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물고기 - 장면 분할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록물고기 분석
초록 물고기에 대하여.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발생하는 극적인 사건 - 플롯
초록 물고기는 처음 보았을 때 보다 두번 세번 횟수가 늘어 날수록 해석이 달라지는 영화이다. 처음엔 그저 그런 한 남자의 삼류 인생을 그린 영화라고 생각 했었다. 두번 째 접했을때는 사회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고자 하는 영화임을 알게 되고 비로소 세번 째 들어가서야 캐릭터의 매력에 빠져들 수 있는 영화이다. 사건의 진행과 캐릭터의 성격의 절묘한 조화가 압권인 이 영화는 영화속의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현존하는 우리내 실상을 제공해주고 있지만 그들 캐릭터의 성격은 평범하지 않다 라는 것에서 출발한다.
우선 표면적 주인공인 막동이를 살펴보자.
# 9 플랫폼
열차에서 내린 불량배들은 따라가는 막동. 느 닷없이 손에 들고 있던 제대기념 방패로 사내를 찍어 내린다. 열차에 다시 타려 하지만 놓치는 막동을 쫓는 사내들. 달아나는 막동.
막동이는 기차 안에서 불량배들로 부터 한 여인을 구출한다. 보통의 사람 같으면 여기서 끝날법 한데 막동은 자신이 내릴 역이 아니었음에 불구하고 불량배들을 따라 내려 끝까지 그들에게 복수를 한다. 그리고는 자신이 타야할 객차에 오르지 못한 채 불량배들에게 쫓긴다.
여기서 막동의 무모하고 의리있는 성격이 드러난다. 왜? 그가 그렇게 했을까의 바닥에는 미애라는 여인이 존재하고 있겠지만 기존의 막동이 라는 캐릭터는 정작 괴롭힘을 당하는 쪽인 미애라는 본인보다 지켜보는 제 3자인 자신이 개입하여 자신의 문제로 만드는 무모함이 특징인 것이다.
# 107 공사장에서 태곤이 막동에게 하소연 하는듯한 장면이 나온다.
“나도 옛날에 저 밑에서 벌레같이 기어 다녔다. 똥통에 빠진 구더기 같이.. 그래서 나는 꿈을 가졌지. 내꿈을 이루기 위해 무진 노력했어. 나 여기까지 공짜로 올라온거 아니야.
개새끼들, 아무도 내게 말 못해. 어떤 놈이 무슨 짓을 해도 난 다시 안내려가.”
이미 태곤을 신뢰하는 막동에게 태곤의 한탄은 막동의 그 무모함을 또 한번 자극 시킴으로써 #112화장실에서 김양길을 살해하게 되는 이 영화의 극적인 사건의 발생을 만들어 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박하사탕 시나리오 분석
  • 장면 분할표 도입부# 1999년 봄1. 타이틀백 : 달리는 열차, 철도 침목들과 선로 좌우 풍경들2. 어둠속에서 ‘야유회’라는 자막, ‘1999년 봄’이라는 자막3. 철교 : 한 사내가 교각 옆에 서서 철교 위의 기차를 쳐다보고 있다4. 경기도 북쪽의 어느 한적한 강변 : 10여명의 남녀가 단체 야유회를 나온다5. 언덕 끝/낮 : 남녀들이 20년전 소풍 기억을 얘기한다 6. 강변/낮 : 본격적인 야유회가 펼쳐진다. 가라오케 노래솜씨와 성급한 춤 솜씨들7. 강 한쪽/낮

  • [문학개론] 영화 `박하사탕`에 대해
  • 장면이 가장 최근의 일이고, 점점 과거의 사건으로 가다가 마지막 장면은 가장 먼 과거의 일로 끝맺는다. 영화가 시작되면, 우리는 마흔 살의 김영호를 만나게 된다. 그는 타락하고 망가진 초라한 사내. 1999년 오늘, 김영호가 가리봉 동우회의 야유회 장소에 느닷없이 나타날 때부터, 영화의 시간은 과거로, 과거로 흘러간다. 한 인간의 인생에 있어서 가장 아름답고 순수했던 시절의 첫사랑을 찾아가는 이 시간여행 속에서 우리는 차츰 그가 젊어지고,

  • [대중문화]영화의 기호 의미론적 해석-박하사탕을 주제로
  • 장면에 놀랐었고, 감독의 기막힌 설정에 눈물이 흐리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장면은 오랫동안 내 심장에 박히어 하나의 상흔으로 혹은 가끔은 해질녘에 문득문득 떠오르는 실제 경험한 것 같은 기억의 편린으로 작용하게 되어, 인간에 대한 막연하고 기막힌(?) 애정을 차 오르게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내가 본 이창동 감독의 두 번째 영화는 『박하사탕』이다. 『초록물고기』와 마찬가지로 이 영화도 사회에서 소외된 한 인간의 죽음에 이르는 과정을

  • [영화의 이해]미장센이란 무엇인가?
  • 장면동안 카메라를 움직인다던가 그것을 여러 각도에서 찍어서 짜집기 한다던가 하는 것을 싫어 한다. 그것은 인물과 배경이 갖는 조화, 관객과 화면이 갖는 심리적 관계 같은 것을 인위적으로 차단하기 꺼려하기 때문이다.미장센이 잘 표현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영화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우선, 에서 영화 후반부 한석규가 반대파 보스를 살해한 후 자신의 형에게 전화 통화를 하는 부분에서, 이 쇼트는 언뜻 보기엔 그저

  • [영화분석] 이창동 감독의 영화, 오아시스 분석
  • 장면은 상징하는 바가 가히 크다. 나무는 무턱대고 자라있다. 너무 거대해서 관리조차 쉽지 않아 보이는 나무로, 그림자로 인해 더 위협적으로 다가서고 있다. 그것은 공주의 눈에 비친 냉혹한 현실이자, 그녀와 사회 안에 놓인 단절을 의미하기도 한다. 나무로 인해 카펫이 가린다. 그것은 그녀의 꿈을 가리는 것이자, 그녀로 하여금 사회로 발 딛을 수 없게 하는 위협의 대상이라 하겠다. 그러한 거대한 고목을 잘라내는 종두의 행위는 사회를 향한 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