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영화의 기호 의미론적 해석-박하사탕을 주제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영화의 기호와 의미

Ⅲ.『박하사탕』의 기호 의미론적 접근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이창동 감독의 영화는 영화 『초록물고기』가 처음이었다. 내가 고등학교 3학년 때쯤 추석특집으로 나왔던 영화였고, 나는 간만에 포식을 겸하면서 편안하게 누워서 그가 써 내려간 시나리오로 그가 연출한 영화를 아무생각 없이 쳐다보고 있었다. 그러나 그때에도 육감적으로 그 영화가 만만한 주제를 다룬 것이 아니라는 것쯤은 간파했었다. 그리고 다시 내가 재수를 하고 있을 때,,, 그때에도 『초록물고기』는 텔레비전에 특별히(?) 방영되고 있었다. 그때 한참 힘들 때라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같은 영화를 두 번 봐서 그런 건지도 모르겠지만, 그 영화를 보고 참 많은 감동을 받았던 것 같다. 막동이의 생과 나의 생은 비견될 만한 상황은 아니었지만, 그의 처지와 나의 처지는 기실, 사회로부터 소외된 부류의 사람들이라고 느껴졌었고, 또한 그의 처절했던 사회적응 의지도 나와 마찬가지로 성공 혹은 실패의 두 갈래의 결과적 시각으로 판단될 거라는 조금은 시니컬한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막동이가 두목(문성근)의 비인간적인 간계로 사람을 죽이고 피 묻은 손으로 가족에게 안부(?)전화를 걸며, 울다가 웃다가 정신없이 전화를 할 때는 그 아이러니컬한 장면에 놀랐었고, 감독의 기막힌 설정에 눈물이 흐리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장면은 오랫동안 내 심장에 박히어 하나의 상흔으로 혹은 가끔은 해질녘에 문득문득 떠오르는 실제 경험한 것 같은 기억의 편린으로 작용하게 되어, 인간에 대한 막연하고 기막힌(?) 애정을 차 오르게 만들기도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호의미론적 해석? 감상문적일뿐
  • pearl0***
    (2006.01.22 23:22:03)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영화에 따른 사회 전반의 분위기 연구
  • 해석의 차이)ⅲ) 정권, 제도에 따른 영화사-시대별 연구(1) 박정희에서 전두환까지(1970년~1990년 후반)-유신 암흑기가 끝나자마자 들이 닥친 영화 시장 전면 개방(2) 김영삼 정권하의 영화계(3) 김대중 정권의 영화계Ⅲ. 결론시대적 요구의 집대성인 영화-영화는 시대의 아이콘은 형상화 한 것주제: 영화에 따른 사회 전반의 분위기 연구 1. 연구 대상문화 전반의 변화를 촉구하는 메시지로서, 혹은 사회와 개인, 개인과 집단간의 소통의 핵으로서 현

  • 한류와 문화산업
  •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

  • 프랑스영화 레포트
  • ◈ 프랑스 영화 ◈1. 프랑스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움직임의 재현에 관한 연구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 영화의 중심지 역할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함1960년대에는 누벨바그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

  • [영화론] 한국영화 속 남성상의 변화
  • 영화가 갖는 의미에 대한 비판3.3 1980년대 영화에 대한 담론3.3.1. 1980년대 분위기3.3.2. 1980년대 영화의 특성3.3.3. 1980년대 영화에 대한 비판3.4. 1990년대 영화에 대한 담론3.4.1. 1990년대의 분위기3.4.2. 1990년대 영화의 특성3.5. 2000년대 영화에 대한 담론3.5.1. 2000년대의 분위기3.5.2. 2000년대 영화의 특성3.5.3. 2000년대 영화에 대한 또 다른 해석Ⅲ. 결론 및 대안 제시Ⅰ.서론최근 영화 뿐 아니라 광고와 음악을 포함한 모든 대중문화 영역에서 남성성의 변

  • [영화론] 한국 영화 속 남성상의 변화
  • 영화와 멜로영화의 붐을 조성하기도 하였는데, 의 ‘박노식’, 의 ‘신성일’이 액션과 멜로를 대변하는 스타로서 부상하였다. 여기에서 박노식의 경우 ‘육체적 강인함’과 ‘의리’라는 소위 말하는 ‘전통적 남성성’의 기호로서, ‘신성일’이 기존의 남성성을 바탕으로 여자와의 사랑에 목숨을 거는 ‘순수함’을 혼합한 이미지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게 된 것이다.- 1960년대의 영화해석에 대한 비판우선 기존의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