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춘향가>>에서 춘향이 지니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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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춘향의 신분이 비록 평민이나 양반의 서녀로 설정되어 있을 때에도 변학도에 의해서 늘 인간적 존엄성은 무시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춘향은 본래 신분이 대를 이어오는 기생이었다가 작품이 전승되는 과정 중에 의도적으로 신분을 상승시키기 위해 양민으로 양반의 서녀로 등장하게 되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여기서 제기할 문제는 왜 의도적으로 춘향의 신분을 상승시켜 양민 혹은 양반의 서녀로 등장시켰는가? 라는 것이다. 그것은 당시 시대적 소산이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기녀라는 천민의 신분의 춘향이 겪는 수난은 자신의 신분을 망각하고 행동하는 데에 대한 즉, 자신이 자초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나, 양민인 춘향이 겪는 수난은 개인적 측면에서 벗어나 일반 민중에게까지 탐학하는 부패한 양반, 위압적인 관장의 횡포로 말미암은 것이라는 의식을 불러 일으켜 당대의 민중으로부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춘향문화선양회, 「춘향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신영출판사, 1993
- 조광국,「기녀담 기녀등장소설연구」, 월인, 2000,
- 한채화,「개화기 이후의 춘향전 연구」,푸른사상, 2002
- 조선문학창작사 고전연구실, 「고전소설 해제」, 문예출판사, 1994
-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영락,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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