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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art Ⅰ
1.《Harold Pinter의 생애와 작품 세계》
(1) Harold Pinter의 생애
Harold Pinter는 1930년 포르투갈계 유태인 집안의 외아들로 London의 East End에서 태어났다. 그는 초급 학교 Grammar School 에서 이미 학생 연기자로서의 경험을 하게 되었으며 당시 열성적인 연극 선생 Joseph Brearley로부터의 영향은 그를 연극의 길로 가게 했을 만큼 지대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어서 그는 1948년에 왕립 연극 학교에 입학했다. 그 당시 그는 불행한 생활을 했다. 입학 다음해에 그는 너무나 닳고 닳은 동료 학생들에게 불만을 느끼고 학교를 포기한 채 레퍼터리 극단에 입단하였으며 1950-1953년에 걸쳐 다양한 극단들에 속하며 Ireland의 여러 지방에서 공연하였다. 이 때 그가 소속된 순회 극단의 극단주이자 배우였던 Anew MacMaster나 Donal Wolfit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이들은 주로 Shakespeare극이거나 Greece 고전 비극의 대가였고 자신도 초기 연기 시절에는 대부분 셰익스피어의 등장인물로 출연하였다. 그는 이 시기를 회고하기를 A golden age 라고 말한다.
그가 본격적으로 극을 짓기 시작한 것은 1957년의 The Room에 이르러서였다. 하지만 이 작품은 비평가의 관심을 제대로 끌지 못했으며, 두 번째 작품 The Birthday Party의 초연 또한 경멸적인 비난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The Birthday Party 공연의 연기자 중 하나인 Harold Hobson은 유일하게 Sunday Times에 대해 극찬한 적이 있었다. 그 이후 The Dumb Water (1957), A slight Ache (1958), The Caretaker (1959) 등 사회 풍자극들이 발표되면서 많은 비평가들이 그를 인정하기 시작하였다. 마침내 1964년 6월자 The Times는 그를 영국 New Drama의 대표적 존재로 평가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드라마에서도 많은 활동을 했는데 그의 방송극 A Night Out(1960)은 많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그의 The Birthday Party 또한 TV에 재연되어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을 뿐 아니라 New Drama의 형식은 수많은 시청자들 속에서 별다른 반감 없이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는 1960년에 Evening Standard Drama Award를 수상하였다. 극작가로서의 성공 이후에도 그는 활력적으로 창작 활동을 하였는데 극과 더불어 모든 공연 매체를 위한 작품 활동을 꾸준히 하였다. 물론 그의 원래 창작 분야인 연극도 게을리 하지 않아 The Homecome(1964), 단막극 Landscapes Silence, 1984년에 One for the Road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다양한 미디어를 위한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이렇게 그는 작품뿐만 아니라 신문이나 잡지 등에도 자신의 문학적 자세에 대해 언급했었다.
그의 작품에는 작가적 전기에 나타난 특징들이 잘 나타나 있는데, 우선 그가 Jew였다는 것, 그리고 시인으로 출발해 배우를 거쳐 극작가가 되었다는 사실도 그의 작품과 갚은 관련
이 있다. 그는 자신을 Absurd Writer라기 보다 Traditional writer라고 말했는데, 그의 극은 어떤 것이라도 서로 연관을 이루고 있거나 일관된 주제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그의 작품에서 폐쇄된 공간을 의미하는 room이나 intruder같은 개념이 포기된 적이 거의 없다. 그리고 작품마다 부조리하다고 하기에는 너무나 일관된 개념이 가장 단순한 plot으로 되어 있다.
Pinter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비평이라 할 수 있는 두 가지 관점에서 작품을 말했는데 우선은 자기 자신의 작품에 선전문구가 없음을 지적했다. 다른 하나는 시인의 속성이 다분히 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들은 전통적 시인의 방법을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은 무엇인가 하는 진실성을 추구한다고 볼 수 있다. G.Wilsin Knight는 Kitchen Sink Drama에서 Pinter극이 너무 일상적이고 소도구들을 Kitchen Sink라는 무시하는 듯한 표현으로 비유하면서도 그 안의 공포는 가히 고전이나 전통극의 초자연적 존재를 상징하는 Ghost와 버금가는 강력한 Fear와 Teor의 효과를 자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극에서 우리는 시적인 형태의 진행과 언어에 의한 폭력 혹은, 심리적인 폭력을 목격하게 된다. 아마도 Pinter를 이해할 때 부조리니 표현주의적이니 하는 맥락보다는 전통극에서 현대극으로의 한 단계의 맥락으로 파악하는 것이 옳다 하겠다.
(2) 작품 세계
① The Room (1957)
부부 Mrs. Rose Hudd와 Mr. Bert Hudd가 한 방에 있고 Roserk가 기나긴 독백을 한다. 이 독백으로부터 남편이 트럭 운전사이며 이제 얼음 탄에서 트럭을 끌어내려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Mrs. Hudd의 독백 중에 하숙집 주인 Kidd가 들어와서 아내와 딸에 대해 별 의미 없는 말들을 언급하고 남편은 트럭이 있는 곳으로 나간다. 하숙집 주인은 방을 구하고 있는 또 다른 부부 The Sands를 이끌고 방을 찾아 들어온다. 지하실에 사는 사람에게서 이 방이 비어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그들이 나가자 주인은 지하실 사람이 자기한테 Mrs. Hudd의 남편이 나가자마자 몰래 Mrs. Hudd부인을 만나고 싶다는 말을 전해 달라는 부탁을 했노라고 말한다. 몇 번의 실랑이 끝에 그녀는 동의한다. 그 지하실 사람이 등장했을 때 그는 눈먼 흑인으로 판명된다. 그는 그녀를 알고 있었던 눈치이며 Mr. Hudd가 등장하고는 지나가는 말투로 자기의 여행에 관해 이야기하다가 눈먼 흑인을 쓰러뜨리고 야만스럽게 때린다. Mrs. Hudd는 갑자기 장님이 된다.
이 작품은 프린터의 대부분의 극에 공통점, 즉 개인이 안주해 있고자 하는 방에 침입해 들어오는 침입자에 의한 위협이 묘사되어 있다. 인물의 성격은 구체적으로 강조되지 않는다. 인물 소개에 나이와 성별 되에 성격을 규정하는 어떤 말도 붙여져 있지 않는다. 그래서 이 연극은 이미 행위와 그 동기를 다루지 않고 미래의 예측도 불허한다. Hudd씨 부부는 안방에 있어도 각각의 감옥에 있으며 그런 가운데도 두 번, 세 번씩의 침입자들이 위협을 가하며 침입해 들어온다. 여기서의 Climax는 눈먼 소경의 등장으로 시작된 구타 행위와 갑작스럽게 Roserk 장님이 되는 과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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