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본질주의 introduction

2. 본질주의 철학적 근거

3. 본질주의의 역사

4.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5. 본질주의의 의의 (공헌)

6. 비판

7. 다른 교육 철학과의 비교

8. 핵심정리

본문내용
진보주의의 교육적 폐단(아동중심&생활중심 교육, 학력저하, 교사의 권위 약화 등)을 비판하며 1930년대 미국에 나타난 교육론이다. 1929년 경제대공황으로 인한 심각한 사회적 위기에 처해, 그 원인을 진보주의 교육에서 찾았다. 즉,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으로 인해 기초적인 학력이 저하되었으며, 그 결과 경제 대공황이라는 심각한 사회적 위기가 초래되었다고 진단했던 것이다. 나아가 그러한 사회적 위기에 대처할만한 고도의 지적 수월성을 지닌 엘리트가 없다고 비판하여 이러한 상황은 근본적으로 진보주의의 그릇된 방향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본질주의자들은 인류의 문화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본질적인 것을 후대에 전달함으로써 역사를 전진시키는 원동력을 기르자고 주장했다.
대표적 학자로 배글리 (W.C Bagley), 데미아쉬케비치(M. Demiashkevich), 칸델 (I. L. Kandel), 브리드 (F. S. Breed), 핀니(R. L. Finney) 등이 있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를 완전히 부정한 것이 아니라 진보주의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전통적 교육으로 접근해 가자는 이론으로 그 후 지적 학습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1960년대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개념,조건,교육, 문화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시사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조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 문화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기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개념1. 피닉스(Phenix)2. 브로우디(Broudy)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조건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1. 교육목적에 대한 철학적 접근: Peters1) 내재설2) 외재설2. 교육 내용에 관학 철학적 접근1)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제 개념,특징, 이상주의,항존주의,실존주의,실재주의, 본질주의,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제 개념과 특징,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제 개념1. 약정적 정의2. 규범적 정의1) 주입으로서의 교육2) 주형으로서의 교육3) 도야로서의 교육4) 계명으로서의 교육5)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6) 성장으로서의 교육3. 서술적 정의

  • [교육철학] 교육철학과 본질주의
  •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아니고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하나의 조직된 체계를 갖춘 교육철학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즉 통일된 이론이 없는 것이다. 만일 있다면 진보주의의 비판운동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 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

  • [교육학] [인문]본질주의 교육사상에 대해...
  • 소홀히 하게 됨나. 항존주의의 입장 -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의 전수에만 급급, 영원한 진리와 가치를 보 지 못함다. 재건주의(再建主義)의 입장 - 오늘날 우리 인류가 풀어야 할 과제가 무엇이며, 교육이 그것을 위하여 무엇을 공헌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미래 의식과 사회혁신의 자세가 모자람참고문헌장찬익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서울 : 백산출판사, 1999, 330쪽~333쪽.조무남 외,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 동문사, 2001, 351쪽~355쪽.

  •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 목 차 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2. 본질주의의 배경(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2. 교육특징3. 다른사상과의 비교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1. 공 헌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4. FeedbackⅤ. 참고자료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