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과 미디어- 인터넷과 TV 그리고 기타 미디어들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Introduction)  1

2. 본 론(The main subject)

 인터넷(Internet)  2

 텔레비전(Television, TV)  18

 기타 미디어(Other medias)  27

 대안  32

3. 결 론(Conclusion)  35

4. 조별활동 후기  38

5. 자료 출처  39

본문내용
- 인터넷(Internet)의 정의

인터넷은 http://krdic.daum.net/DIC/detail.cgi?id=103387&ty=3, Daum국어사전.
(1969년, 미국 국방부에서 비롯된) 국제 컴퓨터 통신망의 한 가지로서 서로 다른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사용자들과 연결하여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통신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 통신망이다.

- 인터넷 이용 실태

김종태 기자. 청소년 인터넷이용 현황. 한겨레신문. 2003/ 7/ 2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28&article_id=0000021011)
요즘 청소년들을 흔히 ‘N세대’(Net generation)라 부른다. 이들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풍부한 상상력, 창조정신이 있으며, 독립성을 중시하고 변화와 혁신을 즐긴다.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인구는 전체의 59.4%인 2627만명인데, 특히 초등학생 이용률은 91.3%, 중학생 98.1%, 고등학생 97.1%, 즉 중고생 97%이상이 인터넷에 접속할 정도로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친숙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2년 12월 조사)

① 김종태 기자. 청소년 인터넷이용 현황. 한겨레신문. 2003/ 7/ 2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28&article_id=0000021011)
2002년에 전국 청소년 1만4천여 명을 대상으로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조사한 인터넷 이용실태를 보면, 우리 청소년들은 온라인게임과 전자우편 이용 등을 위해 하루 평균 1~4시간씩 인터넷을 활용한다.
인터넷 주 이용목적은 온라인 게임(28.1%)과 전자우편(25.9%)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채팅(9.2%), 동아리활동(7.9%), 공부관련 정보검색(6.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하루 평균 컴퓨터 이용시간은 1~2시간(40.1%), 3~4시간(31.1%), 30분 이하(9.8%), 5~6시간(9.7%) 순이었다.
인터넷을 통해 음란·폭력·엽기물을 처음 접하는 시기는 중학교 1학년(25.9%)과 2학년(21.4%), 초등 4~6학년(19.4%) 때 집중됐으며, 초등 1~3학년 때라는 응답도 1.1%가 나왔다.
참고문헌
김선우.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2002
김경준. 중·고등학생의 인터넷정보에 대한 인식 및 이용실태, 2002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2001
김혜원.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현상: 인터넷 중독의 현황파악과 관련변인 분석, 청소년학 연구 제8권 제2호. 2001
이용교. 한국의 청소년복지론. 2002.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여성교육부. 청소년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대처방안 모색. 2002
한국복지교육원. 청소년의 문화와 복지. 2003.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후군 및 음란물 접촉행위에 관한 연구. 2000
전국청소년위원회·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정책 우리가 얘기해요!! - 제3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수립에 대한 토론 .청소년정책 토론회 자료집. 2002/ 10/ 19-20
황진구. <기획특집>정보시대와 청소년 보호·가정의 역할-관심과 대화가 최선의 방책이다. 정보통신윤리. 2001
황진구. <기획특집>정보시대와 청소년 보호·가정의 역할-청소년을 위한 정보도시 건설이 필요하다. 정보통신윤리. 2001
유세경, "청소년의 TV의존유형과 시청행위와의 상호관련성 연구". 한국언론학보, 겨울호. 1998
사단법인 한국청소년문화교육개발원. 청소년들은 인터넷으로 뭘 할까? 전자메일·게임오락 치중 2002/ 11/ 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화미디어
  • 그리고 그 기사에서는 더붙어 그러한 폭력물의 영향은 지금 나타나지 않더라도 사람들에게 잠재되어 훗날 사건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평했다.Ⅳ. 미디어 교육 부재로 인한 청소년의 잘못된 미디어 이용 고등학교 남항색이 여학생을 집단으로 폭행하는 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지난 3일 오전 충북 충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을 마구 구타하는 장면이 올라왔다. 이사진은 남학

  • 국민 건강에 미치는 미디어(텔레비전)의 영향
  • 미디어 즉, 텔레비전은 우리의 생활을 지배할 정도로 사회에 차지하는 비중은 막대하다. 이 매체에 의해 지각된 현실은 사회 범주 내에서의 긍정적인 결과를 유발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동시에 폭력, 속임수, 고정관념, 그리고 왜곡 등과 같은 여러 부정적인 현상을 유발하는 촉매적 역할을 수행한다.사람들의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가족 중심의 개인주의적인 생활로 인해 자연히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할 수밖에 없다. 바로 이것이 텔레비전이 미치

  • [방송통신융합]방송통신융합과 방송산업, 방송규제, 방송통신융합과 유료TV, 케이블TV,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저작권, 방송통신융합과 디지털혁명, 방송통신융합과 위성매체, 방송통신융합과 산업구조 분석
  • 인터넷방송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VDSL-TV 등을 준비중인데 이는 결국 동영상(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SK텔레콤은 무선망과 유선망 그리고 위성망 등 모든 정보망을 통해 방송사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방송․통신 융합적 성격의 위성DMB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자체 내의 무선인터넷 사업인 Nate Air서비스, 무선LAN 등의 초고속멀티미디어 기반사업, DMC(Digital Media Center)에의 투자 추진 등 멀티미디

  • [소비자문화] 청소년소비자의 놀이문화와 스타모방문화
  • 청소년들은 부모나 기성세대에 대한 대항문화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특히 대중매체나 컴퓨터의 발달로 새로운 정보 문화에 참여, 형성하고 있다.3. 청소년 소비문화의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1) 경제적 성장 70년대 이후 급격히 성장한 경제는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문화 흐름을 소비문화의 형태로 바꿈으로서 청소년들 역시 소비의 주체로 부각시키게 했다. (2) 대중매체의 영향 TV, 잡지 같은 매스미디어들은 모방 성향이 강한 청소년들에

  • [기술과 사회] 미디어혁명 에 대해서
  • 미디어는 우리 생활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며, 실제로 우리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리고 그 미디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과 신문은 물론이고, 라디오와 잡지를 비롯하여 영화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또한 광고와 PR도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컴퓨터와 이를 이용한 인터넷이나 가상현실 장치와 같은 뉴미디어들은 앞으로 우리 생활에 없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