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본질주의의 의의
2. 본질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Ⅱ. 본질주의 내용
1. 본질주의 교육원리
(1) 본질주의 원리
(2) 본질주의 교육과정
2.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3. 본질주의와 진보주의의 차이점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차이점
4. 본질주의의 영향
(1)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2) 본질주의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1. 본질주의의 의의
사실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는 지나칠 정도로 수요자 중심 교육 일색으로 모든 교육 방향이 설정되어 가고 있는 듯하다. 다시 말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갖는 한계점들을 도외시한 채 수요자 중심이 절대적인 것처럼 교육정책이 바뀌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 중심을 강조했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그것의 한계를 지적하고 나왔던 본질주의 교육의 저항에서 우리는 교육사적 차원에서 긍정적인 시사를 얻을 수 있다. 노력과 흥미의 관계에 있어서 진보주의는 흥미가 먼저이고 노력이 뒤따르는데 반하여 본질주의 자들은 노력을 하다 보면 흥미가 생긴다고 하였다. 만약 흥미위주의 공부를 하다보면,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 공부만 하게 될 것이고, 학습에 기초적인 것은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대다수의 학생이 기초적 학문에 관심이 없고 예능 계통의 과목에만 흥미를 느끼게 된다면 국가적으로 기초학문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물론 예능 계통의 과목이 중요치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가간 힘의 절대적 가치가 경제력에 추가하여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의 대가로서 얻어지는 부가가치 및 그 기술력에 있다는 점을 봤을 때 본질주의가 가지는 교육적 이념이 가지는 의미는 결코 외면해서는 안될 것이다.
또한 아동과 교사의 관계에 있어서도 아동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교재는 교사에 의하여 준비, 제안되어야 하며 지적훈련의 중요성도 강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면서도 교육과정의 선택 측면에서 올바른 교육적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교과선택과 현장에서 교육을 이끌어갈 교사가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권위를 중시하여 체계적 교과서 중심의 교육을 하였다. 만약 아동중심의 교육을 한다면 두서 없는 교육이 될 것이다. 하지만 교사 중심의 교육을 하면 일단 교사는 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이끌어야 할지 알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차근차근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본질주의의 교육은 앞으로 이러한 장점들을 잘 살리고 진보주의가 가지는 창조적 능력을 잘 융합하여 후퇴하는 교육철학이 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즉 창의력 중심, 아동중심의 교육 또한 진보주의적 관점이 아닌 본질주의적 교육철학을 모티브로 삼는다면 미국의 초기 진보주의 교육의 실패와 같은 과오는 범하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환&강선보,『교육철학』, 서울 : 박영사, 1998.
정찬주&팽영일&한상규,『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 양서원, 1997.
정호표&김병희,『교육사 사상사』,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조경원 외 4명 공저,『교육학의 이해』,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7.
조영일,『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서울 : 형설출판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제 개념,특징, 이상주의,항존주의,실존주의,실재주의, 본질주의,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제 개념과 특징, 이상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제 개념1. 약정적 정의2. 규범적 정의1) 주입으로서의 교육2) 주형으로서의 교육3) 도야로서의 교육4) 계명으로서의 교육5) 자아실현으로서의 교육6) 성장으로서의 교육3. 서술적 정의

  • [교육철학] 교육철학과 본질주의
  •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아니고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하나의 조직된 체계를 갖춘 교육철학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즉 통일된 이론이 없는 것이다. 만일 있다면 진보주의의 비판운동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 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

  • [교육학] [인문]본질주의 교육사상에 대해...
  • 소홀히 하게 됨나. 항존주의의 입장 -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의 전수에만 급급, 영원한 진리와 가치를 보 지 못함다. 재건주의(再建主義)의 입장 - 오늘날 우리 인류가 풀어야 할 과제가 무엇이며, 교육이 그것을 위하여 무엇을 공헌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미래 의식과 사회혁신의 자세가 모자람참고문헌장찬익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서울 : 백산출판사, 1999, 330쪽~333쪽.조무남 외,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서울 : 동문사, 2001, 351쪽~355쪽.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사상
  •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를 완전히 부정한 것이 아니라 진보주의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전통적 교육으로 접근해 가자는 이론으로 그 후 지적 학습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1960년대의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2. 본질주의 철학적 근거 본질주의 철학적 근거를 살펴보면 전통적 철학인 실재론과 관념론에 있다. 두 학파는 존재 문제에 있어서 서로 상반되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두 사상은 서로 상반되기는 하지만 실재의 고정성을 인정

  •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 목 차 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2. 본질주의의 배경(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2. 교육특징3. 다른사상과의 비교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1. 공 헌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4. FeedbackⅤ. 참고자료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