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과 미디어- 인터넷과 TV 그리고 기타 미디어들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Introduction) 1
2. 본 론(The main subject)
인터넷(Internet) 2
텔레비전(Television, TV) 18
기타 미디어(Other medias) 27
대안 32
3. 결 론(Conclusion) 35
4. 조별활동 후기 38
5. 자료 출처 39
- 본문내용
-
- 인터넷(Internet)의 정의
인터넷은 http://krdic.daum.net/DIC/detail.cgi?id=103387&ty=3, Daum국어사전.
(1969년, 미국 국방부에서 비롯된) 국제 컴퓨터 통신망의 한 가지로서 서로 다른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 사용자들과 연결하여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통신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 통신망이다.
- 인터넷 이용 실태
김종태 기자. 청소년 인터넷이용 현황. 한겨레신문. 2003/ 7/ 2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28&article_id=0000021011)
요즘 청소년들을 흔히 ‘N세대’(Net generation)라 부른다. 이들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풍부한 상상력, 창조정신이 있으며, 독립성을 중시하고 변화와 혁신을 즐긴다.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인구는 전체의 59.4%인 2627만명인데, 특히 초등학생 이용률은 91.3%, 중학생 98.1%, 고등학생 97.1%, 즉 중고생 97%이상이 인터넷에 접속할 정도로 인터넷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친숙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2년 12월 조사)
① 김종태 기자. 청소년 인터넷이용 현황. 한겨레신문. 2003/ 7/ 27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28&article_id=0000021011)
2002년에 전국 청소년 1만4천여 명을 대상으로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조사한 인터넷 이용실태를 보면, 우리 청소년들은 온라인게임과 전자우편 이용 등을 위해 하루 평균 1~4시간씩 인터넷을 활용한다.
인터넷 주 이용목적은 온라인 게임(28.1%)과 전자우편(25.9%)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채팅(9.2%), 동아리활동(7.9%), 공부관련 정보검색(6.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하루 평균 컴퓨터 이용시간은 1~2시간(40.1%), 3~4시간(31.1%), 30분 이하(9.8%), 5~6시간(9.7%) 순이었다.
인터넷을 통해 음란·폭력·엽기물을 처음 접하는 시기는 중학교 1학년(25.9%)과 2학년(21.4%), 초등 4~6학년(19.4%) 때 집중됐으며, 초등 1~3학년 때라는 응답도 1.1%가 나왔다.
- 참고문헌
-
김선우.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2002
김경준. 중·고등학생의 인터넷정보에 대한 인식 및 이용실태, 2002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 2001
김혜원.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현상: 인터넷 중독의 현황파악과 관련변인 분석, 청소년학 연구 제8권 제2호. 2001
이용교. 한국의 청소년복지론. 2002.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여성교육부. 청소년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대처방안 모색. 2002
한국복지교육원. 청소년의 문화와 복지. 2003.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후군 및 음란물 접촉행위에 관한 연구. 2000
전국청소년위원회·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정책 우리가 얘기해요!! - 제3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수립에 대한 토론 .청소년정책 토론회 자료집. 2002/ 10/ 19-20
황진구. <기획특집>정보시대와 청소년 보호·가정의 역할-관심과 대화가 최선의 방책이다. 정보통신윤리. 2001
황진구. <기획특집>정보시대와 청소년 보호·가정의 역할-청소년을 위한 정보도시 건설이 필요하다. 정보통신윤리. 2001
유세경, "청소년의 TV의존유형과 시청행위와의 상호관련성 연구". 한국언론학보, 겨울호. 1998
사단법인 한국청소년문화교육개발원. 청소년들은 인터넷으로 뭘 할까? 전자메일·게임오락 치중 2002/ 11/ 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