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괴물이 보여주는 코미디와 판타지의 뒤틀림 - 슈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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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HRECK
- 녹색 괴물이 보여주는, Comedy와 Fantasy의 뒤틀림.
* Prologue
“슈렉”은 2001년 5월 세계 애니메이션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며 우리 앞에 나타났다. 이 영화는 평단과 대중에게 큰 호응을 얻었을 뿐 아니라, 개봉 후 LA 비평가 협회상, 영국 아카데미, 미국 아카데미, 골든 글러브에서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또한 애니메이션으로는 이례적으로 깐느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받기도 했다. 이 영화는 현재 3편까지 제작되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유치할 수 있고, 또 어떻게 보면 진부할 수도 있는 이 녹색 괴물의 이야기가 전세계인들에게 왜 이렇게까지 호응을 끌어내면서 승승장구하고 있을까? 다음에서 이어질 “슈렉”의 장르적 특징과 그에 따른 일상의 뒤틀림이 어쩌면 슈렉의 앞길을 탄탄히 닦아주는 기반이 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 Fantasy
이 영화는 우선 “괴물”이 등장한다는 설정부터 환타지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본적인 흐름은 괴물(혹은 영웅)의 여행과 수행을 담은 여행 환타지의 포맷을 지닌다. 흐름 자체는 영웅의 여행을 담은 내용이지만, 사실 이 영화의 묘미는 일반적인 영웅 등장 환타지와는 그 포맷 자체가 많이 상이한 데에 있다. 그럼, 일반적인 포맷과 이 영화의 포맷을 비교해 보려 한다.
- 일반적인 영웅 환타지의 포맷
① 영웅의 등장
: 일반인들과 다른 수려한 외모를 가지고 있거나 뛰어는 능력을 소유한 영 웅이 등장한다. 그들은 어딘가 일반인과는 다른 비범함이 엿보인다.
② 해결 과제가 주어짐
: 영웅에게 영웅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주어진다. 그 과제는 보통 민생을 어지럽히는 대상이나 상황이다. 거시적으로는 국가의 흥망을 좌우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미시적으로는 국가의 정신적 지주가 되는 왕가 일족(혹은 악 인에게 납치된 약자)구출 등이 있다. 중요한 것은 그 과제 해결의 목적이 ‘사회 정의 실현’에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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