽는 것에 대해서는 뭐라고 하지 않지만 공부를 안하는 것에 대해서는 불안해한다. 심지어는 자녀들에게 책 읽는 것보다는 공부하기를 권하는 어른, 학부모도 있다. 그들은 공부도 책을 읽는 것이며, 독서의 한 부분인 것을 모른다.
인류의 역사, 개인의 성장은 책에 의해 발전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 최고의 부자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는 동네의 작은 도서관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고 말하면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현재 가장 성공한 여성으로 손꼽히는 토크쇼의 여와 오프라 윈프리도 자신은 독서로 인하여 성공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독서는 습관이지 계몽 운동이나 교육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독서가 자신의 생존과 성취 욕구와 향상을 위해서 영혼의 비타민처럼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어린 시절에 독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은 교사와 부모들의 절대적인 책임이자 과제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른들이 먼저 책을 읽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 그래야 미래가 불확실한 이 나라의 장래에 조금이라도 희망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독서는 한 개인의 삶을 부유하게 하는 원동력이며 국력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2. 주요 독해 전략
공부를 위해서 교재나 참고서를 읽는 것은 단순히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으면서 그 의미를 이해하고 학생의 배경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단순 다독이나 속독은 오히려 창의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독서의 양이 아니라 한 권을 읽더라도 책의 내용에 깊이 빠져서 웃기도 하고, 눈물을 흘리며 감동을 느끼는 독서 체험이 중요하다. 어렸을 때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건성으로 읽는 습관을 들인 아이는 초등학교에 들어가 고학년이 되면서 점차 책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로 변하게 된다는 연구 결가도 나와 있다.
따라서 학생이 공보를 잘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을 잘 읽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잘 읽는 방법을 ‘독해 전략’이라고 한다. 전략적으로 읽는다는 것은 자신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활성화하여 글의 내용을 예측, 분석하고 비판하며 읽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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