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문명 속의 불만을 읽고 문명속의 불만 줄거리 문명속의 불만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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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속의 불만을 읽고
1930년에 프로이트에 의해 쓰여진「문명 속의 불만」이라는 논문의 상당 부분은 죄의식의 본질을 탐구하고 해명하는 데 바쳐져 있다. 인간의 죄의식은 널리 퍼져 있고 순수한 행복을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에 초점을 맞춘 프로이트는, 인류의 불만에 대한 사회적 해결책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문명은 인간의 두 가지 커다란 본능, 즉 죽음의 본능(파괴 본능)과 에로스적인 본능(성본능)을 필연적으로 방해할 수밖에 없고 이런 방해가 낳는 죄의식은 모든 문명이 치러야 하는 대가이기 때문이다.
나는「문명 속의 불만」을 읽고 나서 인간의 본능적 욕구와 문명이 대립적인 관계라는 것과 문명이 왜 인간에게 행복을 줄 수 없는지에 대해 말해보겠다.
고통과 실망과 과제를 우리에게 안겨주는 인생을 견뎌 내기 위해서는 고통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수단이 필요하다. 프로이트는 그런 수단으로 우리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려 고통을 가볍게 생각하도록 만드는 강력한 편향, 고통을 줄여 주는 대리 만족, 고통에 무감각하게 만드는 마취제 세 가지를 말한다. 여기에서 과학적 활동은 관심을 다른 데로 돌리는 편향에 속하고, 예술은 대리 만족, 술이나 마약은 마지막 수단인 마취제에 속한다.
인생의 목적을 결정하는 것은 고통을 피하고 쾌락을 얻으려고 하는 쾌락 원칙의 프로그램이라고 프로이트는 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늘 결국 썩어 없어질 운명에 처한 육체와 우리를 압도적으로 덮칠 수 있는 외부 세계,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도출되는 고통에게 위협 받고 있기에 행복해질 가능성이 제한되어 있다.
불쾌감을 피하는 방법들 중 하나는 불쾌감의 원천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 예로 대인 관계에서 오는 고통을 막기 위해 타인과 아예 관계를 맺지 않는 자발적인 고립을 들 수 있다. 고통을 막는 또 다른 방법은 우리의 정신 기관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리비도 리비도는 보통 말하는 성욕, 다시 말해서 성기(性器)와 성기의 접합을 바라는 욕망과는 다른, 넓은 개념이다. S.프로이트는 리비도가 사춘기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면서부터 서서히 발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의 방향을 다른 쪽으로 돌리는 것이다. 예술가가 작품을 창작하면서 자신의 공상을 구체화 할 때 느끼는 만족, 예술 작품을 즐기는 것, 현실을 적으로 간주하여 현실과의 모든 관계를 끊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행복을 얻고 고통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다른 방법은 리비도의 이동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외부 세계에 속해 있는 대상에게 집착하고, 그 대상과의 감정적 관계에서 행복을 얻는다. 이것의 예로는 사랑, 미를 즐기는 미학적 태도 등을 들 수 있다.
또 프로이트는 여기에서 종교는 행복을 얻고 고통으로부터 보호받는 방법을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이 강요하기 때문에 선택과 적응이 작용할 여지를 제한한다고 보고 있다. 종교가 채택하는 방법은 삶의 가치를 끌어내리고 현실 세계의 그림을 망상으로 왜곡시킨다. 그 대가로 종교는 인간을 강제로 심리적 유아 상태에 묶어 놓고 그들을 집단 망상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많은 사람을 신경증에서 구제하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종교는 그 이상의 성공은 거두지 못한다고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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