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슈렉과 Image 전쟁(이미지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 '슈렉'
1) 드림웍스의 등장
2) 작품의 줄거리
3) 등장인물 분석
4) 영화 슈렉의 탄생 배경과 드림웍스와 디즈니의 경쟁구도

2. '슈렉'에 내재된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바라본 슈렉의 고찰

3. Donkey 이미지의 연원
1) 동키의 이미지의 모티브
2) 말하는 당나귀의 역사적 기원
3) 왜 비판의 도구가 되었는가?

4. 세 가지 꼭짓점을 통해 '슈렉' 해체
1) 인물
2) 배경(색의 상징성으로 대비해본 공간)
3) 패러디(슈렉에서의 패러디 연구)

5. 참고자료

본문내용
절정 : 피오나 공주를 영주에게 인도하기 위해 성으로 향하는 슈렉 일행은 피오나 를 빼앗으려는 로빈 훗 등 다른 동화 속 주인공들을 만나지만 모두 물리치 고 이런 과정에서 슈렉과 피오나는 사랑을 느끼게 되고 서로에게 사랑을 고 백하려 하지만, 마법에 걸려 해가 지면 뚱뚱한 추녀로 변하는 피오나와 외 모에 자신이 없는 슈렉은 서로를 오해하게 되면서 결국 슈렉은 피오나를 파 콰드에게 넘긴다.
대단원 : 영원한 사랑의 키스로 자신의 마법을 풀고자 하는 피오나는 파콰드와의 결혼을 결심하고 해가 지기 전에 결혼식을 감행하려고 한다. 한편 뒤늦게 피오나에게 사랑을 고백하러 온 슈렉과 덩키는 결혼식장으로 달려오고, 해 가 지자 피오나는 많은 하객들이 있는 앞에서 추녀로 변해 정체가 드러나 고 만다. 순간 파콰드는 못생긴 피오나를 혐오하며 왕위만을 빼앗으려다 익룡에게 잡아먹히고, 슈렉은 사랑의 키스로 피오나의 마법을 풀어주려 한 다. 그러나 키스 후에도 피오나가 미녀로 변하지 않자 추녀의 모습이 원래 피오나의 모습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그녀는 실망하지만 그런 그녀를 여 전히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슈렉은 그녀와 결혼한다.

3) 등장인물의 성격 및 이미지 분석
(1) 슈렉 - 성 밖 늪지대에서 외롭게 사는 괴물로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며 여리면 서도 강한 다중성격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으며, 거구의 괴물이긴 하 지만 무섭거나 잔인하기보다는 코믹하면서도 온화하다.
전형적인 영웅의 이미지를 갖고 있지만 멋진 모습으로의 변신이 부재한 다는 점 변형된 야수의 모습으로 분석된다.
(2) 파콰드 - 성의 영주이자 독재자이며 왕이 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 고 피오나 공주와 결혼하려는 잔인하고 비열한 성격이며 숏다리 콤플렉 스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또한 검은머리의 백인으로 고집스럽고 비열하 게 묘사되고 있기도 하다. 전형적인 악한, 영웅에게 임무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파견자, 군중들을 선동하여 영웅을 누르고 왕이 되려 한다는 점 에서 가짜영웅의 이미지등 3가지 이미지를 겸한다.
(3) 피오나 - 얌전한 듯하나 활달하고 거침없으며 약간의 공주병을 가지고 있으며
참고문헌
우리는 다시 디즈니의 주문에 걸리고, 김종엽, 서울 : 한나래, 2004
애니메이션 영화사, 황선길, 서울 : 범우사, 1998
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 이왕주, 효형출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패러디 레포트
  • 문화코드를 능동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오로지 신문과 텔레비전에 의존하던 정치인들이, 문제가 벌어지자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이 일이 사과나 문책 요구를 넘어, 정치 패러디 자체에 대한 규제 등 법적인 논의로 이어질 가능성을 경계하는 목소리도 있다. 정치 패러디물에 대해 내용의 저급성 문제를 떠나 법적인 규제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기 때문이다. 비록 몇 장의 패러디가 부정적 이미지로 비추어졌을지는 모르지만 패러디는 역기능보다

  • [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
  • 슈렉 VS 디즈니 ‘이미지전쟁’⑴ 공공의 적 디즈니⑵ 드림웍스의 전쟁선포 ‘슈렉의 등장’⑶ 디즈니 콤플렉스Ⅲ. 결 론Ⅰ. 서 론웃음이라는 것은 이해라는 것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 시트콤 드라마를 본다고 가정해봅시다, 실제로 외국 시트콤을 본 동양친구들은 대부분 무엇이 재미있는지 어디서 웃어야하는지 잘 모르고 멀뚱멀뚱 바라보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언어적인 이해가 안 되었기도 하지만, 문화적인 공감성이 없

  • [사회학개론] 문화와 상징, 소비- 웰빙트렌드를 중심으로
  • 서양사회의 발생에 대한 이 새로운 설명에 따르면, 소비주의는 처음부터 있었다. 무케르지는 초기의 소비혁명이 서양에서의 자본주의의 대두와 이 사회의 대변형에 공헌하였음을 증명하고 있다. 이때 무케르지는 모든 사물의 상징적 또는 의사소통적인 성격에 주의하면서 경제행동에 대한 문화적 분석과 아울러 소비재가 문화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에 관심을 둔다. 근대 세계의 성장에 대한 소비의 영향을 평가하고 싶어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점

  • [국문] 문예사조-자세히보기
  • 문화의 여러 영역에서 반향을 일으켰다. 문학에서는 프란츠 카프카, 사르트르, 시몬 드 보부아르, 알베르 카뮈 등이 실존주의 경향을 보였다. 예술에서는 초현실주의와 표현주의를 실존주의와 유사한 경향으로 볼 수 있다. 또 실존주의는 야스퍼스와 루트비히 빈스방거를 통해 정신병리학에도 침투했다. 신학에서는 카를 바르트, 파울 틸리히, 루돌프 불트만 등이 실존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방법론적 논점실존주의자들이 실존 해석에서 사용하는 방법

  • [영문학] William Shakespeare와 John Donne의 시분석
  • 전쟁의 이미지가 대립적으로 부각되면서, 비록 전쟁이 그 어떤 동상들을 전복시키고 불사를지라도, 생명력 있는 기억만큼은 결코 훼손시키지 못할 것임이 언급된다. 이 quatrain에서는 돌로 만들어진 기념비라도 환란 속에서 순식간에 소멸될 수 있음이 현실감 있게 증언된다. 9행―12행 : 여기서는 예술과 함께 영속성을 자부할 수 있는 또 다른 조건을 형성하는 자손(posterity)의 의미가 부상한다. 죽음이나 그 어떤 적의에라도 맞서 부단히 진주하는 걸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