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쿠니 문제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야스쿠니 문제’ 감상문
--------------------------------------------------------------------
나의 야스쿠니 문제에 대한 인식은 몇 년 전 고이즈미 일본 수상이 야스쿠니 신사 참배로 국내에 큰 기사거리가 되면서부터였다. 나는 당시 이 문제가 국내외 사회에서 큰 이슈가 된 것에 비해 이 문제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나는 고이즈미 일본 수상의 개인적인 신사참배가 국내외적으로 왜 문제가 되었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그저 고이즈미 일본총리를 싫어하는 정치적 배후세력들의 수작일 것이라고 으레 짐작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표면적으로는 전 일본 수상의 지극히 개인사라고 생각했던 야스쿠니 신사참배 문제 이면에는 어마어마한 진실들이 숨어있음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졌고 각 장마다 여러 개의 소제목들이 있다. 제 3장 ‘종교의 문제’ 중에서 ‘수상의 사적 참배’는 내가 처음 야스쿠니 문제에 대해 간단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잘 나와 있다. 나처럼 전 일본 수상의 신사참배가 개인적인 행위라고 간주하며 표면적으로만 이 문제에 대해 직면하는 것은, 야스쿠니 문제에 대해 감정, 역사인식, 종교, 문화 그리고 국립 추도시설의 문제로 세밀하게 이 문제를 분석한 책과 비교하여, 야스쿠니 문제에 대해 100분의 1도 알지 못하는 것이다. ‘수상의 사적참배’에서 나와 있듯이 이 부분은 야스쿠니 문제 중에서도 극히 일부분에 속한다.
책의 저자는 이 문제에 대해 2001년 5월 14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전몰자에 참배하는 것을 종교 활동이라고 말하면 그뿐이지만,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는 것이 위헌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종교 활동이기 때문에 좋다든가 나쁘다든가 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한 고이즈미 수상의 이 발언을 분석하면서, 고이즈미의 참배가 사적이고 개인적이 될 수 없음을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고이즈미 수상의 이러한 참배에 대해서 일본 전국 여섯 군데의 지방재판소에서 소송이 일어났다. 책에서 저자는 고이즈미 수상 측은 재판에서 ‘사적 참배’라고 주장했고, 다른 지방재판소 판결 후에도 수상 스스로 “사인(私人)으로서의 참배다”라고 말하지만, 판결이 지적하는 것처럼 고이즈미는 “내가 수상인 한, 해마다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려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라고 발언했다고 한다. 또한 자민당총재 선거에서 ‘내가 수상이 되면’ 8월 15일에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한다고 공약하고, ‘내가 수상인 한’ 참배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것 등을 통하여서 고이즈미의 참배가 전혀 개인적이고 사적인 문제에 그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그 전에 내가 야스쿠니 신사참배 문제에 대해 얼마나 무관심하고 무지했는지 반성하게 되었다.
내가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야스쿠니 신사참배 이면에는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어마어마’한 진실들이 숨어 있었다. 내가 이런 표현까지 쓴 것은 차마 이 책에 나온 야스쿠니 신사참배 문제에 대해 한 마디로 형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분명 이 책은 야스쿠니 문제에 대한 모든 것들을 서슴없이 드러냈고 야스쿠니 문제를 정확히 하나하나 나눠서 접근하였다. 그럼에도 풀리지 않은 실타래처럼 여러 가지 측면들이 얽혀 있는 야스쿠니 문제는 아직까지도 그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지극히 복잡한 문제이다. 이것은 한국, 중국, 대만 등 일본의 제국주의로 발생한 세계전쟁과 관련 있는 모든 국가뿐만 아니라, 더 거슬러 올라가 일본 내 전쟁으로 피해 본 일본 국민들과도 관련 있는 거대한 문제이다.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제1 장 ‘감정의 문제’이다. 저자는 이 문제를 거시적이고 사회적인 부분에서만 분석할 뿐만 아니라 야스쿠니가 자신의 가족을 일방적으로 합사한 일본 정부의 치밀한 계획으로 그들의 감정적인 부분까지도 조작당하고 있다는 것을 심리적인 차원에서도 분석하였다. 저자는 이것을 전사의 슬픔을 기쁨으로 180도 전환시키는 ‘감정의 연금술’이라고 표현한다. 국가는 전쟁에 동원해 죽음으로 내몰았던 병사들에 대한 슬픔이나 애도가 아니라 다음 전쟁의 준비로서, 계속해서 나라를 위해 죽는 것을 명예로 여기고 자진해서 희생하는 병사의 정신을 끌어내려고 전사자를 현장했다고 한다. 야스쿠니 신앙은 전쟁터에서 죽어가는 비참함과 무시무시함을 철저하게 은폐하고 그것을 성스러운 세계로 승화며, 동시에 전사자 유족의 슬픔, 허무함, 석연찮음 같은 감정을 ‘명예로운 전사’라는 강력한 의미를 부여해 수탈했다고 한다. 이 부분을 통해 야스쿠니 신앙이 일본 유족의 감정 메커니즘까지 바꿔버린 일련의 과정들을 보면서 가히 ‘국가를 위한, 국가에 의한, 국가의’라고 할 만한 일본의 군국주의가 독일의 나치즘과 같이 평범한 인간들을 맹목적인 광신도로 변화시키는 과정이 얼마나 허무한가를 보게 되었다. 극단적인 군국주의와 집단주의의 예를 일본과 독일의 역사에서 볼 수 있듯이, 성숙하지 못하고 무지한 집단의 말로가 어떻게 될 지 상상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다수의 의견을 중시하는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도 이러한 점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기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경계하며 생각해 보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 사회사 야스쿠니 문제를 읽고
  • 사회사 - 야스쿠니 문제를 읽고 야스쿠니.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신사참배에 대한 뉴스나 신문기사를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에 대해 좋지 않은 시각으로 보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내 생각은 단순히 전쟁을 일으켜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도 그 A급 전범들에 대해 참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 할 수 없고, 일본이 어째서 신사참배를 고집하는지 모르겠다는 것에 그쳤었다. 그래서 그런지

