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정신과 실습 P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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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PART 1 시나리오, 학습활동수행계획서

2. PART 2 시나리오, 학습활동수행계획서

3. Part 1 과 Part 2의 담당과제와 학습목표

4. 정신병동의 특성

5. 정신질환의 일반적 유발요인

6. 입원형태

7. 치료의 종류

8. 치료자 태도 형성

9. 병식결여

10. 망상

11. 환청

12. 우울증

13. 조증

14. 양극성정동장애

15. 범죄를 일으킬 수 있는 정신질환

본문내용
② 지지(support)
⇒ 대상자의 이야기에 수긍, 격려, 충고를 해주며 환경을 직접․간접으로 조정해 주는 것
・ 효과 : 일시적인 호전

③ 환기(ventilation)
⇒ 남에게 말하지 못할 문제를 치료자에게 말해버리고 의논함으로써 불안․초조하고 꽉 막혔다는 느낌에서 다소 해방되도록 하는 것
・ 치료자의 자세 : 환자의 이야기를 방해하지 말고 이해․공감

④ 제 반응(감정정화, abreaction)
⇒ 신경증적 장애를 유발시킨 스트레스 상황을 감정적으로 다시 체험함으로써 불안을 완화시켜 주는 것
・ 치료 효과 : 무의식 속에 억압 되었던 기억이 되살아남과 동시에 쌓이고 쌓였던 감정이 분출 됨
・ 적응증 : 감정적으로 긴장이 고조되어 있는 상황

⑤ 설득(persuasion)
⇒ 어른이 어린이에게 타이르듯 환자의 이성과 도덕에 호소, 교육적인 면에서도 설명, 약화된 자아 부축해 줌으로써 증상을 극복 하는 것
・ 치료자의 자세 : 격려하는 태도 필요
・ 적응증 : 충동조절이 안 되거나 잘못된 생각이나 습관을 수정할 때

⑥ 암시(suggestion)
⇒ 간접적으로 환자에게 그의 괴로운 증상이 없어지고 있다는 생각이나 신념들이 들도록 해주는 것
・ 치료자의 자세 : 자신만만하고 권위 있고 동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
・ 결점 : 병식을 좁히며 병이 낫는 듯 하다가 다른 증상으로 바뀌어서 나올 수 있음
・ 적용 대상자 : 어린이, 덜 지적인 사람, 미숙하고 히스테리 적 성격을 지닌 사람, 심각한 성격장애가 없는 경우, 사고 뒤에 오는 불안상태 등

(2) 통찰정신치료(insight psychotherapy)

・ 대상에 따라 자신의 통찰 및 변화의 범위와 깊이를 결정해야 함
・ 지지치료 : 주로 환자의 의식세계를 다룸
・ 통찰치료 : 무의식을 의식화 해 가는 과정

① 단기 역동정신치료(brief dynamic psychotherapy)
・ 치료자와 환자가 처음부터 몇 번의 면담을 가질 것인지 그 횟수를 정해 놓고 시작
・ 성격적 문제는 건드리지 않으며 치료의 목표가 제한되어 있고 현재 일어난 상황에 한정
・ focal conflict : 환자의 갈등이 국한되어 있는 경우 적용하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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