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이후의 한국 현대소설은 산업화 과정 속에 커다란 변동을 겪고 있는 사회 현실에 대한 폭넓은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전개된다. 소시민의 삶과 그 내면 의식의 추구에 집착했던 1960년대 소설의 감성이 이 시기의 소설에서 더욱 외적인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현실에 대응하는 작가 정신이 사회적 상상력으로 충일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는 대도시로 편입하지 못한 변두리 시민 권기용의 삶을 통해 개발과 발전으로 화려하게 치장된 70년대 우리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소설이다. 이 소설은 연작 소설로 「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직선과 곡선」, 「날개 또는 수갑」, 「창백한 중년」의 네 편으로 이루어져
1970년대 문학을 연구하는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본론에서는 발표문의 제목에서 제시한 세 작가들의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식을 통해 1970년대 노동문학의 여러 경향과 작가들의 현실인식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Ⅱ.본 론1. 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문제점을 비판?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작가의
◈목 차◈I. 서론 1) 1970년대 시대적 상황2) 1970년대 소설의 특징 II. 본론 1) 농촌 공동체 파괴의 현실 고발-이문구의 「관촌수필」2)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윤흥길의 「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3) 분단 현실의 조망-윤흥길의 「장마」4) 민족사의 재인식-박경리의 「토지」III. 결론 한국문학 -「격동의 70년대」I. 서론 1) 1970년대 시대적 상황1970년대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세계를 나누고 첨예하게 대립하던 냉전 체제가
아홉 켤레의 구두만 남기고 떠나가는 것이 큰 여운을 줬기 때문에 이 작품이 인상적이었고 표현해 보고 싶었다.2. 작품에 대한 설명☞작가 : 작가는 윤흥길로 《장마》를 통해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그 후 1970년대 후반 들어 산업화 과정에서 노동계급의 소외와 갈등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발표하였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파행적인 산업화가 초래한 사회적 모순을 비판적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시
윤흥길의조정래의 등즉, 뿌리 뽑혀 있음의 논리는 물질적 측면의 상실을 지나 정신적 소외감과 박탈감에까지 절려 있는 것임을 알게 된다. 조남현, 「1970년대 소설의 몇 갈래」『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2005문학이 궁극적으로 지배하는 자보다 지배받는 자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는 자보다 없는 자를 감싸는 데 큰 사명의식을 걸고 있는 것이라면,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문학적 대상은 소외도니 계층(농민, 도시빈민, 가난한 사람들)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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