  • 일본이라는 나라를 읽고나서 - 일본의 본질과 역사
  • 지역주의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우리가 속해 있는 동아시아만 이 대열에서 소외된 채 세계무역에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라도 일본의 변화와 함께 국가공동체의식을 상승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라도 지난날의 잘못을 보려 하지 않고 계속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국가를 제대로 바로잡아 줄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다 같이 지녀 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면서 이번 과제 오구마 에이지의 ‘일본이라는 나라’의 감상문을 마친다.

  • 독서감상문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 야스쿠니 신사 참배만 보고 있었다보니, 이러한 것을 보는 것이 마치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찾은 듯이 꽤나 신선하게 느껴졌다. 바쿠 할아버지는 여기서 동양척식주식회사나 당시 일제 강점기 하에 있던 조선인들의 억압과 고문에 대해 꽤나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었다. 그리고 바쿠 할아버지는 자신이 저지른 배신을 일생동안 마음에 담아두고 있었다. 사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놀랐던 점은 여기에 있다. 자신의 잘못을 철저히 사죄하는 바쿠 할아버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4) 다음영화들중 한편선택-콰이강의 다리-하여 감상한 뒤 감상문을 서술하여 제출0k
  • 문제를 통해, 격조 높은 휴머니즘을 부각시킨 역작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콰이강의 다리’는 연합군이 일본군과의 전투에서 승리한다는 자축영화이다. 일본의 제국주의자들은 동남아시아의 식민지 국가를 약탈하고 피폐하게 만들었는데, 그것에 대한 반성이 없이, 오히려 일본인들이 피해자라고 우긴다면 억지에 불과할 것이다. 그들은 아직도 세계에서 유독 일본만이 식민지국가에 헌신했다는 소리를 하며, 반성과 철저한 비판을 하지 않는

  • [영화감상문]한반도
  • 문제와 야스쿠니 신사 참배문제에서 드러난 반일 정서를 전국민의 ‘자신감 회복 포로젝트’로 완성시킨 상업영화라는 것이다. 그러나 단지 이 영화를 그러한 평으로 치부하기엔 영화적 캐스팅이 너무도 화려하다. 영화 에 출연한 배우들은 단지 반짝 스타로 영화 흥행을 위해 캐스팅 되었다고 보기엔 그들의 연기 이력이 이채롭다. 안성기, 차인표, 조재현, 문성근 그리고 명성황후라는 한 신을 위해 영화에 참여한 강수연 등의 연기파 배우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